쥘리에트가 웃는다
엘자 샤브롤 지음, 이상해 옮김 / 작가정신 / 2010년 9월
평점 :
절판


프랑스 폴리악에 사는 쥘리에트 독신녀 할머니는 이미 100년하고도 1년을 더 살았다.

100년을 맞춰서 묘지석까지 맞춰 놓았건만 그러고도 일 년이 더 지난 것이다. 묘비석은 거실의 장식품으로 떡 하니 서 있다.

폴리악에는 노인들이 사는 산간마을이다.  산촌이라 젊은 사람의 발걸음이 끊긴지는 오래되었고, 이 마을의 유일한 47세 꼬맹이 피에로만 남았다.

꼬맹이라고 하기엔 185cm, 90kg넘는 거구로 어울리지 않았지만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47살의 꼬맹이로 통한다.

그런데 이 [우라질 놈]피에로가 마을을 떠나겠다고 선언한다.  자기도 사람답게 결혼도 하고 자식도 낳고 싶다면서 도시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그러자 마을에서는 난리가 난다.  쥘리에트 할머니의 담당 수리공이자 마을 전체의 뒤치다꺼리 전문가인 피에로가 이 마을에서 사라지면 이 마을은 그 날로 노인들의 무덤이 되고 말 것임을 모두 알고 있다.

노인들은 피에로가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피에로 장가보내기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피에로 장가보내기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될지 기대가 된다. 할머니 할아버지의 피에로 지키기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해 볼만하다.

그리고 재미있는 사투리를 보고 있으면 웃음이 슬금슬금 나온다.

노인사회를 유쾌하게 그려낸 쥘리에트가 웃는다를 보면서 책이 재미있기도 했지만, 노인들만이 살게 된 마을 폴리악이 우리네 산골 마을과 다르지 않아 좀 울적해 지기도 했다.

모두 나이를 먹게 되는 게 자연의 이치인데 젊은 사람과 나이 든 사람이 어울려 함께 살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이 우리나라에도 꼭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게 하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