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미술관]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역사의 미술관 - 그림, 한눈에 역사를 통찰하다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문학동네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 보는 걸 좋아한다. 유명한 그림이든 아니면 아이가 그린 그림이든 그림이라면 무엇이든 좋아한다. 그 나름대로의 맛이 있다. 구도, 원근, 색감 등 기교적인 면을 떠나 그 그림으로 표현하고자 한 걸 읽는 재미가 솔솔하다. 글에서는 그 사람의 감정이나 느낌을 읽을 수 있지만, 그림은 글처럼 그렇게 쉽게 읽히는 것 같지는 않다. 상징적인 면도 있지만 그림이 그려진 시대나 화가가 그림을 그렸을 때의 상황에 따라 그림은 다양한 생각으로 읽혀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게 있어 그림을 읽는 것은 재미있다.

 

그런데 역사화의 경우는 의미가 조금 다른 것 같다.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소재로 한 만큼 그림 자체에서 이미 그림의 의도가 읽혀 지는 것 같다. 하지만,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소재로 하고 있는 만큼 그에 대한 사전(事前)적인 지식이 없다면 그림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꾸어 생각하면 역사화를 통해 역사를 읽을 수 있는 장점이 있기도 하다.

 

이 책은 그림을 통해 역사, 특히 서양사 읽기를 시도한다. 알렉산드로스, 아우구스투스와 같은 고대사에서부터 제1, 2차 세계대전, 스탈린, J.F. 케네디까지 현대사까지 아우르고 있다. 최근 그림은 다른 인접 학문과의 교류를 통해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가 되어 있다. 그림에서 역사로 역사에서 인문학적 탐사로 이어지는 이야기는 우리 모두의 눈과 귀를 끌어 당기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지나간 시대를 읽는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남겨진 유적과 사료들을 통해 내가 살아보지 않은 시대의 사람과 생활, 사건들을 추적해가는 역사 읽기는 마치 추리소설을 읽는 것처럼 흥미진진하다. 많은 사람들이 역사 읽기를 좋아하는 것은 그 속에서 시대정신을 읽을 수 있고, 현재의 우리 모습과 앞으로의 우리 모습을 반추해 볼 수 있는 좋은 지침이 되기 때문이다.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 ‘산은 높고 골은 깊다’에서는 알렉산드로스, 아우구스투스, 나폴레옹, 루이 14세, 이반 뇌제, 스탈린 등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인물들의 이야기와 그림으로 꾸며져 있고, 2장 ‘History 속의 Herstory’에서는 남성 중심의 역사 속에서 강한 인상을 남겨 주었던 여성인 클레오파트라와 퐁파두르 부인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매춘과 오리엔탈리즘 회화 속 여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담은 오달리스크에 대한 내용이 실려 있다.

 

3장 ‘역사는 피를 먹고 자란다’에서는 유럽 대륙을 죽음의 공포로 몰아 넣으며 역사를 뒤흔든 전염병, 중세 유럽의 절대왕정이 붕괴되는 역사의 전환기에서 형장의 이슬로 사라져 간 왕들, 전 세계를 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몰아 넣었던 제1, 2차 세계대전 등에 대한 이야기와 그림 속에서 죽음과 인간의 존엄을 들여다 보고, 4장 ‘정신의 역사, 역사의 정신’에서는 카리스마, 종교개혁, 그리스의 지성, 다비드의 역사화, 네이처리즘 등과 같은 소재로 인간의 정신과 이성이 어떻게 변화하였고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살펴 본다.

 

역사를 시대 순으로 살펴보는 것이 아니고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조명을 하고 있어서 굳이 역사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더라도 읽는데도 큰 무리는 없는 것 같다. 역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꼭지마다 두세 페이지에 걸쳐 그림과 관련된 역사를 압축 소개한 부분이 있다.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생각보다 많은 내용이 압축되어 있어서 의도와 달리 오히려 그림을 보는데 방해가 되는 것 같다. 건너 뛰고 읽어도 책을 읽는데는 아무런 지장이 없는 것 같다.

 

지은이 이주헌은 “그림 속 여인처럼 살고 싶을 때”라는 책에서 처음 만났다. 남성임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읽어 내려가는 감성과 유려한 글솜씨는 아주 흡입력이 강했다. 그 이후로 다양한 이야기를 담은 그의 그림에 관한 책은 항상 나를 설레게 했다. 그런데 이번에 출간된 책은 방대한 역사를 소재로 하다보니 다소 단편적이고 나열적이라는 느낌이 들고, 서양사만을 소개하고 있어서인지 세계사적인 흐름을 이해하기에도 무리인 것 같다. 그림과 역사의 중간에서 적당한 줄타기가 이루어졌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하지만 전혀 접해보지 못한 지나간 시대와 서구 문화를 이해하고 읽어 내려가는 작업 자체가 생소하게 다가올 수도 있고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는데, 풍부한 도판과 지은이의 해박한 그림에 대한 지식과 이야기가 한데 어우러져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를 역사의 한 장면 속으로 끌어 들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