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치는 대로 끌리는 대로 오직 재미있게 이동진 독서법
이동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소개되면 유달리 반갑다. 책에 관한 쇼핑중독자, 허영투성이, 고집불통이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책을 읽고 이야기하는 것뿐만 아니라 책을 고르고 서점에서 사서 책장에 꽂는 것까지 책과 관련된 모든 순간을 샅샅이 사랑한다. 1만 7천권의 책을 가지고 있지만 독서에 대해서는 싫증을 느껴본 적이 한 번도 없다. 책과 글에 대한 과욕, 나를 둘러싼 세상을 좀 더 넓게 자세히 알고 싶다는 마르지 않는 호기심이 결국 끊임없이 책을 읽는 삶으로 이끌었다.  

 

언제부터 책을 좋아했을까? 중학교때는 학교도서관이나 서점이 없는 시골이라 책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청주 소재 고등학교에 진학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쉬는 시간이나 식사 시간에 학교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했다. 그때 읽은 책은 '데미안', '파우스트', '안나 카레니나', '상록수' 같은 문학작품이었다. 자연스럽게 도서관학을 전공하게된 계기가 되었다. 

 

가끔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입한다. 평소에 읽고 싶은 책을 장바구니에 담아 두었다가 결재하고 배송되는 기간은 마치 누군가가 보낸 선물을 기다리는 설렘을 동반한다. 한 달에 한번 주기적으로 책을 구입하는 이유다. 다 읽은 책은 지인이 운영하는 카페나 주변 사람에게 나누어준다.  

 

도서 '닥치는 대로 끌리는 대로 오직 재미있게'의 저자 이동진은 팟캐스트 '빨간 책방'을 진행한다. 한 권의 책을 선정해서 부분을 낭독하고 패널과 이야기 나눈다. 방송을 듣고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그리스인 조르바', 안도현 시인의 '백석평전'을 다시 읽었다. 이 책은 저자의 독서법을 들려준다. 1부는 책을 읽는 이유, 책을 선택하는 방법, 가장 좋아하는 독서 장소, 여러권의 책을 한 번에 읽는 법 등 평소에 독서와 관련하여 궁금한 이야기들을 실었다. 2부에서는 씨네 21 이다혜 기자와의 인터뷰 글이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책을 읽게 할까? 저자는 책에 재미를 붙여서 습관이 되는 단계가 중요함을 말한다. 서점에 데려가서 아이가 원하는 책을 사게 하면 처음에는 만화책만 사겠지만 자연스럽게 동화책이나 글 책을 사면서 책에 재미를 느끼는 것이다. 주말에 도서관에 아이와 함께 와서 아이가 원하는 책을 보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부에서 다룬 이동진 추천도서 500권 목록도 눈길이 간다. 감각과 감정, 살아가는 나날, 역사의 그 순간, 이야기와 읽기와 쓰기 등의 세부 주제로 나누었다. 간단한 서평도 실렸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낯 익은 제목이 꽤 있다. 독서모임에서 다루어도 좋을 책이다. 

 

"책을 읽는다는 건, 기본적으로 혼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독서 체험 자체가 기본적으로 고독한 행위입니다. 현대인들이 가장 못하는 것이 바로 그 고독한 행위인데 일삼아서라도 혼자 정신적으로 홀로 설 수 있는 시간을 만든다는 것은, 어쩌면 가장 필요한 일 아닐까요."

 

거의 한 달 동안 책을 한 줄도 읽지 못했다. 마음이 어수선하고 기한내 처리해야 할 일이 많았다. 시험이 끝나면 폭풍처럼 책을 읽을거야 하는 마음이었다. 책은 마음의 여유가 있어야 읽는다. 고로 책을 읽을때는 주변이 편안한거다.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는 나만의 시간, 고독한 행위는 나를 업그레이드 하는 시간이다.     

 

우리도서관에서는 9월 독서의 달에 내가 만난 참 좋은 도서관 이용수기 공모, 책 표지 속 틀린 그림 찾기, 충북교육청도서관 북페스티벌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주말에 가족이 함께 가까운 도서관으로 나들이 가서 가벼운 책 한 권 읽고, 강연회도 참여하면 어떨까? 

 

 때로는 '있어 보이기 위해서' 책을 읽는 것, 지적인 허영심을 위해서 책을 읽는 것도 좋다. 나도 그렇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雨香 2017-09-21 11: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마음이 어수선해 한동동안 책을 읽지 못했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저는 가끔 페북에 ‘마음이 가난해야 책을 읽는데‘라는 글을 올리곤 합니다.
빨간책방을 좋아하는 애청자로써 이동진의 책은 항상 관심이 갑니다.

세실 2017-09-21 21:56   좋아요 1 | URL
우향님처럼 독서수준이 높은 분은 읽지 않아도 되는 책이랍니다^^
독서초보자를 위한 기본서예요.
책도 마음이 편안해야 눈에 들어옴을 이번에 알았지요.
이동진 애청자시라니 더욱 반갑습니다^^

cyrus 2017-09-21 13: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세실님의 글 제일 마지막 문장에 공감합니다. ‘있어 보이기 위해서‘ 책을 읽는 동시에 ‘내 단점(문제점)을 보여주기 위해‘ 책을 읽어야 합니다. 사람이 늘 좋은 것만 있어 보일 수 없잖아요. ^^

세실 2017-09-21 22:01   좋아요 0 | URL
그쵸? 내 단점을 보여주고 알기위해~~~
책을 구입하는 순간부터 독서는 시작된다는 말도 좋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