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리소설 작가 애거사 크리스티는 추리 소설이 아닌 다른 종류의 글을 쓰고 싶은 열망으로 '메리 웨스트콧'이라는 필명으로 여섯 권의 소설을 발표했다.

 

 

 

 

 

 

 

 

 

 

 

 

 

 

 

 

 

 

 

 

 

 

 

 

 

 

 

 

 

 

<봄에 나는 없었다>를 시작으로 <사랑을 배운다>까지 이 소설들에는 방황하거나 인생의 위기를 겪는 주인공들에게 지근거리에서 삶의 통찰과 현명한 식견을 보여주는 멘토들이 여러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는 마치 애거사 크리스티의 추리 소설들의 해결사 미스 마플과 에르큘 포와로 탐정이 개별적인 사건들에서 더 확대되고 심화된 생의 각종 문제들에 다른 버전으로 재등장한 듯하다. 특히 "아들은 아내를 얻을 때까지만 아들이지만, 딸은 영원히 딸이다."라는 촌철살인의 말로 대변되는 <딸은 딸이다>에서 딸과의 관계에 대한 고민에 대하여 현명하고 사려 깊은 조언을 해 주는 로라 휘스터블이라는 예순네 살의 여성은 주옥 같은 그러나 지나치게 오만하거나 독선적이지 않은 가르침을 준다. 비단 여기에서 뿐만 아니라 애거사 크리스티의 삶에 대한 기본적인 가치관과 깨달음은 이 여섯 편의 소설들 속에서 일관되게 독자들을 설복시킨다.  누구나 삶에는 일정한 패턴이 있다는 것, 행복을 누리는 능력에 대한 긍정, 타인의 삶의 존중, 인간의 모순적인 본성 때문에 인간을 한 면으로 단정짓고 평가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오만인 지에 대한 경고 등은 그녀 자신이 삶에서 체득한 소중한 깨달음으로 보인다.

 

여자 주인공들은 한결 같이 조금은 경솔하고 어떤 면에서는 과도하고 어느 정도 어리석어 지극히 현실적이다. 그녀들은 넘어지고 좌절하지만 반드시 다시 일어선다. 미래에 대한 무조건적 낙관 때문이 아니라 애거사 크리스티가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가졌던 겸허하고 성실한 태도에서 비롯된 생의 의지 덕택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메리 웨스트콧'의 이름으로 씌어진 이야기들을 읽는 일은 그녀가 생의 후반에서도 결코 떨쳐버릴 수 없었던 희망에 감염되는 일이다.

 

짧은 오솔길이라 생각했지만 몇 킬로미터가 될 수도 있었다. 들어선 이상 계속 가보는 수밖에 없었다. 가다보면 어디선가는 밖으로 이어질 터였다. 그 지점은 분명 존재할 것이고, 정해져 있을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가 결정할 수 있는 건 자신의 행동뿐이었다. 의지와 목적에 따라 오솔길을 밟아가는 일. 발길을 되돌리거나 계속 나아가거나. 모든 건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었다.

- 애거사 크리스티 <사랑을 배운다>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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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는재로 2015-05-24 19: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가사여사의삶을비추어보면 추리작가로성공햇지만자신이이룬검에비해인정받지못해다고당시의문학계는추리소설을하위문화로인식햇쬬 같은시대의여류작가도로시세이어스는추리작가엿지만자신의작품보다전혀다른문학으로인정받았고녹스만해도잘팔린소설보다성경의번역은자신의큰성공이라애기하기도 성공햇지만결혼은두번이나실패하고불행앴죠
봄에나닌없었다에서표현되기도하고 장미와주목에서도 사랑때문에고통받는여자 딸은딸이다에서도
이책들은결국작가의 페르소나가아닌가하고생각됩니다

blanca 2015-05-25 08:36   좋아요 0 | URL
재는재로님, 저도 이 시리즈에 유달리 애거사 크리스티의 모습이 많이 투영되어 있다고 느꼈습니다. 추리소설의 여왕이라고 극찬을 받았지만 오늘날에도 장르소설에 대한 편견이 없지 않은데 당시의 편견은 상상이상이었을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어떤 유형의 남자에 대한 불신도 꾸준히 나타나더라고요. 댓글로 많은 것을 알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숲노래 2015-05-25 1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무리 편견이 많은 시대였다고 하더라도
이분이 쓴 책을 읽은 사람이 많았으니
비평과는 달리
사람들 사랑을 널리 받았으리라 느껴요.
`성공` 때문이 아니라,
널리 읽히는 사랑을 받았으니까요..

blanca 2015-05-25 17:17   좋아요 0 | URL
숲노래님, 노년에 자신의 삶을 복되었다,고 이야기했으니 말씀이 맞을 듯합니다. 일반론적인 삶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별적인 삶에 대해서도 정말 긍정적이고 희망어린 총평을 했던 작가이니까요. 죽음에 거의 다다른 시점에서 저도 그녀 같은 마음이면 좋겠어요.

2015-05-27 01: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5-27 13: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5-06-26 0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분명 작가는 저 시기의 본인을 따로 놓고 봐주기를 바라는데 그걸 또 아가사 하나로 통합이 되는 안타까움이..^^;
저작에선 50년이나 후에 내 달라할 만큼의 자기 스스로 죽음이후 까지 생각하고 내린 결정인데..말이죠.
딸과 아들. 결혼과 삶 여자로의 인생을 말하는 건데..그녀 인생 자체가...작가로가 아닌 사람으로는 행복으로
나가지 못해 늘 고민이고 일로 도피했다는 것을 말해주는 부끄럽다 말하는 그런 책이 아닐까 해요.
여성들에게 보길 원하는 책이랄까..이런 사람이었다. 나는 .. 잘난 여자 아니고..대단한 사람아니고. 한 여자일뿐
그것도 남자하나에 가정일에 여지없이 휘둘리고 고민하는 딸,아들 이 지탱케하는 부분이 있던 여자로의 생이 있던
다른 사람으로 보아주길..절실하게 바라는것 같아요.군중속에 있어도 외로운건..외롭다고..

blanca 2015-06-26 10:48   좋아요 0 | URL
애거서 크리스티는 대단히 솔직한 면이 있는 작가 같아요. 부끄러운 부분까지 가감없이 보여주고 그 치유의 여정도 이야기할 수 있는 자존감의 바탕은 어렸을 때 받은 풍요로운 사랑에 빚진 부분도 있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힘든 일들도 잘 이겨나가고 노년에 담담하게 회고할 수 있는 여유가 부럽기도 했어요. 맞아요. 그녀는 사실 보통 사람보다 배는 깊고 넓은 시련과 상처를 겪었을 거예요. 사랑했던 남편에게 가장 아픈 시기에 배신을 당한 경험은 두고 두고 그녀 인생에서도 지워질 수 없는 상흔이 되었을 것 같아요. 그래도 재혼한 남편이 그녀의 일과 그녀의 모든 도전들을 지지하고 따뜻하게 지켜봐 주어 우리가 오늘날의 그녀를 갖게 된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