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입니까 사계절 1318 문고 62
창신강 지음, 전수정 옮김 / 사계절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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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열혈 수탉 분투기>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창신강은 특유의 풍자와 유머는 물론 탁월한 문학성을 인정받은 작가다. 그의 이번 작품 <나는 개입니까> 또한 인간세상에 대한 풍자를 담고 있으면서 인간성 회복에 관한 진중한 물음을 던진다. 동물이 생각을 할지도 모른다는, 특히 늘 사람들속에서 생활하며 우리네 삶을 곁눈질하는 개는 사람의 생각까지 읽고 있지는 않는지 의심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말도 안되는 도발적 상상을 창신강 작가는 ’큰또즈’라는 강아지를 통해 발현한다. 

하수구 맨홀 뚜껑 ’창구’ 는 주인공 강아지가 인간세상으로 입성하는 통로가 된다. 창구를 통하기 이전의 견생을 마감하며 새로운 세상으로 향하게 하는 이 매개체는 끊임없이 또다른 세상을 찾는 인간의 상상적 통로를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통로를 통한 인간으로의 변신이 인간성까지 완성시키지는 못한다. 돼지갈비를 허겁지겁 먹어치우는 큰또즈는 겉모습의 변화와는 상관없는, 여전한 강아지였다.  


어제까지만 해도 나에게 따뜻한 정을 나눠 주던 사람들인데 한순간에 외톨이가 된 것 같았다. 
지금 이 순간 나는 세상에서 가장 고독한 사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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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큰또즈는 <나는 개입니까>라는,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의문을 갖게된다. 이 몹쓸 ’고독’이란 감정을 배움으로써 그는 진정한 사람이 된 것처럼 보인다. 몹쓸이란 표현을 궂이 가져다 붙인 이유는 인간세상에서, 고독의 대부분은 타인이 쳐놓은 울타리 밖을 떠돌때 느끼는 감정에 대한 평소 느낌을 큰또즈가 그대로 받고있기 때문이다. 사유의 공간을 위한 자발적 고독이 아닌 어쩔수 없이 몰린 외톨이의 느낌을 작가가 ’고독’이라고 표현한것에 대한 반항이기도 하다.  큰또즈에게 벌써 고독을 선사한것은 돼지목에 진주목걸이였어.  진정한 인간의 모습이 느껴진것은 ’작문 쓰기는 도시를 한 바퀴 뛰는 것보다 훨씬 더 피곤한 일’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냈을 때이다. 이것이야말로 많은 인간들을 비롯해 작가 창신강 자신의 생생한 고민이 아닐까. 


인간세상에 대한 염증을 느끼며 큰또즈는 자신이 떠나온 창구, 그 아래의 생활로 돌아가려고 한다. 그러나 되돌아 가기에는 너무 늦었다. 그는 더이상 돼지갈비에 허겁지겁하는 개가 아닌, 속까지 사람이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누구나 도망치고 싶을때가 있다. 포기하고 싶을때도 있다. 그러나 큰또즈처럼 개같은 인생일지라도 인간세상에 머물기를 붙드는 이유는 사랑, 희생이란 천만볼트짜리 에너지때문은 아닐까. 분홍지렁이, 류웨가 마지막으로 선물한 바로 그 희생 때문에 소년의 이 무모하고도 힘겨운 생존체험기를 계속하게 될것이다. 분신처럼 남아있는 류웨의 흔적을 찾아 나서는 소년의 마지막 모습이야말로 자아와 정체성을 찾으려는 인간 본연의 모습, 그대로다.  


이 책은, 어렵지 않은 스토리와 안정적 수위를 유지하면서도 
재미를 덜어내지 않는 작가의 탁월한 글솜씨 안으로  인간 성찰에 대한 진지한 물음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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