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과 6펜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8
서머셋 몸 지음, 송무 옮김 / 민음사 / 200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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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다는 것은
살아지는 것이 아니라
살아내는 것이다. 

무슨 차이가 있느냐...? 면 
살아지는 것은, 가만히 있어도 숫자로 점철된 시간이 흐르는것이고,,,,  살아내는 것은, 
지금 내가 가진 혼 힘을 다해 견뎌내고, 악다구니를  써 대는 것이다.  


난, 고흐를 참 좋아한다.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고흐를 좋아하는 이유를 들라면, 그의 그림을 한번 보고나면 절대 머릿속에서 지워지지않은 최면같은 힘이 있기때문이리라. 보고픈 님의 얼굴마냥 잔상이 맴돈다. 그런데 또 한 화가가 나를 두근거리게 했다. 그의 그림을 알게 되었다.  미친듯이 그림에 살다간 고갱의 뜨거운 삶이, 나를 열병으로 앓게 만들었다. 평범하고 너무나 안락해서 무료하기조차했던 생을 살아가던 그가 , 눌려있던 그림의 욕망을 쫓아  모든것을 내던지고 미친듯이 살아내는 고갱의 이야기가 나를 앓게 만든것이다. 
 

   
  이제 그는 벽에 그려진 그림들을 찬찬히 바라보면서 온통 야릇한 감정에 휩싸였다. 그림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랐지만 이 그림들엔 이상하게도 그를 감동시키는 무엇이 있었다. 뭐라 형용할 수 없이 기이하고 신비로웠다. 그는 숨이 막혔다.  
   


 찰스 스트릭랜드는 그렇게 미친 듯이 그림에 빠져 있었고, 그림엔 그것들이 그대로 묻어 나온다. 그림을 뺀 그의 모든 생활은 엉망이었고, 비도덕적이며, 지극히 비 정상적이었다. 보통 예술가들은 기이하다고 한다. 피가 뜨거워서 그런가보다. 찰스 스트릭랜드는 수위가 조금 더 높았던 것, 그의 삶이 어떠했는지 난 판단하고 싶지 않다. 화가로서 그의 그림만 눈에 보이는대로 보고,느끼고 싶다. 왜 가족을 버렸느냐는 질문에 그는 그저 ’그림을 그리고 싶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하루아침에 모든것을 팽개쳐 버린 이유가 되기엔 모호하다. "어차피 나와 우린 그를 알 수도 없고 이해할 수 없으니까."


이 책은 마치 고갱을 유리문 건너편에서 계속 지켜보는듯 정밀하고 섬세하게 그의 변화되는 모습뿐 아니라, 숨겨진 심리를 꽤 뚫고 있으면서도 우연히 그의 소재를 주워듣는 형식으로 그를 놓치지 않고있다. 그만큼 서머싯 몸의 이야기 전개가 치밀하고 자연스럽다. 치밀한 작가의  구성이 흥미진진하다. <뉴욕타임즈> 또한 이 소설이 명쾌하고 간결한 문체가 고루 돋보이는 위대한 작품이다..라고 평하고 있다. 이견을 가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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