월든 (일러스트 에디션)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지음, 정윤희 옮김 / 오렌지연필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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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만난 건 오래전 대학 시절, 화창한 봄날 도서관 구석 먼지 쌓인 낡은 책 더미 속에서였다. 그때 월든은 묘한 이끌림으로 다가왔다. 월든이라는 낯설지만 정겨운 제목과 함께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전하는 삶의 단순한 진실들이 나의 마음을 두드렸다. 그 순간, 나는 알 수 없는 평온함과 함께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서는 듯한 기분을 느꼈다. 마치 오랜 친구를 만난 듯 반가웠고, 동시에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듯한 설렘이 가득했다.


월든은 작가가 매사추세츠 월든 호숫가의 작은 오두막에서 2년여 동안 홀로 생활하며 쓴 삶과 자연에 대한 깊이 있는 기록이다. 책 속의 풍경을 바라보며 문득 어린 시절 시골 고모 댁에서 보낸 여름이 떠올랐다. 새벽안개가 자욱한 뒷마당에서 도끼로 장작을 패시던 고모부의 모습, 창밖으로 길게 드리워진 화분의 그림자, 그리고 바람 따라 흐드러지던 야생화의 은은한 향기까지. 소로의 섬세한 묘사는 마치 잊고 있던 추억 속 한 장면처럼 생생하게 다가와 나를 그 시절로 되돌려 놓았다. 그 모든 순간들이 나의 오감에 다시금 생생하게 새겨지는 듯했다.


특히 이번에 읽은 일러스트 에디션은 그동안 활자만으로는 채워지지 못했던 감성까지 그림으로 생생하게 전해준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나는 마치 소로의 오두막에 함께 앉아 있는 듯, 자연의 숨결을 더욱 깊이 느끼며 몰입할 수 있었다. 삽화는 글로는 표현할 수 없는 월든 호수의 평화로운 풍경, 숲속 작은 생명들의 움직임, 그리고 소로의 사색적인 표정까지 담아내며 나의 상상력을 자극했다. 덕분에 책 속 이야기는 단순한 글을 넘어 살아있는 하나의 경험으로 다가왔다.


“나는 깊이 있는 삶을 살고, 삶의 정수를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고 싶었다.” 이 문장은 유독 마음에 깊이 남았다. 소로의 말처럼 나 역시 삶의 본질을 붙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던 순간들이 있었다. 무언가에 쫓기듯 바쁘게 살아가던 어느 날 문득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연 속으로 들어가고 싶다는 강렬한 충동이 일었다. 그때 내 손에 자연스럽게 잡혔던 것이 바로 월든이었다. 마치 내가 가야 할 길을 조용히 가리켜주는 나침반이자 안내서처럼, 이 책은 나에게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삶의 속도를 늦추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성찰할 시간을 주었다.


이 책은 우리에게 단순하게 살아갈 용기를 가르쳐주었다. 동시에 우리가 가진 것들에 갇혀 진정한 삶의 의미를 놓치고 있진 않은지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게 만들었다.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지금, 다시 만난 이 책은 여전히 우리 삶에 대한 강렬하고 시의적절한 메시지를 던진다. 간결하고 담백한 문장들 속에서 나의 내면의 복잡함이 서서히 녹아내리고, 다시 한번 삶을 천천히 음미하고 싶은 마음이 솟아오른다. 소로의 글은 겉모습에 치중하는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과 함께, 내면의 풍요로움을 추구하라는 강력한 권유를 담고 있었다.


월든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도 아름다움과 행복을 찾아내는 법을 일깨운다. 오랜만에 책장을 덮으며 작은 다짐 하나를 새겼다. 소로처럼 단순하게, 그리고 더 깊이 있게 살아보기로 말이다. 진정으로 삶의 의미를 찾고, 나 자신에게 충실한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결심했다. 이 책은 내게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성숙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었다. 어쩌면 단순함 속에 진정한 자유와 행복이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는 희망을 안겨주었다. 앞으로 나는 소로의 가르침을 따라 삶의 본질에 집중하며,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계속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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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이 환하니 서러운 일은 잊어요 - 문태준 시인의 초록문장 자연일기
문태준 지음 / 마음의숲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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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숲에서 펴낸 문태준 시인의 초록 문장 꽃이 환하니 서리운 일은 잊어요라는 책을 리뷰한다.

