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 5~6세 편 - 아동발달심리학자가 전하는 융복합 놀이 100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장유경 지음 / 북폴리오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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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 어릴땐 그저 씩씩하게 잘 놀고 잘 먹고 잘 자라 주기만을 바라지만 그러면서도 걷기 시작하고 말을 하기 시작하면 무언가를 하나둘 배워가고 남들과 뒤처지지 않기를 바라게 된다. 그래서 이제 막 글자와 숫자에 호기심을 가지지 시작한 아이들에게 구구단을 외우게 하고 영어를 배우게하고 글자공부를 시키려 한다.하지만 그럴수록 엄마 아빠의 바램과는 달리 아이들은 점 점 숫자와 글자에서 멀어지려 한다. 




5세 6세, 이제 막 세상에한 두발을 들인 아이들은 모든게 낯설면서도 신기한것 투성이다. 어린이집에나 유치원을 가게되면서 친구와 함께 생활하는 법도 배우게 되고 놀이에 대한 규칙과 배려와 같은 사회생활의 기본이 되는 것들을 저절로 익히게 된다. 신체발달과 오감 발달 언어발달은 물론 호기심이 가장 왕성한 이 시기에는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더욱 왕성하게 발달하게 되고 자라게 된다. 그럼  5세 6세 아이들에게는 어떤 놀이들이 좋을까?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시리즈는 요즘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에게 무척 필요한 책이다. 아이를 낳고 사랑으로 기르려 애쓰지만 말도 잘 통하지 않는 아이들과 엄마의 씨름은 끝없는 줄다리기처럼 막막하기만 하다. 그런 엄마들에게 숨통을 틔워줄 책이랄까?  아이의 현재 발달상태가 어떤지 체크해보고 그에 맞는 놀이들을 준비물과 함께 어떤 효과를 주는지까지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잘 노는게 잘 자라는거라지만 어떻게 놀아줘야 할 지 막막할때 이 책의 아무 페이지나 열고 그 페이지가 소개하고 있는 놀이를 하면 된다.





우리 아이 5세 6세를 떠올려보면 전화기나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며 숫자 놀이를 하고 자기 이름을 쓰기 시작하면서 한글에 관심을 보인다. 공을 통통 튀기는 놀이를 하는가 하면 엄마를 도와준다며 설겆이를 놀이처럼 하고 동화책을 읽고 연극을 하는등 역할놀이를 한다. 종이에 낙서만 하던 아이가 자기가 좋아하는 차를 그리고 사람을 그리고 가위로 종이를 오려 자기만의 창조물을 만들기도 한다. 짧은 동요는 율동과 함께 외워 부르고 심지어 어른들이 좋아하는 가요도 가수처럼 엉덩이를 흔들며 재롱을 부린다.


아이들의 신체 언어 정서 오감 발들을 위한 참 많은 놀이들이 책에 소개되어 있지만 지금 우리 아이가 어떤것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에 초점을 두는게 더 중요하다. 아이가 호기심을 보이는것에 맞는 놀이를 찾아 신나게 놀게 된다면 저절로 학습하고 배우는것에 대한 즐거움을 아는것은 물론 창의적인 아이들로 자라게 된다.


맞벌이를 하느라 아이들과 놀아줄 시간이 없다는 건 핑계에 지나지 않는다. 단 몇초만이라도 아이와 손을 잡고 눈을 마주보면서 어떤 것을 하건 아이들에게는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신나는 놀이가 된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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