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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퍼런트 - 넘버원을 넘어 온리원으로
문영미 지음, 박세연 옮김 / 살림Biz / 2011년 1월
평점 :
이 책은 경영전략서이다. 시장 경쟁력에서 살아 남으려면 차별화 전략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취지를 시작으로 각 분야, 특히 경영 분야에서의 경쟁력 강화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식화되어 있는 차별화 전략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업체들은 상대방이 내놓는 차별화 전략을 따라잡으려고 하거나 자신의 제품에서 드러나는 단점을 보완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보다 진보적이고 효율적인 방안으로, 자신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 시키라고 조언한다.
일단은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경제 분야에서, 왜 디퍼런트,different 여야 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먼저겠다.
저자도 서두에서 토로하듯, 제품을 구매하는 데 필요로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물품마다 동종 계열의 상품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어떤 것을 골라야 하는지, 물품마다 기준으로 삼는 이모저모를 계산하다보면 오히려 선택의 폭이 좁아지는 것을 느낀다. 실제 시장에서 눈에 띄는 차별화는 일부의 선전 문구나 포장지에서 말고는, 제품의 진정한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들다. 소비자의 기호도나 요구를 적극 반영해야하는 마케팅 전략에 비춰본다면 왜 차별화가 생존 전략인지를 간파할 수 있다.
내가 경제, 경영서를 읽는 이유는 경제 사회에서 우위적인 경영 전략을 모색하려는 것도 경제의 흐름을 보는 눈을 크게 떠서 횡재수를 가늠하기 위해서도 아니다. 물론 경제가 가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으므로 그 흐름을 읽는 것이야말로 지혜로운 소비자가 갖춰야 할 소비전략의 일환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경영과 경제도 사람이 꾸리는 일이라는 점에서 나는, 경제에서 인생의 흐름을 읽고 경영을 통해 인생 마인드를 정립하고자 함이 크다. 그렇다면 계발서나 에세이를 읽으시지 그러시나, 싶겠지만 경영서가 주는 인생 컨트롤 요법은 좀더 다른 혜안을 갖추게 한다.
경영서로만 치자면 새로운 자극이 될만한 ’차별화’된 내용은 기대에 못 미치는 책이다. 하지만 내가 찾고자 하는 부분은 충분히 발견했다. 제 3부 미래의 비즈니스는 경영과 더불어, 인생의 지침에도 활용될 만한 원시遠示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2% 아이디어가 세상을 움직인다, 비슷하면 지는 거다, 모든 아이디어에는 이유가 있다, 인간을 이해하라는 챕터는 상당히 진지한 탐독을 요구한다. 특히 기발한 아이디어라고 해서 긍정적이지 않은 아이디어는 세상을 나쁘게도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한다. 그리고 아이디어는 다시 현실에 맞게 재구성되어야 한다는 점도 말이다.
서두에서도 말했듯 경영도 인간의 일이라, 인간을 이해하는 일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덕목이 경영에 흡수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관심을 자극할 수 있는" 그리고, 인간을 감동시키는 새로운 가치 창조가 바탕이 되어야 겠다. 단지 살기위해 튀려고, 튀기위해 다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나만의 경쟁력 있는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질높은 차별화 전략으로 경제도, 인생도 꾸려나가야함이 옳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