표지부터 싱그러운 풀잎 그림이 눈길을 사로잡는데, 자연의 숨결이 느껴지는 듯했다.

책을 펼치기 전, 나는 이 책이 나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기대감에 부풀었다.

평소 자연을 좋아하고, 특히 식물들을 보며 마음의 평온을 얻는 나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선물이 될 것 같았다.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직접 식물을 키우면서 겪었던 경험들이 떠올라 더욱 공감하며 읽을 수 있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 중 하나는 제주에서 보낸 5년간의 기록이라는 점이었다. 제주도는 내가 사랑하는 여행지 중 한 곳인데, 그곳의 자연을 시인의 섬세한 시선으로 담아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마치 제주도의 숲길을 걷고, 바닷바람을 맞으며, 작은 풀꽃 하나하나에 시선을 멈추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특히 기억에 남는 구절은 아, 이렇게 고요하고 반짝이고 윤이 나는 세상에 내가 살고 있다니!였다.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문득 내가 집에서 키우는 작은 화분들이 떠올랐다. 매일 아침 창가에 놓인 초록빛 식물들을 바라보며 하루를 시작하는데, 그 순간만큼은 세상의 복잡함과 스트레스를 잊고 온전히 나만의 평화를 누린다. 시인의 이 문장은 그런 나의 일상 속 작은 행복을 다시 깨닫게 해주었다.

책에는 보슬비 올 때에 정원에서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보슬비가 내리는 날, 빗속에서 일을 하는 것이 그리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내용이었다. 흙이 촉촉하게 젖어 있고, 화초의 일과 꽃의 향기가 진하게 풍겨오는 모습이 머릿속에 생생하게 그려졌다. 나도 비 오는 날 집안에서 창밖을 바라보며 빗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글을 읽으니 마치 내가 그 정원에 서서 촉촉한 풀 내음을 맡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비옷을 입고 정원에서 일하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상쾌하고 평화로웠다.

또한, 마음에 불을 켜다라는 글에서는 제주에서는 성월에 오름이나 늪, 들, 곶 등 평원에서 활활 타오르는 붉은 불을 놓아 묵은 풀을 흙으로 돌려주는데, 이러한 붉은 불을 흙에 태우는 행위는 화답의 불, 재생의 불이라 불린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붉은 불이 묵은 풀을 태워 새로운 생명을 돋게 한다는 자연의 섭리를 보면서, 우리 삶에도 때로는 이런 재생의 불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래된 것들을 비우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용기, 그것이 바로 자연이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지혜가 아닐까?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마치 숲속을 산책하듯 마음이 편안해지고 정화되는 느낌을 받았다. 시인의 따뜻한 시선과 섬세한 문장들이 지친 마음에 작은 위로와 휴식을 선물해주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작은 화분들을 키우며 식물들이 주는 위로와 행복을 자주 경험하는데, 이 책은 그런 나의 경험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었다.

꽃이 환하니 서리운 일은 잊어요는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춰 서서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싶은 이들, 그리고 마음에 위로와 평화를 얻고 싶은 이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자연이 주는 아름다움과 생명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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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빛이 우리를 비추면
사라 피어스 지음, 이경아 옮김 / 밝은세상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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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빛이우리를비추면 #사라피어스


서늘한 긴장감을 품은 책이 있다. 페이지를 넘기는 손끝이 서늘해지는 듯, 한겨울 밤 차가운 유리창에 맨손을 댄 느낌이다. 사라 피어스의 소설 유리빛이 우리를 비추면(원제: The Sanatorium)이 바로 그런 책이었다.


처음 이 책의 표지를 봤을 때, 알프스의 눈 덮인 고산지대에 위치한 유리 건축물이 인상 깊게 다가왔다. 책을 집어 들자마자 손끝에 닿은 매끈한 표지 질감 그 자체가 차가운 얼음덩어리처럼 느껴졌다. 그 순간 묘한 불안감이 등골을 타고 흘렀다. 설산과 유리의 결합은 아름다우면서도 무섭게 느껴지기도 한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다.


