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미스터리 걸작선
워싱턴 어빙 지음, 한동훈 옮김 / 태동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개인적으로 추리 소설의 경우 장편도 좋아하지만 아무래도 추리 소설이 원래 단편으로 시작해서 그런지 작가의 다양한 역량을 볼수 있는 단편 소설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된다.
물론 작가 입장에서는 단편보다는 돈이 되는 장편이 더 낫다고 생각된는데 챨리 첸 시리즈로 유명한 비거스 같은 작가는 왜 단편을 안쓰냐는 기자의 질문에 단편은 돈이 안되서 안쓴다고 말했다고 한다.그리고 애써 생각해낸 트릭을 달랑 단편에 이용하는 것이 무척 아까울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국내 추리 소설계은 여러 차례 말했지만 상당히 협소한 편인데 그러다 보니 출판사 입장에서도 우선 돈이 되는 쪽으로 추리 소설을 번역할 수 밖에 없고 요즘 추세가 일본 추리 소설이다보니 대다수 출판사가 일본 추리 소설을 주력으로 하는 편이다.
물론 일본 추리 소설의 수준이 절대 낮은 것은 아니지만 국내의 특별한 사정상-그건 추리 소설이 많이 번역되어 보급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서양의 고전 추리 소설은 거의 번역되어 있지 않아서 본격 추리를 선호하는 많은 독자들이 안타까워 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독자들의 바람과 달리 추리 소설 독자등중 일부 층만 겨냥해서 팔릴지 안팔리지 모르는 서양 고전 추리 소설을 번역해서 발행할 출판사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차라리 다양한 작가들의 단편을 한권으로 소개해주는 앤솔로지 같은 것이 출판사 입장에서도 부담이 없고 독자들 입장에서도 개별적으로는 나오기 힘든 작가들의 작품을 맛볼수 있는 기회라는 점에서 서로 윈윈하는 방안이 아닌가 싶다.

그런점에서 태동에서 나온 클래식 미스터리 걸작선은 상당히 마음에 드는 단편집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는 1824년부터 51년까지 120년에 걸친 작가들의 작품이 나오는데 우리가 영화로도 본 슬리피 할로우의 저자 워싱턴 어빙의 작품부터 시작해서 포우,콜킨스,포스트,트웨인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작가들의 작품과 퍼커스,크로포드등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는 작가들의 작품들이 다수 있어 한권으로 다양한 작가들의 성향을 맛볼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워낙 오래전에 발표된 작품이다보니 읽다보면 알겠지만 추리 소설이라고 부르기 약가 뭐한 작품도 있지만 이른바 초창기의 추리 소설 원형부터 차츰 추리 소설의 틀이 잡혀가는 방향을 알게 해 줄수 시대순으로 목차가 나열되어 있다.
한마다로 추리 소설의 초반 100년간의 역사를 나름대로 정리 해 볼수 있게 도와주는 책인데 추리 소설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라면 큰 부담없이 읽을 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물론 워낙 오래된 책이라 현대적 시각에서 다소 미흡할수 있다는 것을 미리 밝혀둔다.

그런데 이 책은 현재 알라딘에서 절판중이다.다른 인터넷 서점의 상황은 잘 모르겠지만 머 대동소이 할 거란 생각인데 출판된지 2년정도 밖에 안된 책이 벌써 절판이라나 출판사에서 크게 판매가 될거란 생각을 안하고 책을 조금 발행했다고 생각이 드니 국내 추리 소설 시장이 협소한지 다시 한번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Good:추리소설 초기 120년의 작품을 한권으로 읽을 수 있다.
Bad:초기 작품이다 보니 현재 시각에서 다소 미흡
Me:이런 단편집도 무척 선호한다.근데 벌써 절판??

by cas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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