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 아이를 크게 키우는 칭찬은 따로 있다!
김윤정.정윤경 지음 / 담소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 처럼 칭찬을 들어서 싫어하는 사람을 없다고 생각한다.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들은 아이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내 자식이 하는 행동이 이뻐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칭찬이 아이를 좀 더 분발하게 하고 성취욕구를 높여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칭찬에도 독이 있단다. 함부로 칭찬을 했다가는 오히려 아이를 망칠 수 있게 되니 어떻게 칭찬하는 것이 제대로 된 칭찬인지 알려주는 책이 나왔다.
EBS에서 방송된 [칭찬의 역효과]란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저자가 지은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은 칭찬이야 말로 함부로 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책 속에는 칭찬의 좋은 효과에 대해서 소개 하고 있는데, 칭찬의 힘은 실제로 좋은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1장 칭찬이 내 아이를 키운다 에는 칭찬은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자기주도적인 아이를 만들며, 성취동기를 부추긴다.
그리고 자기 통제력을 키우며 아이의 실제능력을 향상시키고, 대인관계를 개선 해 주며 칭찬 그 자체가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2장 칭찬이 독이 될 수 있다 를 살펴보면 하지 않는 것 보다 못한 칭찬의 역효과에 대해 말한다.
칭찬이 독이 되는 경우를 읽으면서 내가 아이에게 한 것이 제대로 된 칭찬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학교에서 주는 칭찬스티커 역시 아이들에게 스티커가 목적이 되어버리면 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아이가 성적이 올랐을때 아이가 원하는 무언가를 들어주겠다고 약속하는 부모들이 많은데, 나 역시 그렇게 했던 것 같다.
그렇게 되면 보상이 있을 때는 아이들이 보상 때문에 열심히 하겠지만 보상이 사라지고 나면 할 이유가 없어지게 된다.
3장 약이 되는 칭찬은 따로 있다 에는 바른 칭찬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어떻게 칭찬을 해야 아이의 성취욕구를 높여주고 더 발전할 수 있게 되는지 책을 보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4장은 아이의 연령에 따라 칭찬의 방법도 달리 하여야 한다는 내용의 아이의 연령별 칭찬방법이 나와있고, 5장 고래도 춤추게 하는 칭찬의 기술에는 제대로 된 칭찬의 기술이 나와 있어서 참고로 하면 아이에게 제대로 된 칭찬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칭찬이 무조건 좋은 것 인줄 알았는데, 칭찬의 역효과가 이렇게 큰 것인지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제대로 된 칭찬으로 우리 아이를 바르게 키워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