소설은 스위스 알프스의 고립된 호텔로 안내한다. 주인공 엘린은 이 기묘한 호텔에서 벌어지는 불길한 사건의 한가운데로 끌려들어간다. 얼음과 유리로 둘러싸인 듯 투명하면서도 폐쇄적인 공간은 점점 사람의 숨통을 조여오는 느낌을 준다. 작품 곳곳에 등장하는 수영장, 물속에서 빛나는 인체, 수영하는 인물의 묘사는 현실감을 더해 상상을 자극했다. 마치 내가 그 얼음 같은 수영장 옆에서 사건을 지켜보는 듯한 착각에 빠져들곤 했다.


특히 소설에서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마스크라는 단어가 자아내는 이미지가 강렬했다. 책을 읽다가 어느 순간 내 얼굴에도 보이지 않는 마스크가 씌워진 듯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었다. 과거 내가 친구들과 떠났던 겨울 산장 여행의 기억이 이 장면과 묘하게 겹쳤다. 즐거웠던 여행이었지만, 눈보라 속 고립감이 주는 공포를 잠시나마 맛보았던 기억. 그 짧은 경험이 엘린의 절박한 공포와 맞물리면서 더 생생하게 다가왔다.


소설 속 인물들은 신뢰와 의심, 진실과 거짓 사이를 끊임없이 오간다. 아이작이라는 인물이 누군가를 살해했을지도 모른다는 주인공의 의심은 머릿속에서도 서서히 자라난다. 내 안에서도 그들에 대한 의심과 연민이 끊임없이 교차하며 팽팽한 긴장감을 느꼈다.


후반부로 갈수록, 책은 공포와 미스터리의 경계를 교묘히 넘나든다. 아름답고 투명한 유리 건물 속에서 일어나는 어두운 사건의 대비는 더욱 소름 끼친다. 평온한 설원의 이미지가 갑자기 날카로운 유리조각으로 돌변하는 순간, 나는 무서워서 숨죽이며 읽었다. 침대에 누워 책을 읽다 문득 텔레비젼에서 나온 샹들리에가 눈에 들어왔고, 순간 움찔했다. 소설의 마지막 장면 속 샹들리에 아래 떨어진 핏방울의 이미지가 떠올랐기 때문에.


올해 들어 가장 짜릿하면서도 기이한 소설이었다. 미스터리와 스릴러를 좋아하는 이라면 이 매혹적인 유리빛 공포 속으로 빠져보길 추천한다. 너무 늦은 밤 혼자 있을 때는 조심하고. 나처럼 너무 깊이 빠져 읽다가, 현실과 소설 속 경계를 잃고 등골 서늘한 경험을 할지도 모르니까.


이 책은 그렇게 내 마음의 한 켠에 투명한 얼음 조각처럼 자리 잡았다. 한여름에도, 생각만 하면 여전히 서늘한 공기가 느껴지는 듯한 그런 존재로.


"때론 가장 투명한 것이 가장 무서운 법이다."


오늘밤, 투명한 유리창 너머에 서 있는 당신의 뒤를 한번쯤 돌아보길.


#스릴러소설 #미스터리 #북리뷰 #스위스알프스 #소설추천 #서늘한여름추천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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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브레이션, 평가 너머의 세계 - 단단한 성과관리
최익성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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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공감하실 만한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리려고 한다. 바로 캘리브레이션, 평가 너머의 세계 다!



나는 이전에 팀 리더로서 팀원들의 성과 평가에 대한 고민이 정말 많았었다. 평가 시즌만 되면 어떻게 하면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을까?, 이 평가가 과연 팀원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에 잠 못 이루는 밤이 많았다. 단순히 잘하고 못하고를 판단하는 것을 넘어, 팀원들이 스스로 발전하고 조직 전체의 성과를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늘 고민했던 것 같다.



그러던 중 이 책, 캘리브레이션, 평가 너머의 세계를 접하게 되었고, 읽는 내내 공감하는 순간들이 많았다. 이 책은 단순히 평가 기법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기 위해 평가하는 법을 알려주는 실질적인 가이드북이다. 최익성 박사님의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조직 개발 전문가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캘리브레이션이라는 개념이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평가가 아니라, 서로의 시각을 맞춰보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조정의 과정이라는 점이 신선하게 다가왔다. 특히, 평가 결과를 단순히 통보하는 것을 넘어, 팀원들이 스스로 평가 결과를 받아들이고 이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점이 마음에 와닿았다.



