휘게 스타일 - 덴마크 사람들의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
마리 토렐 소더버그 지음, 정여진 옮김 / 위즈덤스타일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행복지수 1위 덴마크 사람들에게 행복의 첫번째는 휘게다. 휘게란 편안하고 따뜻한 집과 생활속 일상의 소소한 것에서 행복해지는 것! 복지가 잘 되어 있어 누구든 행복할 수 있을거 같지만 제대로 휘게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그 또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덴마크 사람들에게서 배우게 되는 이 책! 나는 지금 얼마나 휘게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스스로 묻게 된다.




요즘은 책들이 표지 옷을 참 이쁘게 입고 나온다. 표지만 바라보면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이 순간이 바로 휘게! 휘게라는 단어가 낯설고 어렵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냥 편하고 기분 좋은 순간을 뜻한다는 사실을 안다면 그게 뭐 그리 어려울까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다만 덴마크의 휘게는 혼자만의 편안하고 행복한 순간을 의미하기보다 사랑하는 누군가와 함께 행복을 즐기는 의미가 더 크다. 




휘게는 덴마크의 흐리고 우중충한 날씨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우중충한 그 긴 시간을 행복으로 채우기 위해 누군가와 차를 마시고 함께 음식을 만들어 나눠 먹으며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그들만의 방식이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한 삶이 된듯하다. 또한 부를 나누어 누구나 평등한 삶을 살게 만들어준 복지 또한 그 몫이 크다.




함께 휘게하기 위해 그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는지 들여다 보자. 친구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고 영감을 일으킬 수 있는 프로젝트에 전념하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좋아하는 책을 읽거나 작은 수공예품을 만들고 댄스 수업을 듣고 명상을 하고 웃고 사랑하는 사람과 여행을 하는 것등!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것들과 어떻게 다른지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한 삶을 통해 깨닫게 된다.





어린아이들마저 휘게한 삶을 살아가는 덴마크! 요즘 우리 엄마들의 자녀 교육중 어디에서 한달 살아보기 같은 삶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 그 시간동안 과연 아이들에게 하루종일 거북이나 관찰하고 있으라 할 수 있을까? 아까운 그 시간을 뭐라도 하나 더 배우기를 바라는 욕심을 갖지 않을 수 있을까? 유치원마저 빈둥거리기를 숙제로 내주는 덴마크의 어린이를 대하는 태도부터 확실히 우리와는 다른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 지금 이순간 무엇이 더 소중하고 필요한지를 먼저 생각해야할 듯 하다.





집안 구석구석 손길이 닿지 않은 것이 없고 소품조차도 길에서 꺽어 온 꽃, 주워온 사과 궤짝, 손으로 직접 짠 매트나 식탁보,대를 이어 오래도록 사용해 오는 물건들이다. 그리고 부드럽고 따스한 조명! 특히 덴마크 사람들의 휘게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양초! 요즘 우리나라도 이 양초가 엄청 유행하고 있는데 촛불을 그저 장식용으로만 쓰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휘게할 수 있으며 재활용 아이디어 또한 한층 더 휘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소중한 아이템!





덴마크 사람들의 삶의 방식과 생활속 휘게한 공간들 그리고 단순하지만 맛있는 레시피와 집안 곳곳을 휘게스럽게 꾸미는 방법등을 배우게 되는 이 책. 하지만 말미에도 이야기하듯 온갖 디지털 미디어가 삶을 지배하는 현대인들에게 휘게한 삶이란 결단코 쉬운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우리만의 휘게한 삶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하루중 가장 휘게한 시간이라면 혼자 차를 마시며 독서를 하고 티비 다시보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와 함께 하는 순간이 더 행복해 질 수 있기를! 그렇게 진정 휘게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