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보면, 아이의 심리가 보인다 - 그림으로 읽는 내 아이 심리
실비 쉐르메-캐로이 지음, 김성봉 옮김 / 여백(여백미디어)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그림을 통해서 사람을 심리를 관찰하는 것을 방송이나 다른 매체를 통해서 많이 보아왔다.

그 대상이 특히 아이들인 경우가 많다. 그 만큼 아이들은 내면의 세계를 그림 속에 숨김없이 나타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내 아이의 심리 상태가 어떠한지 모든 부모들이 궁금해 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아이의 그림을 통해 심리상태를 볼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아이가 스스로를 그리는 모습이나 나무를 그리는 모습, 부모의 모습을 그리는 그림들을 통해 지금 내 아이가 어떠한지 살펴보는 것은 상당히 흥미가 있었다.

우리 아이들도 이 책에 나와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실험 해 보았다.

첫 번째는 아이 자신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었다.  평소 자기주장이나 의사표현이 크지 않은 아이는 그림에서는 머리를 크게 그려서 자아가 충분히 발달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그리고 있었다.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그렸다는 사실이 반가웠다.   그리고 부모의 모습을 그리는 부분에서는 엄마와 아빠를 비슷하게 나타내어 성별에 크게 차이가 없이 그리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왜 차이가 없이 그렸을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엄마와 아빠를 똑같이 생각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나무를 그리는 모습에서는 아이의 성격을 조금 엿볼 수 있었다.

겉으로 나타나는 것과 아이 속에 감춰진 마음을 나무그림 하나로 알 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책은 아이의 사소하고 작은 그림이지만 아이의 심리를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을 만든 목적이기도 하지만 그 목적을 어느 정도 만족 시켜 준다고 할 수 있다.

전문가만이 분석할 수 있다는 그림을 책을 통해 좀 더 쉽게 알 수 있었다는 것이 좋았다.

다른 사물을 그린 그림을 통해서도 아이의 심리상태를 알 수가 있다고 한다.  이 처럼 내 아이가 평소 어떤 심리 상태에 있는지 그림을 통해서 알 수 있게 되고, 그림을 통해 아이와 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한다는 것이 내 아이를 더 잘 알아 가게 하는 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