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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 극장 - 영원회귀와 권력의지의 드라마
고명섭 지음 / 김영사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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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명섭의 <니체극장>은 놀라운 책이다.

이것이 과연 한국인이 쓴 책인가도 싶다. (영어로 번역되길 바래본다)

내용뿐 아니라.. 필체도 매우 미려하다.  

니체를 읽어야지 하면서도 선뜻 나서지 못했던 독자들에게 딱 좋은 책이 아닐까 싶다.

 

각설하고..

책속에서 니체를 평가한 이들의 얘기가 나온다.

그중 칼 야스퍼스의 니체 평가를 인용한다.   

 

"자기모순은 니체 사상의 특징이다. 우리는 거의 언제나 니체의 어떤판단에 대해서도 정반대의 판단을 또한 발견할 수 있다. 겉으로 보면 그는 모든 것에 관해서 두 가지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따라서 우리는 바로 우리가 원하는 것을 니체로부터 마음껏 인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모순은 사태의 본질에서 생기는 필연적인 모순이며 사유의 졸렬함의 표시가 아니라 성실함의 표시일 것이다." (p.444)

 

동감!

문제는 니체의 모순이 사유의 졸렬함이 아니라 성실함이라는 마지막 구절.

 

그래도 계속 이런 생각이 든다. 

신을 거세했던 니체는 왜 초인이라는 또다른 현신을 열망했는가.

자기를 극복하는 그 초인은 "너 자신의 왕이 되어라"라는 플라톤의 통치자와 무엇이 다르던가.

세상을 비극이라고 했던 니체는 왜 또 세상을 희극으로 만들려고 했던 것일까.

하이데거가 니체를 플라톤 이후 서구 형이상학의 최후 완성자로 불렀던 게 이런 이유였으리.

 

세상이 진짜 비극인 이유는 세상이 비극이라고 외치는 나 자신도 그 비극의 일부라서가 아닐까.

이에 대한 성찰이 없다면.. 그것은 이미 유체이탈적 비극론에 불과하다. 사고의 졸렬함이다.

 

니체극장을 읽다 쇼펜하우어를 다시금 주목한다.

니체는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받아들이면서도 쇼펜하우어의 가치는 저버렸던 것은 아닐까.

세상이 모두 권력관계라면.. 그리고 이 더러운 권력관계로부터 벗어나고자 한다면..

결국 그 답은 하나뿐이지 않겠는가.

 

"죽음"

 

물리적 죽음도 죽음이겠지만.. 생존의지를 버리는 것..

이것이 세상 권력관계에 대한 가장 명확한 저항아닐까.

언제나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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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 정치 문화 에드워드 사이드 선집 6
에드워드 W. 사이드 지음, 최영석 옮김 / 마티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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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들은 실화.. 웃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모 대학원 수업중 영어원전에서 Edward Said.. 이런 구절이 있었더랜다.

에드워드 사이드가 나온 모양.

근데 강의하던 교수가 이렇게 얘기했더라지.

 

"에드워드가 말했다.."

 

뭐.. 그럴 수 있다. 단지 웃길 뿐이지만.

예전에 사두었던 사이드 책을 꺼내 집어 들었다.

이젠 책 사는 것도 좀 자제해야 겠다. 어디 틀어박혔는지 찾을 수 없는 책들이 많아졌다.

 

암튼, "야생란과 트로츠키"란 장을 펼쳐 본다.

역시.. 사이드 책은 이런저런 모양빠지는 추임새를 넣는 것보다는 직접 인용하는게 낫다.

영리한 글이 아니라 진솔한 글을 읽을때면 언제나 감동의 물결이다. 사이드가 그렇다.

 

**** 

 

"저는 아프리카중심주의건 유럽중심주의건 미국중심주의이건, 그 어떤 종류의 중심주의에도 반대합니다. 기질 상의 이유인지 정치적 이데올로기때문인지는 몰라도 제가 바라는 것과는 너무나 거리가 멉니다." (242)

 

"하지만 푸코는 언제나 권력의 틀 안에 있었다는 점이 저와의 차이점입니다. 그는 저항할 수 없는 불가피한 권력의 필사자처럼 보입니다. 저는 권력에 대항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245)

 

"비판적 작업의 출발점은 자신이 정말로 무엇인지를 자각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기록으로 남지 않았으나 자신에게 무한한 흔적을 남긴, 지금까지의 역사적 과정의 산물인 '너 자신을 알라'이다" (246)

 

"(민족주의는) 지적으로든 도덕적으로든 정치적으로든 제가 언제나 반대해 온, 가장 최악의 '종족의 우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51)

 

"제가 하는 종교 비판은 종교 자체에 대한 비판이 아닙니다. 어떤 신성한 책으로 돌아가서 그걸 현재에 가져와 적용시키려고 하는 종교적 광신주의를 비판하는 겁니다." (253) 

