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노동력의 구매와 판매

 

화폐는 구매나 지불 수단으로 가격을 실현할 뿐이므로, 그 자체로는 가치 변화가 이뤄질 수 없다. 또한 본래 형태로 존재하는 화폐는 불변의 가치량으로 고정된다. 따라서 가치 변화는 상품의 재판매와 같은 제2의 유통 행위로부터도 발생할 수 없다. 이러한 행위는 다만 상품을 다시 화폐 형태로 전환하는 과정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가치 변화는 제1의 유통 행위인 화폐(M) - 상품(C) 구매 과정에서 발생해야 한다. 하지만 이 변화는 상품 자체의 가치에서 비롯되는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교환은 등가물 사이에서 이루어지며, 상품은 그 가치에 따라 지불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치 변화는 오직 상품의 현실적인 사용 가치, 곧 상품의 소비 과정에서만 발생할 수 있다. 화폐 소유자가 가치를 창출하려면, 유통 영역에서 소비로부터 가치가 생성되는 특수한 상품을 찾아야만 한다. , 그 상품 소비가 노동을 대상화하여 가치를 형성하는 속성을 지녀야 한다. 화폐 소유자는 시장에서 이와 같은 특수한 상품, 곧 노동력을 찾아내게 된다.

 

노동력은 인간이 모든 종류의 사용 가치를 생산할 때마다 발휘하는, 인간의 신체에 내재된 육체적, 정신적 능력의 총체를 의미한다.

 

화폐 소유자가 시장에서 노동을 상품으로 찾아내려면, 특정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상품 교환은 본래 어떤 종속 관계도 내포하지 않으므로, 노동력이 상품으로 시장에 나오려면, 그 소유자가 스스로 그것을 상품으로 내어놓고 판매해야만 한다.

 

노동력의 소유자가 자신의 노동력을 상품으로 판매하려면, 그는 그것을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어야 하고 자신의 능력과 인격에 대한 자유로운 소유자여야 한다. 시장에서 노동력 소유자와 화폐 소유자는 동등한 상품 소유자로 관계를 맺는다. 둘의 유일한 차이점은 한쪽이 판매자이고, 다른 쪽이 구매자라는 점이며, 양자 모두 법적으로 평등한 존재다이러한 관계가 유지되려면, 노동력 소유자는 자신의 노동력을 항상 일정 시간 동안만 판매해야 한다. 그가 노동력을 한꺼번에 전부 판다면, 그는 자기 자신을 파는 일과 같아 자유인에서 노예로, 상품 소유자에서 상품으로 전락하게 된다. 따라서 그는 자신의 노동력을 자신의 소유물이자 상품으로 다루어야 하며, 이는 노동력을 일시적이고 한정된 기간 동안만 구매자의 자유재량에 맡겨 사용하게 하면서 노동력에 대한 자신의 소유권을 포기하지 않을 때만 이루어진다.

 

화폐 소유자가 시장에서 노동력을 상품으로 발견하려면, 노동력 소유자는 자신이 만든 상품을 판매할 수 없어 자신의 노동력 그 자체를 상품으로 내놓아야 하는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다른 상품을 판매하려면, 생산 수단(원료, 도구 등)과 생활 수단을 소유해야 한다. 가죽이 없으면 장화를 만들 수 없듯이, 생산자는 미래의 생산물로 살 수 없다. 생산을 시작하기 전과 생산 과정 중에도 소비는 계속된다. 생산물이 상품으로 만들어지면, 생산자는 그것을 판매해야만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따라서 생산에 필요한 시간에 더해 판매에 필요한 시간까지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화폐가 자본으로 전환되려면, 화폐 소유자는 상품 시장에서 자유로운 노동자를 만나야만 한다. 여기서 자유롭다는 말은 이중적 의미를 갖는다. 첫째, 노동자는 자신의 노동력을 상품으로 자유롭게 처분할 수 있는 자유인이라는 점이다. 둘째, 그는 자신의 노동력 외에 다른 상품을 전혀 소유하고 있지 않으며, 자신의 노동력을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모든 물건으로부터 자유로운’, 곧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은 상태라는 점이다.

