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
나카무라 후미노리 지음, 양윤옥 옮김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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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에  겐자부로 상을 수상했다는 [쓰리] 천재 소매치기의 이야기다.

작가 나카무라 후미노리는 소매치기 하는 순간을 경험자인 듯 아주 세밀하게 표현하고 있다.

작가후기에 보면 소매치기라는 반사회적인 존재에 대한 호감은 작가의 성향이라고 적고 있듯이 작가는 소매치기 주인공을 나 라는 1인칭으로 부르며 스스로 소매치기가 된 듯 소매치기 상황을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다.

주인공과 대결구도를 가진 악의 화신이 등장한다.  대결이 아닌 조종자라는 표현이 더 어울릴 듯하다.

그는 계획되지 않은 범죄는 경시하고 범죄마저 예술로 승화시키려는 인물이다.

그에게 살인, 사체 처리는 행위예술로 생각하는 것일까?

사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살인을 한다고 말하는 대목에서는 인간이 아닌 악마의 모습을 보는 듯하다.

 

그 후 악의 화신은 주인공에게 세 가지 임무를 주며 지금부터 세 개의 작은 일거리를 해치워라. 실패하면 너는 죽는다. 만일 거절하면 네가 아끼는 자들이 죽는다. 라는 말을 남긴다.

그에게 들려주었던 프랑스 노예소년 이야기는 주인공의 운명을 미리 알려주는 복선으로 작용한다.

고아로 자란 주인공에게 만난 아이는 특별한 존재임에 틀림없다. 그 아이의 엄마도 아이를 귀찮아 여기고 엄마의 애인이라는 작자는 아이를 학대한다. 주인공은 아이의 엄마에게 보호시설에 맡기면 돈을 주겠다는 제의에 아이엄마의 반응은 참으로 해괴하다.

그 돈으로 여행하면 좋겠다던 그 여자가 정말 아이의 엄마일까라는 생각에 쓴 웃음이 나왔다.

 

주인공은 세 가지 임무를 마치고 그에게로 간다.  그에게 가는 주인공은 자신의 운명을 알고 있었을까?

기자키는 자신이 결정 난 대로, 자신이 결정한 장소에서 한 인간의 생이 끝나는 순간을 목격하고 있는 것이 유일한 쾌락이라는 말을 한다.

악의 화신다운 소름끼치는 말이다.

그는 처음부터 주인공을 임무에 상관없이 그를 이곳에서 죽이고자 하는 생각대로 처리한 것이다.

 

이 책은 범죄자들의 이야기를 다룬 이야기이다.   소매치기와 악의 화신이라고 불리는 사이코패스 같은 인간, 사랑받지 못하는 아이와 그 엄마 등등 사회적으로 소외된 인물들이 등장하다.

소매치기이지만 평범하게 살기를 원했던 남자가 다른 사람의 쾌락을 위해 목숨을 빼앗기게 되는 기막힌 운명의 장난에 빠지게 되는 이 이야기를 읽으면서 사람의 운명이란 것이 누군가를 조종에 의해서 변할 수도 있는 것일까라는 생각에 마음에 무거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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