 

"제가 말하려고 하는 것이 바로 이 대목입니다. 서로 다른 집단 간의 관계가 '이쪽 아니면 저쪽'과 같이 언제나 선명한 투쟁 관계라고 보거나, 아니면 똑같이 단선적인 파악입니다만, 어느 한쪽으로 환원될 수 있는 것이라고 보는 방식입니다. 한쪽에서는 "그건 다 제국주의 때문이지"라고 말하고 또 한쪽에서는 "제국주의 없이는 우리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을 거야"라고 합니다. 아주 힘 빠지는 논란이에요." (255)

 

"학계가 전문성만을 내세우는 것도 문젭니다. 그로 인해 실제의 인간들의 삶이 갖는 실존적 밀도를 잃어버리고 자신들의 전문 용어에만 갇혀 있습니다." (256)

 

"본질적으로 학문은 다른 이들을 꺾고 경쟁에서 이기려고 노력하는 활동이 아니라, 연구와 토론 같은 '지성적 활동'을 통해 대립하는 견해를 조정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한번 뗏목에 올라타면 다른 이들은 다 밀어서 바다에 빠뜨리려는 태도, 즉 어떤 견해를 축소하거나 관습화시키는 태도를 경계하고 저항하는 것이 학문의 과업입니다."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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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재의 유혹 - 한 지식인의 중국 깊이 읽기 글항아리 인문에세이 4
쉬즈위안 지음, 김영문 옮김 / 글항아리 / 201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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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올로기의 내용만을 기준으로 본다면

현재 중국의 좌파는 모택동주의 류의 소위 구좌파와..

사회과학 이론으로 무장한채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신좌파로 구분될 수 있다.

 

그러나, 좌파라는 의미를 단순히 맑시스트가 아니라 

지배권력에 대한 비판세력이라는 기준으로 본다면..

현재 중국의 '좌파'들은 모두 '우파'가 되버린다.

 

구좌파나 신좌파나 모두 공산당의 '불가오류성'을 믿는다는 점에서 오십보 백보다.

'똑똑'하다는 신좌파까지도 어느새 민족주의, 애국주의자로 변신한다.

중화민족 만세! 중국공산당 만세!

 

오히려 내용적으로 자유주의자들이 현재 중국에서는 진정한 좌파가 된다.

공산당 일당 독재 타도! 언론사상의 자유! 

 

지식분자란게 있다면 그의 책무는 무엇인가?

나에게 여태껏 빛나는 얘기를 들려줬던 이들의 얘기들은 이렇게 정리될 수 있지 않을까.

 

"굴복하지 마라! 지배권력의 광포함에, 그리고 너의 비겁함에"

 

쉬즈위안은 그럴싸한 이론으로 자신의 비겁함을 포장하는 

대륙의 여느 '좌파'들보다 훨씬 좌파로 보인다.

 

"우리는 굉장히 자주 중국사회가 한나 아렌트가 말한 '악의 평범성'의 소굴로 빠져들고 있음을 느낀다." (p. 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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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ynard 2014-11-10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치학적으로 현 중국집권층인 중국공산당은 우파라 불리워야 맞습니다.
우파란 게 자본주의자란 뜻이 아니라 체제옹호파란 의미니까요.
그래서 사회주의(명목뿐이든 실질적이든 간에)체제를 표방하는 중국은 공산당이 우파입니다.
반면에 리버럴리스트나 캐피털리스트들은 사회주의 체제 하에서는 좌파가 되어 버리지요.
따라서 현 체제를 비판하고 개혁을 추구하는 세력은 어느체제 하에서든 좌파라 불리웁니다.
반드시 우파가 옳고 좌파가 나쁜 것도,좌파가 옳고 우파가 나쁜 것만도 아닙니다.
좌우파를 떠나 그 정치세력이 민주주의를 존중하고 국민다수의 행복을 증진하는 것을 추구하는지, 또 자국의 역사와 민족성에 긍지를 갖고 매국세력을 비토하는지 아니면 침략자들과 그 협력자들을 비호하고 몇몇모리배의 사적이익을 키우는 데만 관심이 있는지,사회적 약자와 정치적 반대세력에 대한 관용정신이 있는지 아니면 소수의 배타적 특권을 공고히 하는데에 치중하는지 등등에 따라 그 정치적 정당성이 판단돼야 한다고 봅니다.

떠돌이 2015-09-28 06: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동의합니다.
중국뿐 아니라 대한민국 자칭 좌파들 역시 비슷한 듯 합니다.
말은 좌파이론을 줄줄 꿰는데.. 일상은 누구보다 체제순응적이죠.
어쩌겠습니까. 다 살자고 하는 짓들인데.
결국 니체가 맞나요.. 하하.
 