 

자유로운 노동자가 시장에서 화폐 소유자와 마주하게 되는 근본적 이유는, 화폐 소유자나 우리의 당면 관심사가 아니다. 화폐 소유자가 그 사실을 실질적으로 받아들이듯, 우리는 그 사실을 이론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자연적으로 화폐 소유자와 노동력 소유자가 따로 태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러한 관계는 자연적이거나 모든 역사적 시대에 보편적인 사회적 관계가 아니다. 이는 수많은 경제적 변혁과 과거 사회적 생산 구조의 몰락을 거쳐 형성된 역사적 발전의 결과이다. (1권 제8, ‘이른바 시초 축적참조.)

 

앞서 고찰한 경제적 범주들 역시 그 역사적 흔적을 지닌다. 생산물이 상품이 되려면, 특정 역사적 조건이 필요하며, 생산자 자신의 직접적인 생활 수단으로 생산되어서는 안 된다. 모든 생산물, 또는 그 대다수가 상품 형태를 취하는 경우는 오직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이라는 매우 독특한 생산 방식에서만 나타난다이러한 탐구는 상품 분석의 범위를 넘어서는 문제이다. 비록 생산물의 대부분이 직접 소비되고 상품으로 전환되지 않더라도, 곧 사회적 생산 과정이 교환 가치로부터 아직 지배되지 않더라도, 상품 생산과 상품 유통은 발생할 수 있다. 생산물이 상품 형태로 나타나려면, 사회적 분업이 어느 정도 발전하여 사용 가치와 교환 가치의 분리가 이미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발전은 역사적으로 매우 다양한 경제적 사회 구성체에서 나타난다.

 

화폐는 상품 교환의 특정 발전 단계를 전제로 한다. 다양한 화폐 형태들(단순한 상품 등가물, 유통 수단, 지불 수단, 퇴장 화폐, 세계 화폐 등)은 사회적 생산 과정에서 기능과 중요도에 따라 상이한 수준을 나타낸다. 하지만 상품 유통이 조금만 발전해도, 모든 화폐 형태가 나타난다는 사실은 경험적으로 확인된다그러나 자본은 상품 유통이나 화폐 유통만으로 존재할 수 없다. 자본의 역사적 존재 조건은 생산 수단과 생활 수단을 소유한 자가 시장에서 자신의 노동력을 판매하는 자유로운 노동자를 발견하는 경우에만 형성된다. 이 단 하나의 역사적 전제 조건이 세계사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자본은 태생부터 사회적 생산 과정에서 새로운 시대를 여는 존재이다.

 

이제 특수한 상품인 노동력을 더 자세히 고찰해야 한다. 다른 모든 상품과 마찬가지로 노동력 역시 가치를 가진다. 이 가치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노동력 가치는 이 특수한 상품 생산과 재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노동력은 그 가치만큼 사회적 평균 노동량을 대상화하여 표현하는 존재다. 노동력은 오직 살아 있는 개인 능력으로만 존재한다.

 

노동력 생산은 곧 개인 생존을 전제로 하며, 이는 개인 자신의 재생산 및 생활 유지와 동일하다. 개인이 생존하려면, 일정한 양의 생활 수단이 필요하다. 따라서 노동력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은 결국 이 생활 수단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이 된다. , 노동력 가치는 노동력 소유자의 생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생활 수단의 가치로 결정된다노동력은 그 발휘인 노동으로부터 비로소 실현된다. 노동 과정에서 사용되는 인간의 근육, 신경, 뇌 등의 힘은 반드시 보충되어야 하며, 이는 소득 증가로부터 이루어진다. 노동력 소유자는 오늘의 노동을 마친 후에도, 내일 동일한 힘과 건강으로 같은 과정을 반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생활 수단의 총량은 노동하는 개인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기에 충분해야 한다의식주와 같은 인간의 자연적 욕구는 한 나라의 기후와 자연적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필수적인 욕구 범위와 충족 방식은 그 자체가 역사적 산물이므로, 주로 그 나라의 문화 수준, 특히 자유로운 노동자 계급이 어떤 조건과 관습, 기대를 가지고 형성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노동력의 가치를 규정하는 데는 다른 상품들과 달리 역사적, 도덕적(정신적) 요소가 포함된다. 하지만 주어진 시대와 나라에서는 노동자에게 필요한 생활 수단의 평균적인 범위는 이미 정해져 있다.

