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대사전
이민홍 지음 / 북씽크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2학년 담임선생님은 국어 선생님이셨는데, 아침마다 칠판에 마음에 남을 만한 글을 하나씩 칠판에 적어 주셨다.

나는 선생님이 적어주시던 그 글귀를 매일 노트에 옮겨 적었다가 친구들에게 편지를 쓸때도 요긴하게 써먹었던 기억이 난다.

좋은 글 대사전이라는 책을 마주 하고 나니 그때 생각이 난다.

1400페이지에 가까운 이글들은 유명작가의 글, 지식in,좋은 글,명언들이 소복히 들어있다.

이렇게 좋은 글들을 어떻게 모았을까 하는 놀라움이 먼저 앞서기도 한다.

 

나에게 무엇 때문에 살고 있느냐고 묻는다면 행복해지기 위해 살고 있다고 대답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가족의 행복을 추구하고 더 넓게 인류와 지구의 평화와 행복을 꿈꾼다고 할 것이다.

행복이란 무엇일까 라는 질문은 상당히 주관적일 수 있는 질문이다.

행복은 누가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찾는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좋은 글 대사전에도 행복과 평화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들어 있다.

이 글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삶을 맛있게 요리하려면(543~545p) 이라는 내용을 글을 읽어 본 적이 있다.

이 책 속에도 등장하는데 우리의 삶은 요리에 비유해서 아주 재미있게 적은 글이다.

우리의 삶을 맛있게 요리하려면 필요한 것이 많이 있다.

열정,성실함,노력,사랑,용서,너그러움,여유로움,신앙을 잘 요리한 뒤 가장 중요한 사랑이라는 소스를 듬뿍 뿌리면 맛있는 삶의 요리를 맛 볼 수 있다고 한다.

 

세상살이를 해 나가면서 몸이 힘들때 보다 마음이 힘들때가 더 많이 있음을 느낀다.

이렇게 마음이 괴로울때면 나를 위로해 줄 만한 뭔가를 찾게 된다.

그것이 가족이 될 수도 있고, 책이 될 수도 있다.

좋은 글 대사전은 그런 의미에서 큰 위로가 되고 힘을 주는 책이다.

지혜/인생/인연/삶/사랑/처세/행복/희망/리더/노력/긍정/감사/마음/용서/성공/가족

이라는 테마로 좋은 글들이 실려 있다.

이 많은 글을 다 읽어도 좋고, 내가 보고 싶은 것만 읽어도 좋다. 아무 페이지나 넘겨서 마음에 담아도 좋다.

좋은 글 대사전을 읽고 나면 삶을 바라보는 눈길도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영어사전,국어사전이 우리에게 지식을 준다면 좋은 글 대사전은 우리에게 혜안을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