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상처를 말하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예술, 상처를 말하다 -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예술가의 뒷모습
심상용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시대를 풍미한 예술가들의 작품을 보고 있으면 일반적인 작품과는 다른 특별한 느낌을 받는다. 유명 화가들의 전시회가 열린다고 하면 열일을 제쳐두고 찾아간다. 책에서 보던 그림을 직접 보면 전혀 다른 느낌으로 다가온다. 질감, 색감, 분위기 등이 한데 어우러져 책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왜 이들의 작품이 이렇게 유명하고 오랜 동안 사람들의 사랑을 받게 되는지를 알 것 같다.

 

그런데 이들은 어디서 소재를 얻고 어떻게 작품을 완성하였는지 궁금해진다. 소재가 동일한데고 불구하고 그들의 손과 숨결을 거치면 전혀 다른 느낌의 작품으로 탄생한다. 단순히 기교의 차이는 아닌 것 같다. 자신들이 살아오면서 경험하고 느낀 것들이 작품 속에서 어떤 식으로든 표현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인지 어떤 작품 앞에서는 나 자신도 모르게 작품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것만 같다.

 

전시회장에 가보면 사람들은 자신만의 스타일로 작품을 감상한다. 그런데 간혹 모든 것이 정지된 것처럼 미동도 없이 어디엔가에 홀린 듯한 모습으로 넋을 잃고 작품을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을 간혹 발견하게 된다. 아마 자신만의 작품을 발견하게 되었을 때의 모습이 아닐까 한다. 아무리 유명한 화가의 작품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마다 자신만이 느끼는 작품이 따로 있는 것 같다. 이는 그림이 단순히 기교적인 면만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사람들은 그림 속에서 묻어나는 삶과 인생이 자신들의 마음 속에 투영되기 때문에 그림에 감동하고 감정이입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희안하게도 우리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을 남긴 예술가들의 삶은 그다지 평탄치 않았던 것 같다. 누구나 나름대로의 고민과 시련을 겪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열 명의 예술가들은 자신들의 고통과 슬픔을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책은 세 개의 파트로 나누어져 있는데 먼저, ‘고통의 시대, 상처의 예술’에서는 천부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로댕의 그늘에 가려져 결국 요양원에서 삶을 마감한 카미유 클로델를 비롯하여 빈센트 반 고흐, 케테 콜비츠, 프리다 칼로를 조명하고, ‘이방인’에서는 사회적 약자의 삶을 작품으로 대변하기 위해 주류에서 벗어나 이방인으로서의 삶을 택했던 권진류, 백남준, 이성자를 소개하며, ‘혼돈의 시대가 남긴 상흔들’에서는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해 보이지만 내적으로는 상처와 혼돈의 시대를 살다 간 마크 로스코, 앤디 워홀, 장미셀 바스키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카미유 클로델, 빈센트 반 고흐, 프리다 칼로, 앤디 워홀, 장 미셀 바스키아 같은 예술가들의 삶은 영화화 되기도 하였고, 빈센트 반 고흐는 ‘Vincent' 라는 제목으로 노래로까지 불리워졌다. 문학, 음악, 영화등 다양한 예술 장르로 이들의 삶과 생활이 조명을 받을 정도로 이들의 삶은 일반인들과는 남다른 면이 있었다. 또한 그들이 남긴 작품은 그들의 고통스러운 삶에 비추어 본다면 너무나 아름다웠고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이들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각자 자신만의 상처와 아픔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아픔과 슬픔을 예술 활동의 자양분으로 삼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명작을 남겼다. 고통과 아픔으로 점철된 삶 속에서 얼마나 치열하게 살았는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자신들의 삶에 그만큼 치열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위대한 작품을 남길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일반적인 그림에 대한 책들에서 볼 수 있는 그림에 대한 이야기보다 예술가들의 상처와 슬픔, 그리고 그들의 치열한 예술 활동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지 않을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