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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수아비춤
조정래 지음 / 문학의문학 / 201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문학을 통해 투영되는 사회 전반이 왜곡되지 않는다는 것은 다행이다. 그러나 왜곡이,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견해와 일치되는 점에서만 용인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즉, 제시된 문제성의 옳고 그름에만 주안하고 격양되어 문학 본질에서 벗어난 소모적 토론은 무의미하다. 이 소설이 대기업 비리, "금기와 성역의 경계를 넘어서는 우리 시대의 가장 날선 붓칼"임의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슬픈 비겁으로 몸짓하는 허수아비의 춤을 읽어야 한다.
경제 발전의 무한 사명아래 지난 날 우리의 이상은 현실앞에 매번 무릎을 꿇어왔다. 그렇게 성장한 강기준과 박재우같은 평범한 지식인들이, 세상이 비리라고 지탄하는 늪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것에 대해 그들만의 잘못이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배가 고프면 먹을 것을 찾고, 잠이 고프면 자고, 부富에 허덕이면 그것을 쫓는 것이 인간임을 아는데야 어떡하겠는가. 이상理想의 고픔이 덜했다고만 이해하고 싶다. 그들의 축적된 지식이 사회의 그늘에서 만연함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들의 비겁에는 동질의 고통이 전해진다. 윤성훈과 박재우가 이미 탐닉한 부富는 그들이 믿고 싶어하는 상류사회로 안착시켰다. 내려오고 싶지 않을 것이다. 지키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서도 가족에게는 절대 자신이 하는 일을 말하고 싶지 않기도 할 것이다. 그들 또한 부끄러움을 알기에... 허수아비춤을 추어야만 하는 그들, 웃음 가면을 쓰고 춤추는 어릿광대의 몸짓처럼 구슬프다. 나는 아닐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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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한 마리가 무자비한 몽둥이찜질을 당하며 죽어가고 있었다. 몽둥이를 내려칠 때마다 목이 감긴 개는 발버둥을 치며 찢어지는 비명을 질러댔고, 그때마다 우리에 갇힌 개들은 반대쪽 구석으로 쏠리며 서로 머리를 감추려고 다투었다. p.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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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몸에서 단 하나의 소름도 빠짐없이 돋는다. 전직 검사에서 밀려난 전인욱은, 자신을 찾아와 보신탕을 먹으러 가자는 허민 교수에게 이같은 얘기를 들려준다. 그렇게 죽은 개가 몸에 보신이 될리 없다는 말을 하기 위함인데, 나의 소름은 그것 때문이 아니다. 전인욱, 허민과 같은 사람들이 "서로 머리를 감추려고 다투는" 애처로움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분명 그들은 두려워하고 있다. 작가가 허수아비들의 음모를 귀뜸해 주지 않았다해도 어둡게 드리워진 그들 스스로의 그늘이 너무나 선명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다쳤고, 다치는 것을 본 누군가가 있다. 모두는 다시 다치고 싶지 않다.
우리에게 세계적인 기업이 있다면 우리 모두가 세계적인 국민이 될 수 있을 것처럼 여기며 살았던 기성 세대는 그 믿음으로 자식을 키웠다 . "그래, 어서 자라 훌륭한 사람이 되어다오.", 라고 얼를줄만 알았지 매를 댈 줄 몰랐다. 이미 부모보다 더 커버린 아들은 더이상 부모의 노여움에 두려워 할 줄 모르게 됐다. 하늘에서 뚝 떨어져 스스로 큰 양, 부모의 훈계를 조롱한다. 뭇매는 애꿎은 자식이 맞았다. 한 연예인이 학력 진위 문제로 본인뿐 아니라 가족까지 고통을 당했다. 진실을 요구하던 수십만 누리꾼들과 이를 방관하던 더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그런데 정작 대기업 비리와 관련해서 그들은, 나는 침묵한다. 침묵은 타협이다. 비겁한 자들의 소리없는 변명이다. 갑갑한 심정에 사로잡힌 채,무언가를 해야 할 것같은 숙제를 남기는 소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