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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77
조지 오웰 지음, 정회성 옮김 / 민음사 / 2003년 6월
평점 :
어떤 공포소설도 이처럼 오싹하지는 못 할것이다.
왜냐하면 이 소설은 죽지 않고 버젓이 우리곁에 살아 있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이 순간의 실수로 저지른 말과 행동이 인터넷상을 떠돌며
공개적으로 비판 대상이 되고 마녀사냥의 표적이 되고만다.
조지 오웰은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를 박탈하는 전체주의 비판하기 위해 이 작품을 썼지만,
현대의 디지털 감시사회, 누구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의 생활을 감시하고 통제하던 국가권력이 일반 대중으로 옮겨졌다는 점에서 두려움이 느껴질수밖에 없다.
미셀 푸코가 말한 ’팝옵티콘’으로부터 그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소설로 돌아가 볼까.
윈스턴은 사상적 자유를 누리고 싶어한다. 그러나 진실마저 조작된 굴절의 조직안에서 자유와 개인은 없다.
윈스턴이 소유하고 되살리고 싶어한 과거 따위는 존재하지 않는다.
나도 그처럼 끊임없이 두려웠다. 빅 브라더, 텔레스크린, 사상경찰의 감시 때문이 아니다.
이중사고의 자유로움을 감춘채 마치,
"나는 네 편이야" "너를 이해하는 사람은 나 뿐이야" "내가 바로 네가 찾던 사람이야." , 라고
동조의 눈빛을 은밀히 보내는 오브라이언 때문이다.
무언가를 빼앗으려 들면 우리는 본능적으로 방어하게 된다. 결코 빼앗기지 않으려는 단단한 무장도 하게된다.
하지만 순순히 내어주게 만드는 그 위선의 눈으로부터, 믿음으로부터는 속수무책이다.
속을 드러내고 달려가 안기는 순간 덫으로 옭아매는 무서운 가증.
이것이 두려움이 실체다. 믿음에 대한 배신, 더이상 아무것도 믿을 수 없게 되어버린
생각의 와해가 이 소설이 주는 최대의 공포다.
조지 오웰의 <1984>는,
전체주의의 비판을 넘어 완벽한 구성과 스토리로 읽을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책이다.
50여년 전에 쓰여진 책이라고는 도저히 믿기 어려운 현실적, 현대적 공간 감각이 피부를 뚫고 들어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