책 속의 사례들을 보면서 아, 맞아! 우리 회사에서도 이런 일 있었는데… 하고 공감하는 부분도 많았고, 특히 임팩트 플레이어와 원온원 미팅 대화록 같은 부분은 내가 직접 팀원과 대화할 때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실질적인 팁을 얻을 수 있었다. 평가를 잘 받는 사람이 아니라, 조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임팩트 플레이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도 울림을 주었다.


이 책은 캘리브레이션 미팅이 끝난 후 15일 이내에 해야 할 일들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면, 팀원들이 평가 결과를 성장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돕는 것, 미팅의 논의 결과가 실제 조직 운영과 성과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 등이 있다. 이런 구체적인 지침들이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어서 더욱 유용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팀원들과의 소통 방식에도 변화를 주게 되었다. 이전에는 내가 일방적으로 피드백을 주려 했다면, 이제는 팀원들이 스스로의 성과를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성장해나갈지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더 많이 가지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 덕분에 평가에 대한 나의 관점 자체가 훨씬 더 긍정적이고 생산적으로 바뀌었다.


조직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민하는 리더분들, 그리고 자신의 성과를 어떻게 바라보고 발전시켜야 할지 궁금한 직장인분들께 캘리브레이션, 평가 너머의 세계를 추천한다! 단순한 인사고과를 넘어, 사람과 조직을 함께 성장시키는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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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담아낸 것들 - 과거가 얘기하는 현재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우리네 문화 이야기
홍남일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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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담아낸것들 #홍남일


책 표지 위에 그려진 숭례문과 남산타워의 조화가 어쩐지 낯설면서도 그리웠다. 그 순간 내 어린 시절의 추억이 조각조각 떠올랐다.


어릴 적 우리집은 경복궁 근처에 있어서 숭례문 근처를 자주 지나쳤다. 그때는 그저 오래된 문 하나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으며 그저 그런 공간들이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다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시간이 담아낸 것들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우리네 삶의 흔적과 기억들을 작가 특유의 따스한 시선과 세련된 감성으로 담아낸다. 작가는 술집의 역사, 우리 말의 어원, 그리고 조선 시대 궁궐의 풍경까지 마치 옛날 이야기를 들려주듯 친절히 설명한다. 특히 11장 주점 풍경을 읽으면서 예전에 아버지가 다니셨던 골목의 포장마차가 떠올라 나도 모르게 미소를 지었다. 작가가 묘사한 20세기 중반의 주점 풍경은 내 기억 속 아련한 향수와 정확히 일치했다.


또한 이 책은 단순히 과거를 그리워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가 현재를 살아가는 의미에 대해 질문한다. 내 코가 석 자인데 남의 집 자식까지 챙길 겨를 있겠냐?라는 속담이 신라 시대의 방이 설화에서 유래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는, 우리말에 담긴 깊은 지혜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다.


14장 구중궁궐에 열여덟 품계에서는 숙종 시대 궁중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내면서 사극 속 익숙한 인물들 뒤에 가려진 궁녀와 내관들의 삶까지 섬세하게 묘사한다. 역사 드라마를 즐겨 보던 내게는 무척 흥미로운 부분이었다. 책을 읽다 보니 과거가 그저 먼 이야기가 아니라 바로 우리의 이야기라는 걸 새삼 깨닫게 됐다.


무엇보다 이 책의 매력은, 작가가 우리 삶의 소소한 장면들을 특별히 꾸미지 않고도 울림을 준다는 점이다. 그가 이야기하는 문화란 거창한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 주변에 있다는 메시지는 읽는 내내 마음 깊숙이 다가왔다.


이 책을 덮으며 문득 이런 생각을 했다. 우리가 매일 지나치는 거리, 흔히 쓰는 말, 습관적으로 먹는 음식에도 시간과 역사가 담겨 있다는 사실을 더 많은 사람이 알아주면 좋겠다고.


시간이 담아낸 것들은 잊힌 기억들을 되살리고 싶은 사람, 지금 이 순간을 더 특별하게 바라보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책장을 덮었을 때 나는 과거와 현재, 미래를 동시에 여행한 기분이었다. 우리의 소소한 일상이 얼마나 아름답고 소중한지 다시 한번 깨닫게 해준 소중한 시간이었다.


#책리뷰 #에세이추천 #한국문화 #역사이야기 #추억소환 #힐링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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