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과정의 사회 교과는 어린이들이 사회 현상들을 이해하고,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초 기능을 익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민주 시민으로 성장하게 함을 목표합니다. 여기서 민주 시민이란 민주적 가치와 태도를 존중하며,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사회의 민주 발전에 궁극적으로 기여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사회 교과의 중심 주제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사람이 공간(지역), 시간(역사), 사회(정치·경제) 전반과 민주적으로 연결되어 살아 감을 다루는 것이 사회 과의 내용이지요. 초등 과정의 사회 교과에서 규정하는 민주적 덕목은 “인권 존중, 관용과 타협의 정신, 사회 정의의 실현, 공동체 의식, 참여와 책임 의식” 등입니다. 이러한 민주적 덕목들이 다양한 사회 활동 및 간접 경험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자연스럽게 흡수되면 좋겠습니다.

4학년에 이르면 사회 과의 내용이 무척 방만해집니다. 우리 나라의 정치, 경제, 역사, 문화에 관한 맛보기가 시작됩니다. 이제 어린이들은 옛 도읍지, 박물관, 문화재 및 지방 자치까지 소화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 역사와 민주주의에 관한 학습도 시작되어, 어린이들이 자칫 사회 과 자체에 흥미를 잃기 쉬운 때입니다. 일상 속에서 우리 문화와 역사 및 민주주의에 관한 소양을 쌓아 나가고, 유적지나 박물관을 찾는 일이 즐거운 습관이 될 수 있다면 아이들의 사회 교과 부담을 덜어 줄 수 있겠습니다.

4학년 사회 과의 전체 주제는 ‘지역의 모습과 사회 생활’이며, 영역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간과 공간 영역 : 우리 지역의 계절과 생활에 관련된 자료를 통해 자연 환경을 알아 보며, 우리 지역의 공공 기관 및 지방 자치 단체를 통해 인문 환경을 알아 본다
◈ 인간과 시간 영역 : 옛 도읍지들을 통해 여러 시대의 우리 나라 모습을 알아 보며, 박물관과 문화 유산들의 기능을 알고 가치를 이해한다
◈ 인간과 사회 영역 : 우리가 사는 지역의 자원과 생산 활동을 알아 보며, 가정의 형태 및 살림살이, 취미와 여가 생활을 이해하며, 주민 자치와 지역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본다
추천 도서
1.고기잡이
   박구병 글, 이원우 그림 /보림
2.우리 문화 퀴즈 탐험
   김수영 글, 강효숙 그림 /사계절
3.보고 배우는 문화 유산 1 - 서울편
   표성흠·강민숙 지음, 송영욱 그림 /여명미디어
4.폭죽소리
   리혜선 글, 이담·김근희 그림 /길벗어린이
5.사라져 가는 세시 풍속
   이동렬 지음, 이서지 그림 /두산동아
6.계절 따라 읽는 우리 풍습 이야기
   표시정 글, 김영곤 그림 /다산교육
7.[전질]픽처 스터디―대모험 시리즈 (전 3권)
   소니아 골드 글, 파스칼 에스테용·안네 바이스 그림, 최윤정 옮김 /계림북스쿨
8.레몬으로 돈 버는 법
   루이스 암스트롱 글, 빌 바소 그림, 장미란 옮김 /비룡소
9.검은 섬
   에르제 글·그림, 류진현, 이영목 옮김 /솔
10.람세스 2세는 어린 시절 어떻게 살았을까
   비비안 쾨닉 지음, 임미경 옮김 /주니어김영사
11.역사야, 나오너라!
   이은홍 글·그림 /푸른숲
12.문화유산일기
   안장헌 글·사진 /진선출판사
13.항해의 역사를 바꿔놓은 해상시계
   루이스 보든 글, 이릭 블라이바 그림, 서남희 옮김 /주니어김영사
14.옛날 사람들은 어떤 음식을 먹었을까?
   서찬석 글, 한창수 그림 /채우리
15.세상을 보는 눈, 지도
   청동말굽 기획·글, 낙송재 그림, 한영우 감수 /문학동네어린이
16.아이들이 들려주는 서양 역사 천 년 이야기
   엘렌 잭슨 글, 잰 다베이 엘리스 그림, 임 웅 옮김 /미래M&B
17.그리스 신화
   에드거 파린 돌레르·인그리 돌레르 글, 최영미 옮김 /시공주니어
18.우리 옛이야기 백 가지 1
   서정오 글 /현암사
19.아빠와 함께 하는 독일 자전거 여행기
   강덕치 글·사진 /현암사
20.의식주로 본 지구촌 풍속 기행
   김현숙·김성은 글, 서은영 그림 /산하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6-05-11 17: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것도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