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씨 마을의 꿈
옌롄커 지음, 김태성 옮김 / 도서출판 아시아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매혈과 에이즈감염이라는 섬뜩한 소재로 한 딩씨 마을의 꿈

책을 읽는 내내 불편한 마음이 계속 들었다.

자신의 피를 팔아 기와지붕을 올리고 마을길을 닦고 샴푸를 사는 것이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으로 여겨지는 마을

지금도 중국에는 매혈로 인한 에이즈감염이 큰 문제라고 한다.

농촌지역에는 한 마을에 에이즈감염자가 없는 집에 없을 정도로 에이즈가 확산되었다고 한다.

이 책은 중국의 그런 현실을 바탕으로 썼기에 더 충격적이고 놀라울 수밖에 없다.

 

딩씨 마을에서 선생이 아닌 선생으로 살아온 할아버지

딩씨 마을에서 매혈을 시작하게 된 동기가 할아버지의 권유로 인해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피는 웅덩이의 물처럼 퍼내면 퍼낼수록 계속 솟아나는 것이라고 말하고, 피를 팔아 형편이 나아진 마을을 구경도 가게하고

그의 아들 딩후이는 매혈의 우두머리가 되기에 이른다.

그리고 마을에는 열병을 앓는 사람이 생겨나고 열병은 곧 에이즈라는 치료불가능이라는 병명으로 밝혀진다.

딩후이가 채혈하는 과정에서 여러 사람에게 솜과 주사바늘을 사용했기 때문에 열병이 생긴 원인이 딩후이에게 있다고 마을 사람들은 생각한다.

하지만 딩후이는 마을 사람들의 그런 생각과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오직 돈 벌 궁리에만 몰입한다.

온 마을 사람들을 죽음의 구렁텅이에 몰아넣은 장본인이면서 그로인해 자신의 아들마저 독살을 당했지만 딩후이의 욕심은 끝이 없었다.

피를 팔아 돈을 벌었고, 관을 팔아 돈을 벌고, 죽은 영혼을 거래해서 돈을 번다.

피로 인해 죽어간 사람들 모두가 그에게는 돈벌이의 수단 밖에는 되지 않았다.

 

할아버지의 제안으로 열병에 걸린 환자끼리 모여서 학교에서 지내기로 한다.

평화로운 시간은 잠깐이고 도둑이 발생하고, 삼촌과 링링의 간통사건까지 일어나며 할아버지는 더 이상 학교를 관리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이 학교와 마을을 관리하겠다고 나서게 된다.

사람이 계속 죽어나가자 관이 부족한 탓에 온 마을의 나무는 다 베어지고 만다.

모두들 밤을 새워 나무를 벤후 다음날 아침 몽땅 사라진 나무를 보고 그 풍경에 질리고 만다.

 

할아버지의 꿈과 현실이 교차하면서 꿈이 현실이 되고 현실이 꿈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되어 나타난다.

꿈속에서 손자의 울부짖음에 놀란 할아버지는 현실에서 아들을 죽이게 된다.

딩씨 마을에 할아버지는 돌아오지만 이미 딩씨 마을은 아무도 살지 않게 된 마을이었다.

 

이 책은 매혈로 인한 에이즈 감염을 주제로 쓴 소설이지만, 인간의 깊은 곳에 있는 본성을 밖으로 드러낸 소설로 보였다.

죽음을 앞에 두고도 사랑한 남녀, 모든 사람을 죽음에 몰아넣고도 계속 돈에 욕심을 버리지 않는 인간, 부인과 이혼하면서 그 남자의 재산을 받아내는 남편, 다른 사람을 죽게 한 아들을 죽일 수밖에 없는 아버지…….

수많은 사람들의 진짜 모습을 대하면서 불편했다. 진실이 때로는 사람을 불편하게 하는 것이다.

인간 본성에 대해 지금도 이런 일들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 중국 땅에 대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