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의사를 못믿겠다고 목소리를 높이면서 또 의사를 찾아갔다. 이건 애증도 아니고, 건강에 대한 지독한 염려증에서 나오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인가?

 

방학을 하고 며칠 후. 평소 다니던 도서관에서 '류머티스 관절염'이라는 강좌가 있다기에 시간에 맞춰 갔더니 로비에서 혈관나이을 무료로 측정해주고 있었다. 손가락에 집게 모양의 기구를 끼우는 게 전부인 아주 간단한 측정이었는데, 문제는 결과였다. 함께 간 남편은 +2, 나는 +10이라는 엄청난 결과가 나왔다. 혈관나이로 나는 벌써 60대 중반을 달리고 있다는 거였다. 옆에 있는 30대로 보이는 어떤 여인네는 혈관나이가 13세로 나왔다며 싱글벙글이고, 그 옆의 어떤 여인네는 결과를 믿을 수 없다면서 재측정을 하겠다고 다시 줄을 서고 있었다. 시험성적에 불복하는 녀석들이 0MR 카드에 마킹한 자신의 필적을 확인하고서야 자신의 점수를 인정하는 것처럼. 흠, 컴퓨터가 거짓말할까?

 

마침 이런 책을 읽고 있었다.

 

  '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중풍... 모든 병의 치료는 해독에서 시작된다.'

 "평생 병 없이 약 없이 살고 싶다."

 

 여기서 제시하는 방법은 어려운 게 아니다. 한의사인 저자가  처방하는 1박2일 디톡스를 따라하면 된다. 부작용도 없다고 한다. 딸아이의 초등시절, 온 몸 여기저기에 난 피부염으로 고생하고 있었을 때  아토피/건선 전문 한의원에서 집중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배독치료를 매우 중요시했는데 하여튼 10개월 정도의 기간동안 매일 장판사우나와 소금반신욕을 해야 했다. 어린 나이에 그 고생이라니...덕분에 완치는 되었다. 거기에 비하면 1박 2일 디톡스로 건강해질 수 있다니, 게다가 혈압약을 끊을 수도 있는 방법이라니...

 

 

이럴 때 생각이 길어지면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다. 그래 결국 이 책의 저자가 운영하는 한의원을 찾아서 갔다. 집에서 멀지 않은 김포에 있었다.

 

1박2일의 디톡스는 사실 간단하지 않다. 21일 간의 신장정화, 1박2일의 간정화를 위해 처방된 약을 먹고, 비타민제를 하루 두 끼 복용하고, 물을 많이 마시고, 찜질팩으로 항상 배를 따뜻하게 해줘야 한다. 이런 기회에 내 몸에 공을 들이며 모처럼 육체와 정신이 일치되는 기분을 느끼기도 했으나, 글쎄 이렇게까지 공들이며 오래 살아야 하는 회의감도 들었다. 내가 잘 사는 게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듯 내 몸이 건강해야 다른 가족들에게 민폐끼치지 않는 것이라는 논리로 합리화시킨다.

 

1박2일의 디톡스가 드디어 오늘 오전에야 끝났다. 아직도 화장실에 가서 변의 모양새와 색깔을 확인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아무래도 한차례 더 디톡스를 해야 할 것 같은데, 흠 좀 괴롭다. 하루 저녁과 다음 날 아침의 금식과 약 투입이 생각보다 고되다. 생체실험이 따로 없다. 만 하루도 안 되는 금식을 이렇게 힘들어하다니 단식투쟁을 하는 사람들은 얼마나 큰 일을 하는 건가, 라고 생각지 않을 수 없었다, 엉뚱하게도. 단식투쟁은 커녕 내 한 몸 오래 살겠다고 별 짓을 다하고 있으니....

 

효과는 한 달 후에 피검사를 해보면 알 수 있다고 한다. 글쎄 콜레스레톨이 그렇게 만만하게 잡힐까. (콜레스테롤에 대한 상반된 견해, 이를테면 고콜레스테롤 유해성이 부풀려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과 반대의견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다시 개학하면 건강식과는 거리가 먼 온갖 튀김류와 인스턴트 식품으로 점심을 급하게 해결하는 날들이 이어질텐데.

 

교황을 만나는 세월호유가족 기사를 보면 눈앞이 뿌예진다. 울먹울벅해진다. 이런 날 오래 살겠다고 연신 화장실을 드나드는 내 모습이 볼썽사납다.

 

<참고서적>

한의사 선생님의 책상 위에는 건강/의학 관련 서적이 십여 권 쌓여 있었고 책마다 포스트잇이 잔뜩 붙어 있었다. 늘 책을 읽고 있는 분 같았다. 늘 책을 읽는 의사, 공부하는 의사에게 신뢰감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한의원에서 권유한 미네랄워터, 이 책에 근거를 두고 있다.

지금 읽고 있음.

 

 

 

 

 

 

 

 

 

 

또 한가지, 비타민C가 있다. 역시 이 책에 근거를 두고 있는데 앞으로 읽을 책. 

 

 

 

 

 

 


댓글(4)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4-08-16 22: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역시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경고 받은 사람으로서 (^^) nama님의 실험에 관심이 가는데요?
저도 나름의 방법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좀 낮추긴 했습니다만.

nama 2014-08-17 14:23   좋아요 0 | URL
어떤 방법을 쓰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평소에도 육식을 가능한 한 멀리하려고 애쓰고, 하루 한 시간 걷기가 생활화되었는데도 콜레스레롤 수치 낮추기가 무척이나 어려워요.

hnine 2014-08-17 15:06   좋아요 0 | URL
아, 저랑 비슷하시네요. 저도 육식 잘 안하고 하루 한 시간 운동 하는데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그대로더라고요. 그런데 미역, 다시마, 두부 혹은 검은 콩을 거의 매일 먹었더니 콜레스테롤 수치가 팍 떨어졌어요. 양파즙이 좋다고 해서 몇달 먹었을땐 변화가 없었고요. 아마 사람 체질에 따라 효과를 보는 방법이 다른 듯 해요.

nama 2014-08-17 20:36   좋아요 0 | URL
고맙습니다. 저도 열심히 따라해보겠습니다.
그러나 미역, 다시마, 두부를 매일 먹는 다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닐 듯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