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am 아이 엠 - 모르고 살아온 나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셀프 인터뷰
미카엘 크로게루스.로만 채펠러 지음, 김세나 옮김 / 시공사 / 2010년 6월
평점 :
품절



나는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 걸까? 라는 질문은 살아가면서 문득 드는 생각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나란 존재는 주관적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는 대상이기에 I am은 특별한 책이다.

일반적으로 책이란 것은 작가가 내용을 적어서 독자는 그것을 읽는 것으로 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본다.

I am 의 작가는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본인 인생을 글로 나타내게 해주는 장을 마련해 주고 있다.

이런 책을 만나게 된 것도 신선했었고, 나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반가웠다.

 

이 책을 마주 대하고 물음에 답을 적어나가면서 대답하지 못할 질문들이 꽤 있었다.

사실 속 시원하게 대답 할 수 있는게 별로 없다는 것이 맞은 표현일 것이다.

그만큼 나는 스스로에 대하여 생각을 정리하며 살지 않았다는 뜻이겠지…….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이 더 필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도 해본다.

나에 대해서 정리하지 못했던 수많은 생각들, 나의 과거, 나의 습관, 나의 행동, 나의 주변 인물들, 그리고 나의 미래까지

살기 바빠서 신경 쓸 일이 많아서 자신에 대한 생각이나 정리는 하지 않고 살았다고 말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그리고 좀 더 솔직하게 말한다면 나에 대해서 정말 모르고 있었다.

나라는 존재가치를 접어 두고 살았다는 표현이 옳을 것이다.

직장생활, 육아, 살림 이런 것들 때문에 나 자신은 놓고 살아 온 것인지도 모른다.

 

이 책의 수많은 질문들이 나를 당혹스럽게 하고 나의 현재 모습에 대해 반성하게 하고 앞으로의 나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생각을 해 보게 했다.

행복한 관한 질문 중에서 내가 행복하게 해 준 사람, 나를 행복하게 해준 사람, 완벽하게 행복했던 순간에 대한 답은 가족과 아이들일 것이다.

나를 잊고 살게 해준 것이 역시나 가족과 아이들이다. 내가 사는 이유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너무 가족에게만 매달려 살았다는 생각도 동시에 들었다.

친구도 다른 것도 너무 멀리 하고 살았다는 생각에 좀 더 인생을 풍성하게 살아가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10년 후 미래의 나의 최고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상상해 보았다.

로또에 당첨되어 열심히 해외여행 하는 모습~

로또 당첨은 어렵겠지만 인생을 풍성하게 살고 싶다는 소망을 이루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