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교양하라>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만화로 교양하라 - 먼나라 이웃나라 이원복의 가로질러 세상보기
이원복.박세현 지음 / 알마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먼 나라, 이웃 나라] 의 저자 이원복교수와 그의 만화이야기, 세계사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은 특이한 구성으로 되어있는데, 박세현 작가가 질문하고, 이원복 교수가 답변하는 식의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워낙 유명한 만화여서 부연설명이 필요없는 교양만화책, 학습만화책 <먼 나라, 이웃나라>는 연재한지 벌써 30년이 넘었고 지금도 연재는 끝나지 않았다고 한다. 만화는 책으로 치지도 않고 게임이나 오락의 성격이 강해서, 만화책 보고 있으면 ’공부 안하고 만화책 보고 있다고’ 혼나던 시절에 출간되었던 터라 큰 반향과 함께 이슈가 되었던가 보다.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에게까지 큰 히트를 치며 만화에 대한 선입견까지 바꿔놓았던, 만화의 역사로 보면 큰 전환점이 된 중요한 책이기도 하다.  교수의 직업을 가진 사람이 만화를 그린다고 하는 특이한 이력도 한몫 했을거라고 이원복 교수는 말한다.

대한민국 인구를 5,000만 이라고 계산했을때 이 만화책이 1,500만부가 팔렸다 하니 갓난아이를 포함해서 인구 세명당 한명꼴로 이 책을 봤었고, 보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30년이면 부모님 세대에서 읽고 내가 읽고 다시 자식들에게 물려주며 3대가 읽혀지기도 하겠다.  세대를 뛰어넘어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셈이다.

1부 다시보는 이원복의 먼나라 이웃 나라
2부 먼 이원복 vs 이웃 이원복

크게 두개의 장으로 나뉘고 1부에서는 지금까지 출간된 나라별로 인터뷰한 내용이 묶여져 있다. 
네덜란드,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중국, 일본, 미국, 대한민국 까지 유럽을 시작으로 아시아의 나라들까지... 만화책을 읽는게 아니라 재미있는 역사 강의를 듣는 것 같다.  지루하지 않게 읽었다.  한 나라의 역사와 민족성에 대해 특징에 대해 간결하게 핵심을 찌르며 알려준다.  국가별로 문화나 분위기가 틀릴텐데 그렇게 정착되기까지, 그런 문화나 분위기가 만들어지기 까지의 배경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재미있게 들려준다. ’아~  그렇구나!’ 고개 끄덕이게 된다.  세계사에 무지하거나 역사에 좀 약한 사람이라면 이 만화책으로도 충분히 교양을 쌓을 수 있다.  제목이 이해가 되는 순간이다.

2부에서는 내용이 조금 실망스러웠다.  제목을 보면서 개인 이원복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얘기를 기대했었나보다.  아버지 이원복, 남편 이원복, 이웃사람 이원복 을 은근히 기대했는데, 그런 내용이 나와 있지 않아서 그랬나보다. 

어렷을 때 완독했던 것 같지는 않고 몇 권을 띄엄 띄엄 본 것 같은데 잘 기억이 안나는 <먼나라 이웃나라> 책을 이 기회에 다시한번 읽어볼까 생각중이다.  학습만화니까 이왕이면 주연군과도 함께하면 더 좋을 것이다.  요즘 해리포터에 빠져있는 주연군이 호응을 할까 문제이긴 하는데, 만화를 좋아하니까!  엄마가 읽고 있으면 따라 읽지 않을까.  다른 책에 비해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