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시미즈 레이나 지음 / 학산문화사(단행본)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벌레가 되어도 좋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

 

 

 

더 이상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이라는데...

그 어떤 꾸밈도 필요 없고, 있는 그대로만으로도 충분히 가치 있는 책이다.

그래서 표지도 순백이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서점]이라는 제목 그 외에 어떤 설명도 군더더기가 될 뿐이다.

 

 

종이 위에 인쇄된 글자들로 이루어진 책들이 빼곡이 들어차 있는 서점은 그 존재만으로도, 그 문을 들어서는 것만으로도 흐뭇한 기분이 들게 만드는 곳이다.

엄마의 품 다음으로 가장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곳이 서점이라고 하면 그것은 너무 과장일까? 아니다. 과장이 아니다.

부산에 살아서 보수동의 책방 골목을 자주 들락거려 본 나는 서점 문을 들어서는 순간, 바깥 세상과는 절연된 듯한 동굴같은 분위기가 나는 서점을 특히나 좋아한다. 좀 퀴퀴하고 좀먹은, 혹은 습기를 머금은 책들만이 뿜어내는 냄새가 도로변의 시끄러운 차 소리와 온갖 소음들을 사~아악! 삼켜버리는 그 기이한 전환의 순간을 느끼는 것이 미치도록 좋았다고나 할까.

 

 이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서점들은 각기 서점들만의 고유한 특색을 뽐내고 있다.

이 책에는 세계의 아름다운 서점 20개가 꼽혔지만, 그 이외에도 얼마나 많은 서점들이 얼마나 많은 개인들에게 추억과 신선함과 놀라움을 선사하고 있을지...

단순하고 깔끔한 표지에서 한껏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다면, 책을 넘기자마자 밀려오는 색채의 향연과 서가에 꽉 들어찬 책들로부터 팍 팍 튀는 콜라를 맛보는 것같은 놀라움을 가슴 가득 안게 될 것이다.

.

 

 

 

 

<아틀란티스 북스>

 

 

첫 번째로 소개된 서점은 아틀란티스 북스.

눈이 시리도록 푸른 바다 에게 해의 석양이 가장 아름답게 빛나는 산토리니 섬 북쪽 끝. 전설의 대륙 아틀란티스는 저편으로 사라져가고 지하 서점으로 이어지는 계단이 호기심을 한껏 자극하며 별천지로의 입구를 열어준다.

문학을 꿈꾸는 여러 나라의 젊은이들이 번갈아 찾아와 그 안에 살면서 책을 읽고 집필 활동을 하며 서점의 명맥을 이어나간다고 한다. ‘철학의 탑’이라는 이름의, 철학서만을 꽂아둔 가느다란 책장이 좁은 가게 안에 높게 솟아 있다.

 

 

'교환 서점'이라는 뜻을 지닌 바터 북스는 다 읽은 책을 이 곳에 두고, 가져온 책의 가치를 따져 적당한 책을 골라 가져간다. 견장 달린 제복 입은 역장이 상주하고 귀부인부터 노동자까지 다양한 인간 군상들로 북적였던 북 잉글랜드의 기차역. 그곳이 책과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오가는 정차 역으로 다시 태어났다.  책의 운명과 역의 운명은 참으로 닮았다. 작가와 출판사의 손에서 한 권의 책이 완성되어 그들에게서 떠나면 책은 어디로 갈지, 누구에게로 갈지 정해지지 않은 채 하염없이 누군가를 기다리게 된다. 한 곳에 정착하게 되는 책이 있는가 하면, 여기서 저기로 떠도는 운명을 가진 책도 있다. 아하~ 책과 역의 운명이라. 닮은 운명을 가진 책과 역이 만난 바터 북스는 그래서 더욱 인상 깊다.

 

<바터 북스>

 

카페와 서점을 합성한 조어'카페 브레리아'에다 진자를 의미하는 '엘 펜두로'를  붙인 '카페브레리아 엘 펜두로'. '가더라도 언젠가 다시 돌아오고 싶은 곳'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담은 이름이란다.  1940년대에 벽돌로 지은 주택을 개조하여 만든 서점이고 벽면 가득 책을 진열한 서점 내부는 파티오 즉 중정이었던 곳으로, 벽과 서가를 일체화시킨 구조라 공간의 활용이 돋보인다.

그렇다. 서점은 언젠가 다시 돌아오고 싶은 곳. 깊이 공감하게 되는 구절이다.

 

 

책의 정열이 살아 숨쉬는 <빌라 서점>

 

 

그 외에도 자유가 슬로건인 서점 <아메리카 북 센터>, 혁명 정신이 살아 숨 쉬는 서점 <레르 데바가르>, 100년의 세월이 깃든 서점, 아름다운 나선형을 그리는 '천국의 계단'이 오는 이를 맞이하는 <렐루 서점>,

 

<렐루 서점>

 

황금빛 부조로 장식한 대극장에서 책의 극장으로 다시 태어난 서점 <엘 아테네오 그랜드 스플렌디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역동적인 도시 베이징을 비추는 서점 <북웜>까지.

 

 

책벌레가 되더라도 이런 아름다운 서점이라면 단 몇 일을 살더라도 행복하게 살다 가겠다는...뜬금없는 생각을 해본다.

다행히 사람으로 태어났으니, 직접 가 보진 못하더라도 이렇게 책으로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서점을 구경할 수 있음을 모르는 바 아니면서도.^^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