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을 말해줘
존 그린 지음, 박산호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4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작가 참 똑똑하고 재밌는 작가네요,안녕 헤이즐의 원작 [잘못은 우리 별에 있어]라는 책으로도 이미 알고 있었지만 이야기를 끌어가는 방식이나 등장인물들이나 모두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만들어요, 게다가 결론은 희망이라는 사실!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콜린은 캐서린이라는 이름을 가진 여자친구에게 열아홉번 차이게 된답니다. 한 여자친구에게 열아홉번 차인게 아니라 열아홉명이나 되는 캐서린이라는 똑같은 이름을 가진 여자랑 사귀다가 열아홉번이나 차인거랍니다. 기가막히고 코가막히고 말도안될거 같은 이런 상황을 소재로 삼는 작가라니요, 그런데다 이 주인공 콜린은 실연의 아픈 상처를 견디는 방법으로 자신이 그동안 차였던 야이기를 수학적 공식으로 만들려고 해요,세.상.에!


그냥 수학 공식 외우는것도 어려운 일이거늘 이 친구는 도대체 어떤 뇌구조를 하고 있길래 남녀지간에 차고 차이는걸 수학 공식으로 만든다는건지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게 되지만 콜린이라는 주인공의 순수한 캐릭터에 그가 꼭 그 공식을 만들기를 희망하게 된다죠, 이미 눈치 챘겠지만 그는 보통의 평범한 그런 십대가 아니라 남들이 듣기 좋은 소리로 이야기하는 신동 또는 영재였던 거에요, 몇개국의 언어를 할줄 아는데다 흥미를 가진 것은 뭐든지 외우고 마는 그런 신동이요!


하지만 다들 잘 알다시피 신동이나 천재나 영재들은 또래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잖아요, 물론 책속의 주인공 콜린도 그렇답니다. 그래서 결국 어려서는 학교에 가지 않고 홈스쿨링을 하다가 나중에 가서야 친구들과 같이 학교라는 사회속에서 공부하게 되요, 그때 또 특이한 캐릭터로 등장하는 아랍인 친구 하산, 이 친구 또한 콜린만큼이나 독특한 캐릭터여서 그랬는지 친구가 없어서 그랬는지 콜린과 친구가 되어준답니다. 아무튼 여차저차 두사람은 고등학교를 졸업함과 동시에 자동차를 몰고 기약없는 여행을 떠나게 되요, 


이제 막 학교를 졸업한 아이들 둘이서 자동차 여행이라니요,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한거 아닌가 싶은데 저는 우리 아들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을 가든 안가든 그런것과는 상관없이 자신을 찾아가는 이런 여행을 했으면 싶네요, 아무튼 그렇게 무턱대고 차를 몰고가서 도착한 마을에서 새로운 친구를 알게 되고 얼떨결에 그곳 사람들을 인터뷰하는 아르바이트도 하게 되는등 갖가지 다양한 일들을 겪게 된답니다. 무엇보다 탐폰끈을 만든다는 그 지역 주민들을 살아가게 만들기 위해 애쓰는 홀리스 아주머니와 그의 사랑스러운 딸 린지는 콜린과 하산에게는 인생에 있어서 정말 소중한 인연일거 같아요, 


참, 콜린이 수학공식을 만들었느냐구요? 글쎄요, 어땠을거 같은가요? 혼자서 머리를 싸매고 수학공식을 만들던 콜린이 포기하려는 순간 전혀 신동이나 영재가 아닌 린지라는 소녀가 생각지도 못한 변수를 이야기해서는 다시 시도하게 된답니다. 그러고보면 린지라는 여자아이에게도 사연이 많은데 그 마을 나이많은 사람들이 모두 린지를 끔찍하게 생각하는걸 보면 반항기에 있는 린지지만 참 사랑스러운 소녀라는 사실을 금새 알게 되요, 여기서 뭔가 좀 느낌이 오는 분들은 아마 린지와 콜린이 뭔가 썸을 탈거 같다는 생각을 하시게 될지도! 그게 그러니까 썸인지 뭔지 모르지만 아무튼 두 사람만의 비밀 이야기도 오고가고 하는걸 보면 썸타는게 맞는거 같기도!


참, 콜린이 공장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그동안 차였던 여자아이들과 이름이 똑같은 캐서린이라는 여자에게 질문을 받아요, 그게 샤워할때 왜 샤워커튼이 안으로 자꾸 말려들어가느냐는 질문인데 저도 늘 그게 궁금했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해답을 찾게 되다니 이 작가가 혹시 독심술을 하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말도 안되는 상상을 혼자 했네요, 그 해답은 샤워기에서 분사되는 물때문에 바람이 일어 회오리가 생겨서 그렇다는군요, 일부러 그런 현상을 연구한 사람도 있다는데 세상에는 비슷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이 분명 존재한다는 사실!


십대 아이들의 성장소설이지만 어른인 제가 읽어봐도 참 재밌는 이야기였어요! 일부러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그런건지 아니면 재미로 그런건지 중간중간 콜린이 만들고 있는 수학공식 그래프가 등장해요, 점 점 달라지는 그래프지만 뭐가 달라지고 있는지는 린지도 그랬지만 전혀 감을 잡지 못하는겠는거 있죠, 나중에 수학 공식도 진짜 등장하는데 소설이지만 실제처럼 보이려고 하는 작가의 의도인지 아니면 진짜 그 공식이 맞는건지 누구 아는사람 있으면 풀어보라고 하고 싶다는,,,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