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과학동아 2011.7.15 - 14호
과학동아 편집부 엮음 / 동아사이언스(잡지)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어린이 과학동아 14호가 나왔다.  이번호의 특별부록은 방학을 맞은 아이들을 위해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이수근과 함께하는 창의적 체험활동 워크북이 함께 들어있다.

이번호의 특집기사는 新애완동물 과학백과이다.

매번 특집기사를 보면 재미도 있지만 알찬 정보를 많이 알려 주기 때문에 항상 재미있게 읽게 된다.

 

   

 

   애완동물이 궁금하다~

애완동물의 조상을 알아보는 재미있는 표가 있다. 개의 조상은 늑대, 애완고양이의 조상은 리비아살쾡이라고 한다.

그 밖에 미니피그,금붕어,애완여우의 조상도 함께 나온다.

  왜 애완동물을 키울까?

애완동물을 기르게 되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암에 걸린 확률이 30%낮다는 연구결과도 있고, 어린이는 위장염에 걸릴 확률도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를 들자면 정신적으로 안정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 애완동물을 키우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적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고, 심리치료에 애완동물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한다.

 

  

 

 늑대에서 푸들까지 애완동물의 역사

애완동물은 선사시대부터 있어왔다고 한다.  무덤에서 동물들의 뼈가 함께 나온 것으로 보면 예전부터 동물을 길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기원전 3,4천년부터 현대의 게임기 속의 애완동물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애완동물의 형태를 볼 수 있다.

  애완동물, 새롭게 변화하다

애완동물은 과학의 힘으로 품종이 개량되기도 하고 다른종을 교배시켜 새로운 종을 얻기도 한다.

그리고 비용이 많이 들기는 하지만 평생 살아온 애완동물과 오래 함께 하고 싶은 마음에 복제 동물을 만들기도 한단다.

 

  

 

  별별 애완동물 총집합!

흔히 볼 수 있는 개나 고양이 외에 다양한 동물이 애완용으로 길러진다고 하는데, 책 속에 나오는 우파루파, 작은개미핥기, 슈가글라이더, 사막여우등 낯설고 특이한 동물도 요즘은 인기가 있다고 한다.

 

SOS!버림 받는 애완동물

 

애완동물을 많이 기르기도 하지만 버려지는 동물도 2009년에 비해 2010년도가 10%이상 상승 했다고 한다.

버려지는 이유는 많겠지만, 버려진 동물은 다른 곳에 입양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이 죽거나 안락사를 시킨다고 한다.

가족 처럼 사랑하는 동물이 병들거나 기를만한 입장이 못된다고 해서 동물을 유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요즘은 애완동물에게도 신분증이 생겼다고 한다.  마이크로칩에 동물의 정보를 넣는다고 하니 그렇게 하면 유기동물이 많이 없어질 것이라고 한다.

 

 

   

 

현장취재! 동물병원 24시



애완동물을 기를때는 동물이 절대 먹어서는 안될 음식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초콜릿은 개와 고양이는 절대 먹어서는 안된다고 한다.

그리고 조류는 피가 멈추지 않기 때문에 피를 흘리면 즉시 병원에 데리고 가야 한다고 한다.

 

이 정도면 애완동물에 대한 공부는 완벽히 할 수 있었을 것 같다.

매호 잘 만들어진 특집기사와 만화속에 재미있는 과학이 담겨있는 이야기가 들어있어서 아이가 자꾸 기다려 하는 책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