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발! 발명의 현장으로 1
QA인터내셔널 지음, 이희정 옮김 / 뜨인돌어린이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제목답게 이 책은 구성이 독특하다.  맨 앞장에는 세계지도를 총 7개의 지역으로 나누어 가고 싶은 곳을 정하라고 한다. 물론 처음부터 페이지를 넘기는 것도 가능하다. 처음엔 호기심에 목적지를 선택했지만 나이듦의 징조인지 그냥 편하게 페이지를 넘기면서 보았다. 물론 책에서 이야기하는 데로 이쪽, 저쪽 페이지를 들추면서 목적지를 스스로 선택하는 것도 재미있다.

발명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과학을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웬지 과학보다는 역사와 접목한 느낌이 든다. 맨 처음 보스턴, 미국을 이야기 하면서 전화기를 발명한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보스톤의 전통음식에 대해서도 언급 한다. 다음 목적지는 뉴욕, 멘로파크, 발크루 중에서 선택을 하라고 한다. 미국에 있는 뉴욕을 선택하니 141p. 최초의 '안전한' 승객용 엘리베이터를 발견한 오티스에 대해 이야기 한다.  멘로파크를 선택하면 71p.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루어진다"라고 말한 토머스 에디슨의 발명한 전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발크루를 선택하면 93p. 스노모빌에 대한 이야기와 스노모빌을 발명한 조제프 아르망 봉바르디에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그러니 그저 순서대로 읽는 것보다는 골라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마치 책 한권이 연결되어 있는 느낌이다. 이런 식으로 끝까지 읽어 나가면 중간 중간 알파벳 단어 맞추는 퀴즈도 나오고 문장으로 연결된다.

돌로 도구를 만든 호모 하빌리스가 인류 최초의 발명가라는 사실과 중국의 신농황제가 뜨거운 물을 마시고 있는데 마침 날라온 나뭇잎이 물에 들어가고, 그 물을 마시면서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음료인 차가 되었다는 이야기와 이어지는 다양한 차 문화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그 외에도 영화, 종두법, 전화기, 화약, 텔레비젼, 코코아, 초콜렛, 비단, 엘리베이터의 발명을 이야기 하면서 돌도끼부터 우주왕복선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역사와 과학을 접목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제공해 준다. 그림이 올 컬러로 되어 있어  아이들의 눈요기도 되고, 부담없이 접할 수 있는 과학상식책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