 

노동력 소유자는 필멸의 존재다. 따라서 화폐가 지속적으로 자본으로 전환되려면, 노동력 판매자는 생명체가 생식으로 자신을 영속화하듯이’, 스스로를 영구화해야 한다. 소모와 사망으로 인해 시장에서 사라지는 노동력은 끊임없이 새로운 노동력으로 보충되어야 한다그러므로 노동력 생산에 필요한 생활 수단의 총량에는 노동자의 자녀들, 곧 이러한 보충 인원의 생활 수단이 포함되다. 이로부터 노동력 소유자라는 독특한 종족은 상품 시장에 영구적으로 존재하게 된다또한, 인간 유기체의 일반적인 본성을 특정 노동 부문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고 숙련된 특수 노동력을 양성하고자 일정한 훈련이나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일정한 비용(상품 또는 그 등가물)을 수반한다. 이러한 비용은 노동력 생산에 지출되는 가치에 포함된다. (보통 노동력의 경우 이 비용은 매우 적다.)

 

노동력 가치는 특정 양의 생활 수단 가치로 분해될 수 있으며, 그 가치는 생활 수단 생산에 필요한 노동 시간에 따라 변동한다. 식료품이나 연료 같은 생활 수단은 매일 소비되고, 매일 보충되어야 하는 반면, 의복이나 가구 같은 생활 수단은 비교적 긴 시간에 걸쳐 소모되므로, 보충 주기가 더 길 수 있다.

 

특정 상품들은 매주, 매분기 등 주기적으로 구매되거나 지불되어야 한다. 이 지출 총합은 연간 어떻게 분배되든 매일의 평균 소득으로 충당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노동력 생산에 매일 필요한 상품량을 A, 매주 필요한 양을 B, 매분기에 필요한 양을 C라고 가정하자.

 

평균 소득

 

하루 평균 소득 = [365() · 매일 필요한 양 (A) + 52() · 매주 필요한 양(B) + 4(분기) · 매분기에 필요한 양(C) + 기타] / 365

 

와 같이 산정된다.

 

이러한 하루 평균 상품 묶음이 6시간 사회적 노동을 포함한다면, 매일의 노동력에는 반일분의 사회적 평균 노동이 대상화되어 있다. 이는 노동일이 12시간일 때, 노동력의 매일 생산에 반나절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이 노동량은 하루 가치를 형성하는데, 반일분의 사회적 평균 노동이 3원으로 표시된다면, 3원은 노동력의 하루 가치에 해당하는 가격이 된다.

 

노동력 소유자가 자신의 노동력을 매일 3원에 판매하는 경우, 노동력의 판매 가격은 그 가치와 일치한다. 우리 전제에 따르면, 3원을 자본으로 전환하려는 화폐 소유자는 이 가치를 실제로 지불한다.

 

노동력 가치의 최소 한계는, 노동력 소유자가 생명을 유지하고자 매일 공급받아야 하는, 곧 육체적으로 필수적인 생활 수단의 가치로 결정된다. 노동력의 가격이 이 최소 한계 아래로 떨어진다면, 그 가격은 노동력의 가치보다 낮아진다. 이 경우, 노동력은 위축된 상태로만 유지되고 발휘된다. 어떤 상품이든 그 가치는 정상적인 품질을 유지하며 공급하는 데 필요한 노동 시간으로 결정되기 때문이다. 노동력의 가치가 사물의 본성에서 결정되는 이 방식에 대해, 로시 등과 함께 잔인하다며 한탄하는 일은 값싼 감상이다.

 

생산 과정에 있는 노동자의 생활 수단을 배제하고 노동력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망상이다. 노동 또는 노동력에 대해 말한다면, 노동자와 그의 생활 수단, 곧 노동자와 그의 임금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노동력에 대한 논의는 노동 자체에 대한 논의와 다르다. 이는 소화 능력과 소화 과정을 구분하는 일과 비슷하다. 소화 과정이 이루어지려면 튼튼한 위장 외에 다른 요소들이 필요하듯, 노동력이 발휘되려면, 그 이상의 것이 요구된다. 노동력의 가치는 그 유지에 필요한 생활 수단의 가치로 표현되므로, 노동력을 논할 때, 생활 수단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노동력이 판매되지 않으면, 노동자에게 아무런 쓸모가 없다. 오히려 노동자는 노동력의 생산과 재생산에 필수적인 생활 수단을 끊임없이 요구하는 현실을 가혹한 자연적 필연성으로 느끼게 된다. 이 상황에서 그는 시스몽디가 말했듯, ‘노동력은 팔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아니다.’라는 사실을 깨닫는다.

