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래탐험 꿈발전소 : 국회 ㅣ 미래탐험 꿈발전소 10
신승희 글, 문인호 그림 / 국일아이 / 2011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린이 꿈발전소는 기관별로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상세하고 재미있게 설명 해 주는 책이다.
국회는 아이들이 잘 모르지만 꼭 알아야 하는 국회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국회에는 국회의원만 있을까? 지금껏 어린이 꿈발전소를 봐서 알겠지만 국회에도 여러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다.
그럼 국회에서 무슨일을 하는지 어떤 사람들이 일을 하고 있는지 만나 보자.
우선 국회의원이 있다. 국회의원이 하는일을 크게 꼽으라면 입법,재정,국정에 관한 일을 하고 있다.
국회의원은 정부에서 장관이나 중요한 인물을 뽑을 때 인사청문회등을 하기도 하고 나라 살림을 잘 하는지 재정에 대한 감사를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국회의원이 하는 제일 중요한 일은 법을 만드는 일일 것이다.
법을 어떻게 만드냐에 따라서 국민의 생활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너무나 중요한 일인 것이다.
국회편에서는 북한에서 대한민국으로 온 장군이게 이란성 쌍둥이 대한이와 민국이가 국회의사당 지붕에 로보트 태권브이가 산다는 거짓말을 하고 그것을 믿은 장군이는 북에 두고 온 아버지를 모시고 오려고 국회를 함께 가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국회에 간 아이들은 나강한 의원을 만나 국회를 살펴보다, 국회를 지키는 해태상을 만나게 된다.
그런데 갑자기 해태상이 살아서 움직이기 시작하고, 아이들은 해태상과 국회의 여러 곳을 함께 살펴보게 되고, 국회에 중요한 고지도를 훔치러 온 양상,군자라는 도둑을 만나게 되고, 미니미로 변한 해태상을 도둑들이 가져가 그들을 뒤를 쫓다가 도둑을 잡는 일을 하게 된다.
국회에는 국회의장과 부의장,위원회,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국회예산처,국회입법조사처가 있다.
위원회에서 의결한 안건을 심의하는 기관이다.
다른 기구들은 국회의원이 활동을 잘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국회에는 국회의원 보좌관,비서관,속기사,기록연구사,경비대등이 있다.
아이들에게 조금은 어려운 국회에서 하는 일을 그나마 쉽게 풀이한 책이라고 생각이 되고, 아이들이 국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아이들이 국회에서 어떤일을 하는지 눈여겨 본다면 국회의원들도 지금보다 더 열심히 일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