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트라이터즈
김호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약 내 삶이 누군가가 써준 글 대로 된다면 나는 어떤 기분이 될까? 아니 나는 어떤 미래를 써달라고 해야할까? 누군가의 삶을 대신 써주는 대필작가를 넘어 써주는 대로 살게 만드는 유령작가, 고스트라이터! 지금 내가 누군가가 써내려가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오싹해진다.

문단에 등단했지만 생활고 때문에 대필작가로 근근이 살아가던 시영은 어느날 미래의 삶을 대신 써달라는 유명 여배우의 의뢰를 받게 된다. 그런데 자신이 쓴 글대로 그녀의 미래가 전개 되는 모습을 보고 대필작가의 삶을 접고 그날 이후 그녀의 고스트라이터로서의 삶을 살아가고자 한다. 하지만 자신의 글은 한자도 쓰지 못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자신앞에 불쑥 나타난 노숙자 같은 오진수를 통해 고스트라이터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해 듣게 되고 자신 또한 글 잘쓰는 작가 시영으로 만들어줄 고스트라이터를 찾기에 이르는데 불한당들에게 붙들려 누군가를 죽여야 하는 글을 쓰는 신세에 갇히고 만다. 하지만 그가 원하는 글대신 자신을 구출하는 스토리를 쓰고 구출되었다고 생각한 순간 그것이 착각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대필작가니 유령작가니 도대체가 누군가의 삶이 대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황당하기만 한데 하루살이처럼 살아야 하는 그들에게는 생계와 이어진 일이어서 어쩔 수 없다 해도 그런 부당한 삶은 역시 똑같은 부당한 삶으로 끝나게 되고 결국 스스로의 삶이 아니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소설이다. 소설을 읽다보면 마치 뫼비우스의 띠를 따라가는 것같은 그런 느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