 

노동력은 특수한 상품이기에, 구매자와 판매자가 계약을 맺더라도, 그 사용 가치가 즉시 구매자에게 넘어가지 않는다. 노동력의 가치는 유통에 투입되기 이전에 이미 결정된다. 이는 노동력 생산을 위해 일정한 양의 사회적 노동(생활 수단)이 이미 지출되었기 때문이다. 노동력의 사용 가치는 이후에 노동력 발휘에 존재한다. 따라서 노동력 양도(판매)와 구매자의 실제 사용(이용)은 시간적으로 분리된다. 이처럼 형식적인 양도와 현실적인 인도 사이에 시간적 간극이 있을 때, 구매자의 화폐는 대개 지불 수단으로 기능한다.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이 지배하는 모든 국가에서, 노동력은 계약된 기간만큼 기능한 뒤에야 (예를 들어, 매주 말에) 대가를 지불받는다. 따라서 노동자는 노동력의 사용 가치를 자본가에게 미리 빌려주는 셈이다. , 노동자는 자신의 노동력을 구매자의 소비에 맡기고 나서야 그 대가를 받는다. 이는 노동자가 자본가에게 신용을 제공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자본가가 파산했을 때,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나, 이보다 더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사건들에서 이러한 신용 관계가 단순한 허구가 아님을 알 수 있다.

 

화폐가 구매 수단 또는 지불 수단으로 기능하더라도, 상품 교환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노동력 가격은 가옥 임대료처럼 계약으로 확정되며, 비록 그 대가가 나중에 지불되더라도 노동력은 이미 판매된 상태다. 하지만 이 관계를 명확히 파악하려면, 노동력 소유자가 판매와 동시에 계약된 가격을 즉시 받는다고 전제하는 일이 더 이롭다


이제 화폐 소유자가 독특한 상품인 노동력에 대해 지불하는 가치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게 되었다. 화폐 소유자가 교환으로부터 얻는 사용 가치는 노동력의 실제 사용, 곧 노동력의 소비 과정에서 비로소 나타난다. 화폐 소유자는 이 과정에 필요한 모든 물건(: 원료)을 상품 시장에서 구매하고 그에 대한 정당한 가격을 지불한다.

 

노동력 소비 과정은 동시에 상품 생산과 초과 가치 생산 과정이다. 이 과정은 다른 상품의 소비와 마찬가지로, 시장이나 유통 영역 밖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화폐 소유자와 노동력 소유자를 따라, 모든 일이 표면에 드러나는 유통 영역을 벗어나, ‘관계자 외 출입 금지라는 표지가 붙은 은밀한 생산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곳에서 자본이 어떻게 생산되며, 나아가 자본 그 자체가 어떻게 생산되는지 알게 된다. 이윤 창조의 비밀이 마침내 밝혀지는 곳이 바로 여기다.

 

노동력 매매가 이루어지는 유통 또는 상품 교환 영역은 천부 인권의 낙원이다. 이곳을 지배하는 원칙은 자유, 평등, 소유, 그리고 벤담(공리주의)이다.

 

자유! 이는 노동력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각자의 자유 의지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법적으로 대등한 자유로운 인격으로 계약을 맺으며, 이 계약은 그들의 공동 의지가 법적 형태로 표현된 최종 결과이다.

 

평등! 이는 그들이 오직 상품 소유자로 서로 관계를 맺고, 등가물을 등가물로 교환하기 때문이다.

 

소유! 이는 각자가 자신의 것만을 자유롭게 처분하기 때문이다.

 

벤담! 이는 각자가 자기 자신의 이익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그들을 묶어주는 유일한 힘은 각자의 이기심, 이득, 사적 이익이다.

 

각자는 오직 자신만을 생각하고, 타인에게는 무관심하다. 그러나 바로 이 이기적인 행동으로부터, 사물의 예정 조화와 신의 섭리에 따라, 그들은 상호 이익, 공익, 나아가 전체의 이익을 실현하게 된다.

 

속류 자유무역주의자들은 단순 상품 유통 및 상품 교환 분야에서 자본과 임금 노동에 기반한 사회에 대한 견해를 도출한다. 그러나 이 영역을 벗어나는 순간,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변화하는 일을 볼 수 있다.

 

이전의 화폐 소유자는 이제 자본가가 되어 앞서 걷고, 노동력 소유자는 그의 노동자가 되어 뒤따른다. 전자는 사업에 시작할 열의에 차 거만하게 미소 짓고 바삐 걷는 반면, 후자는 자신의 가죽을 시장에 팔아버려 이제 무두질만 기다리는 사람처럼 겁에 질려 머뭇거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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