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쓰기 싫은 날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24
김은중 지음, 강경수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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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은 책을 읽고 난 소감이나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적는 글인데, 요즘 독서나 독후활동의 중요성이 부각이 되면서 독후감쓰기나 논술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아이들에게 책 읽기와 독후감 쓰기로 강조하다 못해 강요하기 까지도 한다.

아이들은 책읽기는 그런대로 하지만 스스로 독후감을 잘 쓰려고 하지 않는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독후감 쓰기 싫은 날이라는 책 제목이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심어 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이 책을 읽고 나면 독후감 쓰고 싶은 날이 될 정도로 재미있으니 꼭 읽어 봤으면 좋겠다.

 

주인공 지웅이는 방학을 했지만 권장도서목록을 읽고 독후감을 써야 한다는 엄마 말씀 때문에 도서관에 와야했다.

새로생긴 꿈나무 어린이 도서관은 평범한 도서관처럼 보이는데, 그곳에 일하는 사서는 호호마녀라고 부르고 자원봉사자들은 이름 대신 거북이, 에벌레 같은 별명으로 불렸다.

지웅이가 쓰기 싫은 독후감을 쓰러 간 그날 도서관에 말썽대장 창민이를 만났다.  창민이는 도서관에 자주 오는지 호호마녀와도 친한 듯이 보였고 책도 재미있게 읽는 것 같았다.

지웅이가 도서목록에 있는 책을 읽고 대충 독후감을 써 놓은 것을 엄마가 보고 잔소리를 해댔다. 

지웅이는 엄마는 책도 읽지 않고 독후감도 쓰지 않으면서 자기 한테만 뭐라는 엄마한테 독후감 백만번 쓰기 벌을 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런 지웅이에게 나타난 한 권의 책이 있었다.

소원의 책... 그 책에는 아이들의 소원이 적힌 글귀가 살아 움직이는 것 처럼 보였다.

당신의 소원을 써 보세요 라는 글이 책에 나타나자 지웅이는 무슨 소원을 빌지 생각하다가

이 세상의 책을 모두 사라지게 해 주세요. 라는 글을 썼다. 그러자 책에서 불꽃이 일어나고 어마어마한 구름이 몰려오고 벼락과 천둥소리가 들렸다.

이튿 날 눈을 떠 보니 책이 사라지기는 커녕 그대로 있었다.  그런데 도서관에 도착 해보니 도서관의 모든 책이 사라졌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는 것이었다.

여기 까지가 1부였다면 2부에는 사라진 책을 찾기 위해 지웅이와 창민이의 환상여행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지웅이의 소원이 진짜로 이루어져서 도서관의 책 뿐 아니라 세상의 모든책이 사라지게 생겼고, 그것을 막기 위해 지웅이와 창민이 그리고 호호마녀가 책의 무덤에서 책을 구해내는 과정이 들어있다.

 

책이 사라진 세계. 상상할 수 있을까?

책이 사라진다면 우리 아이들의 꿈도 희망도 사라지게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고 정형화된 독후감 쓰기를 강요하기 보다는 책 읽은 느낌을 아이에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독후감 이외에 여러가지 독후활동들을 많이 하고 있지만 이것 역시 부모의 강요로 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내 앞에 지금 소원의 책이 나타난다면 매일 매일 재미있게 읽고 독후감도 저절로 쓰고 싶게 만드는 그런 책을 만들어 주세요~ 하고 말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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