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자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34
선자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0대 아이들의 성장이야기를 다룬 소설책들이 참 많이 등장하는데 이 책은 현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은 한 소녀를 대상으로 그 소원을 풀어 줄 수 있는 계약자를 등장시켜 나를 성장시키는 것은 다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너무 너무 마음씨 착한 아빠 덕분에 달갑지 않은 아기 손님을 맞게 된 그날부터 알음이의 사춘기 질풍노도의 시기가 도래한다. 늘 자신이 독차지 하던 엄마와 할머니의 사랑을 빼앗아가는 손님이 반가울리가 없다. 그런데다 단짝 친구 소희와의 관계도 점 점 삐걱거리기 시작한다. 발단은 귀신나온다는 빈집에 의식을 치르러 가는 것이 시작이다. 남친과 잘 되게 해달라는 소원을 빌러가는 소희를 따라갔을뿐인데 그 소원을 들어주는 계약자는 터무니없게도 알음이를 따라온다.

 

그리고 시작된 계약자와의 거래! 소희가 관심을 두었던 신율을 알음이가 오히려 더 가까이 하게 되고 소희에게는 점 점 비밀이 늘어만 가는데 집에서는 엄마 대신 아이를 돌봐줄 친할머니가 등장해 알음이의 소외감은 점 점 더 부풀어 가기만 한다. 심지어 아이가 사라져버렸으면 하는것을 계약자와의 계약으로 삼아 버리는등 집에서의 불화는 점 점 더 깊어져만 가고 소희와의 관계 또한 점 점 멀어져만 가게 된다. 그러다 같은 반이지만 친하지도 않은 나비에게로 시선이 가는 자신을 주체하지 못하고 소위 삥을 뜯고 왕따를 시키는 무리들틈에 끼기까지 하는데 갈수록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진다기 보다 자기만 혼자 남게 되는 비참한 기분이 되고 만다.

 

여러 우여곡절끝에 자신 스스로 그 모든것들을 만들어내고 스스로 문제를 일으키고 있었음을 느끼게 되는 알음이의 이야기는 바로 내가 겪었던 성장기이며 보통 사춘기 우리 아이들이 겪는 이야기다. 너무 오래 사귀다보면 그 친구와의 관계가 묘하게 꼬이기 시작하고 그 친구보다 더 잘 나가고 싶어지는가 하면 새로운 친구에게 끌려 자신도 주체하지 못한채 나쁜짓인줄 알면서도 따라가게 되는 참 알다가도 모를 그 시기! 하지만 역시 옛친구만한 친구가 없고 자신의 가족만하 가족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우리는 아이에서 어른이 되어가는 성장기를 거치게 된다.

 

자신의 성장기는 다른 누가 아닌 자신 스스로 잘 견디어 내야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해주는 소설이다.  이야기속 계약자로 등장하는 괴물의 모습이 점점 변화되면서 주인공 알음이의 내면의 심리가 변화되는 과정이 약간은 스릴있게 전개되고 있어 흥미진진하게 책을 읽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