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에 바로 써먹는 수학 사고력
후카사와 신타로 지음, 위정훈 옮김 / 비전비엔피(비전코리아,애플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회사 생활을 하는데 수학이 과연 필요할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학이 필요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사실 회사에서 간단한 계산은 엑셀이 다 처리하고 있고, 학교에서 배웠던 미적분이나 고등 수학은 이제 까마득해서 기억이 나지도 않는다. 그래도 살아가는데 특별한 어려움은 없다. 하지만 이 책 저자의 생각은 다르다. 회사 생활에서 수학 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수학적인 사고력을 알고 있으면 좀 더 정확한 의사결정이나 보고 자료 작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 말을 듣고 다시 생각해보니 상당히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은 계산을 하는 능력보다는 숫자에 대한 감각을 기르는 것이다. 사실 회사는 이익을 내기 위해서 만들어진 조직이기 때문에 숫자로 많은 것을 말한다. 하지만 적당한 때에 제대로 된 숫자를 제시하지 못하면 성과가 잘 나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업무에서 숫자가 중요하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수학과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미처 깨닫지 못했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대로 수학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사전에 어떤 가정을 해야하는데 그것 자체가 실제 현장에 대한 감이 얼마나 있는가에 대한 가늠쇠가 된다. 사전에 가정을 제대로 해야 보다 사실에 근접한 결론이 나온다.

암산을 쉽게 하는 법이나, 어떤 가정을 할 때 보다 쉽게 생각하는 법 등 수학을 활용해서 실제 업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 위주로 보여주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내용이 쉽게 와닿는다. 그리고 두리뭉실한 단어로 어떤 사안을 보고하는 것보다 가정치라도 숫자를 통해서 상사에게 보고하면 좀 더 쉽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어떤 상황을 가정할 때 너무 무리한 상황으로 만들어서는 안되겠지만 말이다.

이 책의 저자는 직장에서도 충분히 수학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충분히 그 점에 대해서는 동의한다. 다만 수학적인 감각을 좀 더 제대로 기르기 위해서는 자체적인 연습이 좀 필요할 것 같다. 학교에서 수학을 배울 때 비슷한 유형을 문제들을 풀어서 어떤 상황에서든 익숙하게 만들었던 것처럼, 수학 근육을 키워야 본격적으로 이 책에 나온 내용을 실제 업무에서 적용이 가능하겠다. 업무에서 수학적 사고력이 어떤 것인지 궁금한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