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마음을 담은 사찰 음식 - 사랑하는 이들과 마음과 맛을 나누는 따뜻하고 정갈한 사찰 음식 레시피
홍승스님.전효원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13년 1월
평점 :
품절


요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를 읽고 있는데 이런 내용이 등장한다.

 

 모든 문명은 뚜렷하고 확연한 세 단계를 거친다고 한다. ' 생존, 의문 그리고 세련'. 다른 말로 하면 '어떻게, 왜, 그리고 어디의 단계'. 예를 들어, 첫 번째 단계를 특징짓는 질문은 '어떻게 먹을까'이고, 두 번째 단계는 '우리는 왜 먹는가'이고, 마지막 단계는 '어디서 먹을까'이다.

 

  역시 먹는다는 일은 참으로 숭고하고도 비천하고, 즐거우면서도 괴롭고, 풍요로우면서도 고통스러운 일인 듯 하다. 살아가기 위해 인간의 몸에 무엇인가 에너지원을 공급한다는 숭고함 속에는 먹기 위해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 하는 비천함이 있고, 먹는 기쁨에 즐거우면서도 그것을 요리하는 사람에겐 괴로움을 동반한다(물론 즐거운 요리사도 있겠지만 '뭘 먹지?'를 늘 고민하는 나에겐 식사 준비를 앞둔 주부들의 고민이 먼저 떠오른다.) 또한, 식탁 위의 풍요로운 대화와 정감있는 교류와 함께 비만의 굴레에 고통스러워하는 사람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적당한 수준에서 무엇인가를 먹고 유지하고 즐긴다는 것은 그러므로 무엇보다도 중요하고도 소중한 일이다.

 

  여튼 사람들과 모여 먹고 마시고 즐기는 것을 무척 좋아하는 나는 사찰에 가서 공양 얻어먹는 일을 즐기는 편이다. 담백한 그 맛과 먹은 것을 스스로 처리해야만 하는 시스템은 참으로 매력적이다. 부엌일이라 지칭되는 모든 일이 적어도 집안의 한 사람에게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나눠서 하는 모습이 꼭 축제처럼 느껴진달까?

  게다가 등산을 하다 문든 의도치 않게 도달한 사찰에서 맡아지는 내음. 공양시간에 살며시 풍겨오는 오감을 자극하는 참기름 냄새는 어떤 육식의 풍미 못지 않게 나를 자극한다. 나도 모르게 이끌리는 공양간의 매력. 그런 점에서 마음을 담은 사찰음식이란 책은 첫인상이 굿이다.

 

  책장을 열어보면 먹음직스러운 사진과 요리법이 나와있다. 얼마나 간명하게 실려있는지 보자마자 요리를 완성할 수 있는 자신감이 불끈 솟아오르려 한다. 물론 모든 고수들은 쉬운 설명을 하고, 모든 아마추어들은 쉬운 것을 어렵게 만들지만 말이다. 기본 재료가 없고, 기본 조리도구가 없으며, 기본 실력이 없는 내가 할 수 있을까 싶기는 하지만, '버섯 순두부 들깨탕'정도는 해 볼 수 있지도 않을까 싶은 생각이 문득 든다. 그래서 오늘 한 번 시도하고 사진을 찍어서 글과 함께 올릴까 하다가 처참한 모습에 실망할까 싶어 요리를 하기 전에 먼저 글을 올리는 바이다. 실망한 후보다 희망을 가진 때에 더 이쁜 글을 쓸 수 있을 듯 하니 말이다.

 

  요리를 못하는 아내보다 요리를 못하면서 하려고 하는 아내가 더 무섭다고 하던가? 그러나 오늘 이 책 덕분에 한동안 후자가 되어볼까 싶다. 늘 실패하고 실패하고 실패하지만, 또 한 번 해 보라고 이 책이 말한다. 나처럼 요리에 전병인 사람들은 누구든지 도전해 볼 일이다. 생식으로 즐기는 사찰음식 코너도 있으니 도움이 될 듯.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