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눈으로 본 일본제국흥망사
이창위 지음 / 궁리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제목 그대로 우리의 눈으로 본 일본제국의 이야기이다. 주로 '흥' 보단 '망'에 촛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모두 좋아했던(?) 노무현 전대통령이 읽고 있다고 해서 당시 화제가 되기도 했던 책이다. 물론 내가 이 책을 산 것도 같은 이유에서 였다.

우리의 역사 교과서나 방송에서 그다지 많이 다루지 않아서 (아니면 애써 외면했던) 내가 잘 알지 못했던 전쟁의 내용을 일본의 내부에서, 역사가인 작가가 당시의 일본사회를 이끌던 주류(군부, 우익, 강경파)의 발언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다.  

전쟁에 관해 외교, 전술, 기술력이나 정보력은 등한이하면서, 정신적인 단결을 명분으로 국민들만 들들 볶아댔던 당시의 강경파들의 행태를 보여준다. 일제의 항복으로 막을 내린 피해가 컸던 원자폭탄과 원폭을 사용하지 않고 일본본토에 전쟁을 했더라면 더 큰 피해가 있었을 것이라는 양분되는 이야기가 있지만, 이 책에선 원폭의 사용이 차라리 더 적은 피해를 가져왔을 것으로 추론하고 있다. 또한 일본인 특유의 명확하지 못한 문구의 표현방식이라던가, 선전포고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이유 등도 소개하고 있다.

전쟁의 균형이 완전히 기울어진 것을 알면서도 끝까지 인정하지 못했던 일제의 강경파와 무조건의 논리, 거기의 일왕의 무능했던 역할로 일본 국민들과 끌려갈 수 밖에 없었던 한국민의 피해가 안타까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