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은 사랑하지 못하는 병>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두 번은 사랑하지 못하는 병 - 사랑했으므로, 사랑이 두려운 당신을 위한 심리치유 에세이
권문수 지음 / 나무수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누군가로부터 사랑을 받고 싶어한다. 이는 인간의 본성이다. 하지만 사랑이라는 것이 언제나 자신이 원하는 것처럼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특히 이성간의 사랑은 더욱 심하다. 그래서인지 이성간의 사랑과 이별은 영원히 예술의 소재로 남아 우리 주위를 맴돌고 있는지도 모른다.

시간이 지나면 잊혀지는 사랑이 있고, 시간이 지나도 잊혀지지 않고 더욱 또렷하게 아픈 상처로 남는 사랑이 있다. 그래서 사랑의 열병이 지나간 자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많은 것을 앗아가는지도 모른다. 이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었을 것만 같았던 사람, 하지만 그 사람이 떠나갔을 때 밀려드는 괴로움과 고통은 오랜 동안 가슴에 아픈 기억으로 남아서, 그 이후로 다른 누군가를 사랑하기를 두려워하고, 심지어 사랑을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실연은 마음의 상처다. 수술을 한다고 치유가 되는 것이 아니다.

지은이는 오랜 시간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고객과 환자들의 상담치료를 전문적으로 해온 사람으로서, 특히 사랑으로 가슴 아파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내면의 상처를 방치하다가 다시는 사랑하지 못하는 마음의 병을 안고 사는 모습이 안타까워 이 책을 쓰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솔깃해지는 이야기다. 누구나 한 번쯤은 사랑의 열병을 앓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해결해 주리라 생각하며 소극적으로 대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지은이는 적극적으로 다시 사랑할 수 있도록 마음을 보듬어 준다.

지은이는 무감각, 불안, 상실, 편력, 중독, 금기, 트라우마, 오해, 극복 등 9개의 주제를 가지고 자신이 상담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더는 상처받지 않기 위해 스스로에게 무감각을 처방한 여자, 또다시 사랑의 과정을 반복할 자신이 없는 여자, 자신이 사랑을 미치도록 원하면서 어느 누구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랑 불능자인 남자, 바람둥이에 나쁜 남자를 여전히 사랑하는 여자, 유부남인 줄 알면서도 사랑에 빠져든 여자 등 우리가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랑으로 아파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준다.

지은이는 이런 사랑의 아픔을 간직한 사람들과의 상담 과정에서, 상처를 치유해나가며 다시 사랑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얻어가는 사람들을 통해 다시 한 번 사랑의 본질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한다. 이렇게 힘들고 괴로운 것이 사랑이지만 우리는 사랑을 해야만 한다. 사랑은 우리가 평생을 두고 생각해야 하는 화두이고, 사랑을 통해 우리는 좀 더 성숙한 인간이 되어 가는 것이다.

사랑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도 일종의 “병”이다. 정신적 외상이다. 이것도 치료하지 않으면 안에서 곪아 터진다. 사랑으로 마음아파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자신의 잘못으로 돌리며 그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 수록된 다양한 실제 사례들은 사랑으로 인한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처방전이 되지 않을까 한다.

지은이는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사랑, 정말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라고 이야기한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언젠가는 또 다른 아름다운 사랑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강한 신념이 내비치는 말이다.

책 중간 중간에는 사랑의 심리학이라는 제목으로, 사랑병과 정신병, 에로스적 사랑과 플라토닉 사랑, 트라우마와 사랑이라는 주제로 쉬어가는 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사랑에 관한 심리학적인 접근이 흥미로우면서도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우리네 사랑 풍속도도 변하는 것이 사실이다. 예전에 비해 쉽게 사랑하고 쉽게 헤어지는 경향이 강하다. 사랑에 대해서 배운다고 그게 뜻대로 되는 것도 아니지만,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사랑에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이 마음의 상처를 털고 일어나 새로운 사랑에 기뻐하는 날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