지식인의 표상 - 지식인이란 누구인가? 에드워드 사이드 선집 5
에드워드 W. 사이드 지음, 최유준 옮김 / 마티 / 201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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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매트릭스의 주요 등장 인물중 하나가 스미스 요원이다.

임무는 하나다. 인공통제 시스템인 매트릭스를 수호하는 것.

따라서 시스템에 도전하는 버그들(모피어스 일파)들은 모조리 삭제해야 한다.

 

"어용 지식인"이란게 있다면 바로 스미스 요원 같지 않을까. 

권력이 만들어 놓은 체제를 지키기 위한 부역자들.

체제수호를 위한 이념을 개발하고 억압을 정당화하기 위한 논리를 개발한다.

 

에드워드 사이드이 그리는 지식인이란 이런 체제수호적, 어용적 지식인이 아니다.

'진정한' 지식인이란게 있다면, 체제의 부조리를 폭로하고, 억압에 맞서는 인간들이다.

 

물론, 그렇다고 지식인이란게 뭐 대단한 인간들도 아니다.

대장장이가 있어 칼을 만들고 창을 만들어 혁명가들이 그걸 사용했듯..

지식인들은 사상 무기를 만드는 이에 불과할 뿐이니..

문제는 오늘날 지식인들은 그런 무기조차 만들 용기를 잃어버리고 있다는 것.

사이드의 한구절을 인용한다. 

 

"내 생각에 가장 비난받아 마땅한 지식인이 사고 습관은, 옳은 일인줄 알지만 선택하기는

어려운 원칙적 입장으로부터 등을 돌리고 책임을 회피하는 습성입니다. 당신은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비춰지기를 원하지 않음, 논쟁적인 사람으로 보이기를 두려워합니다.

상관이나 권력자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고, 균형 있고 객관적이며 온전한 인물이라는

평판을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당신이 바라는 것은 부름을 받고 자문 역할을 수행하며 이사회나 명예로운 위원회의 일원이

됨으로써 책임 있는 주류로 남는 것입니다. 언젠가 당신은 명예 학위나 큰 상, 어쩌면 대사직까지도 얻고 싶어 할것입니다.

 

이러한 사고 습관은 지식인을 타락시킵니다. 열정적인 지식인의 삶을 변절시키고 무력화하며

끝내는 파멸시키는 것이 있다면 바로 회피가 내면화되는 것입니다." (p.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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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의 정원 - 히틀러와의 1년, 그 황홀하고도 고통스런 기억
에릭 라슨 지음, 원은주 옮김 / 은행나무 / 201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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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시간 가는줄 모르고 읽는 책들이 있다. 

"야수의 정원"이 그렇다. 

 

1933년 수상이 된 히틀러.. 그리고 불과 1년만에 독일은 야수가 되버린다.

처음 많은 이들이 히틀러 정권의 행태를 코미디라고 조롱했다.

말이 안된다고.. 때가 어느땐때 이런 웃기지도 않는 일들이 생기냐고.

 

그로부터 1년.. 모든 것이 바뀌었다.

끝없는 감시, 잔혹한 처벌, 그리고 사람들의 공포.

"너 아직 살아있니?"

히틀러 정권에 비판적인 사람들은 서로의 안위를 걱정해만 했다.

 

왜 그랬을까.

왜 1930년대 초반 파시즘이란게 전세계적으로 나타났을까.

독일에서도.. 또 일본에서도..

 

1929년 경제대공황.. 밥그릇.. 우경화.. 파시스트들의 세력확산..

이런 정치경제적 분석도 옳을 것이다.

그러나 결국 인간의 인간에 대한 "증오"와 "비겁함"이 보다 깊은 원인이 아닐까.

 

유대인때문에 아리안인(독일인)들이 죽는다는 대중들의 증오심.

그리고 나치의 파쇼적 "획일화" 정책에 침묵하는 인간들의 비겁함.

이런 증오심과 비겁함이 파시즘이란 괴물을 낳았던 것은 아닐까. 

 

한나 아렌트는 인간들의 "생각없음"이 파시즘의 원인이라고 했지만..

이 말엔 인간들이 "멍청"하다는 먹물들의 거만함이 깔려 있는것 같아 동의하기 어렵다.

차라리 이렇게 얘기해야 하지 않을까.

파시즘은 인간의 생각없음 때문이 아니라 인간의 "용기없음" 때문이라고.

 

파시즘은 2012년 대한민국과 완전히 동떨어져 있는게 아니다.

인간에 대한 증오심과 비겁함이 존재하는한 파시즘은 현재진행형이다.

 

제3세계 출신 이민자들에 대한 혐오,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 여성에 대한 혐오..

이러한 증오심과 이를 이용하려는 세력에 침묵하는 비겁함이 핵융합을 한다면..

언제라도 대한민국은 1930년대 초 독일이 될 수도 있다.

우리가 분노해야 할 대상은 음험한 권력이지 인간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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