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비단길로 간다 푸른숲 역사 동화 6
이현 지음, 백대승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단길은 중국에서 지중해 까지 연결되는 무역로였다.

그리고 그 비단길 속에 발해의 역사도 함께 한다.

나는 비단길로 간다는 발해의 금씨 상단의 딸 홍라가 태풍에서 어머니를 잃고 직접 교역에 나서며 겪게 되는 이야기다.

홍라는 일본에서 교역을 하다가 태풍에 어머니와 상단을 잃어버리고 무샤 친샤 수습 천문생 월보만 살아남았다.

어머니의 생사를 알 길이 없었고 상경성을 급히 돌아가야겠다는 생각에 그 곳에 있던 말을 금가락지를 주고 타고 온다.

상경성의 금씨상단에는 날마다 빚쟁이가 찾아왔다.  특히 섭씨 영감에게 진 빚이 가장 무거웠다.

하루도 빠짐없이 심부름꾼을 보내 빚을 갚을 것인지, 이자가 얼마인지 알려주고 갔다.

그리고 부왕의 혼례식에 비단 오백 필을 바쳐야 했는데, 사장시의 영은 홍라에게 비단 오백 필을 바치지 못하면 관아의 부곡이 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금씨 상단의 값어치가 상당하니 상단을 다른 상단에 넘겨 일을 차질 없이 하라는 말까지 함께였다.

홍라는 어머니가 지켜온 금씨 상단을 다른 사람에게 넘겨준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

어머니가 살아계실지도 몰랐고 상단을 지켜야 했다.  그리고 어머니가 상단에 위기가 닥쳤을때 쓰라고 남겨준 열쇠가 있었다.

묘원의 열쇠는 큰 묘원의 지하 석실로 들어가는 비밀문의 열쇠였다.

홍라는 거기에서 비단 오백필은 너끈히 살 수 있는 은화를 보게 되었다.

그 은화는 소그드의 은화로 은덩이가 아니라 짜르의 상징이 새겨진 특별한 돈이었다.  그 은화를 사마르칸트로 가져가면 값어치가 곱절은 된다고 한다.

사마르칸트는 지금의 우즈베키스탄에 있는 도시다.  그 당시에는 일년을 작정하고 떠나야 했던 길이었으니 한 시가 급한 홍라에게는 소용없는 일이었다.

초피 가게 주인 로크산은 솔빈에 가면 소그드 인 마을이 있으니 그 곳으로 가보라고 한다.

홍라는 무사 친샤와 천문생 월보와 태풍에서 살아왔던 날 말을 타고 왔던 곳의 비녕자를 데리고 교역을 나서게 된다.

어머니가 계셨던 금씨 상단이 교역을 하러 가는 날이면 온 마을이 떠들썩 했지만, 이 번 교역은 누가 알게될까봐 몰래 나가는 교역이었다.

가지고 있는 소그드 은화가 비단 오백 필의 값어치이고 솔빈에서 은화를 은덩이로 바꾸면 이문을 남기게 되고 그것을 솔빈의 좋은 말들을 싸게 사서 장안에서 비단으로 바꾼다면 오백 필이 비단 이천 필 혹은 삼천 필이 될 수도 있는 것이었다.

홍라는 그렇게만 된다면 금씨 상단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했다.

홍라의 일행이 몰래 길을 떠난지 얼마되지 않아 빚쟁이 섭 영감이 보낸 아들 쥬신타를 만나게 된다.

쥬신타는 아버지가 보낸 차용증서를 내밀었다.  그리고 금씨 상단을 자신에게 넘기면 빚을 모두 탕감해주겠다는 말을 전한다.

홍라는 그렇게 할 수 없다며 자신이 교역에 성공해서 빚을 갚겠다고 한다.

홍라는 소그드 은화를  이문을 붙여 바꾸는데 성공을 했다.  그렇게 되기 까지 쥬신타와 월보, 친샤, 비녕자의 도움이 컸다.

그리고 솔빈의 좋은 말로 바꿔서 등주에서 비단으로 바꾼다면 교역은 성공하게 된다.

그렇지만 홍라는 비녕자의 배신으로 교역을 실패하게 된다.

비녕자는 홍라가 말을 가져가 버리는 바람에 부모가 말 주인에게 맞아 죽게 되고, 그 원수를 갚기 위해 홍라에게 왔던 것이다.

그리고 기회를 엿보다 사기꾼에게 홍라의 말을 팔게 한다.

쥬신타는 승려가 되기 위해 떠난다고 하고, 친샤는 잃어버린 기억을 찾고 이모 곁에 남겠다고 한다.

월보는 사기꾼에게 저항하다 죽음을 맞게 되고, 홍라는 돈도 잃고 곁에 아무도 남지 않게 된다.

모든 것을 잃고 상경성에 돌아 온 홍라는 섭영감에게 금씨 상단을 넘기고 관세음보살이 십자가를 가슴에 들고 있는 조각상을 만들어 팔게 되고 조각상은 날개 돋힌 듯 팔려나갔다.

홍라는 관세음보살십자가 조각상을 가지고 사마르칸크로 가려고 한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홍라는 가려고 하려는 것이다.  아무도 가지 않는 길을 만들어 가며 그 곳에서 사람을 만나고 세상을 만나는 것이 홍라의 꿈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역사인 발해가 가깝게 느껴졌다.  지금은 남북으로 분단되어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발해의 역사를 더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그 당시의 유물과 역사가 책 속에 잘 녹아 있어서 아이들이 재미있고 자연스럽게 역사를 이해하게 될 것 같다.

중국의 현재 중국의 영토에 있는 역사도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작업을 꾸준히 해 오고 있다.

발해는 고구려를 잇는 나라였고 그것에 대해 우리 아이들이 더 공부하고 배워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홍라가 아무도 걷지 않은 자신만의 길을 만들겠다고 한 것 처럼 우리 아이들도 세계를 무대로 자신의 길을 걸어 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