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일의 신 택리지 : 경상도 - 두 발로 쓴 대한민국 국토 교과서 신정일의 신 택리지 3
신정일 지음 / 타임북스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땅이 넓은 곳이 아니다.

하지만 경상도가 이렇게 넓은지 신정일의 택리지를 보고 깨닫게 되었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쭈~욱 경상도에서만 살아 왔는데, 내가 너무 모르고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택리지는 20년간의 현장답사 끝에 나온 책이라고 한다.

손으로 쓴 책이 아니라 발이 쓴 책이다.

저자의 끈기와 노력이 어떠했을지 상상할 수도 없지만, 정말 존경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리나라 땅의 역사, 민족의 역사를 이렇게 알뜰하게 보여주는 책이 또 있을까

책을 한 장씩 넘길 때 마다 아름다운 풍경에 눈이 머물고, 전설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경상도 지역을 영남이라고 일컫는데, 이것은 조령과 죽령의 남쪽에 있기 때문에 영남으로 불렸다고 한다.

경상좌도와 우도로 나눠지던 것이 고종 때에 와서 남도와 북도로 나누어져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상도에 살고 있지만 경상도에 유명한 곳이 어디 있냐고 물어보면 경주 불국사, 안동하회마을……. 이 정도 밖에 대답을 못하는 처지였는데, 이 좁은 땅덩어리에 이렇게 구석구석 살펴 볼 곳도 많고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많이 있을 줄이야…….

 

택리지에는 역사와 문화가 있다.

사진과 더불어 자세한 설명까지 있으니 아이들 역사공부에도 더할 나위 없는 좋은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나의 고향이야기며 지금 살고 있는 곳의 역사속 이야기들을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들려줄 수 있어서 좋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다.

어떠한 사물을 봤을 때 그것에 대한 사전 정보와 지식이 있었을 때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보는 것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름난 절이나 국보급 문화재 앞서도 그냥 절인가 보다, 탑인가 보다 이렇게 볼 때와 그 속에 들어있는 역사를 같이 보게 된다면 새로운 세계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택리지를 보면서 조지훈의 영양고택도 구경하고 싶고, 이육사의 생가 터도 궁금해졌다.

남편과의 추억이 담긴 하회마을도 다시 한번 가 보고 싶고, 경주양동마을 한옥촌, 그리고 내가 살고 있는 곳 대구의 한약박물관에도 아이들 데리고 가봐야겠다. 

 택리지를 벗 삼아, 지도삼아, 친구삼아 우리나라 한 바퀴 여행 하는 것도 정말 멋진 일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