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작해야 364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고작해야 364일
황선미 지음, 김수정 그림 / 포북 차일드 / 201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 집은 3남매이다. 2년 터울로 자랐는데, 친구들도 대부분 2년 터울의 언니, 오빠나 동생이 있어서 대부분 나와 친구거나, 동생의 친구거나, 오빠의 친구로 얽혀있었다. 골목에 나가서 놀 때면 너나 할 것 없이 친구가 되어 어울렸다. 이 책을 읽는 동안 나는 나의 어린 시절이 떠올랐다. 그땐 옷이나 물건을 물려받아 입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고, 장남이나 첫째에 대한 기대 역시 지금보다 더하면 더했지 절대 덜하지 않던 시절이었다. 다만 지금과 다른 것은 그땐 그게 당연한 것이었다는 것이고, 지금은 그렇지 않은 가정도 많다는 사실이다.


명조와 윤조는 연년생 형제이다. 제목처럼 고작 364일 먼저 태어났다고 형 대접 톡톡히 받고 있는 윤조때문에 명조는 늘 불만이다. 특히 할머니의 태도는 명조를 늘 힘들게 한다. 장남인 윤조에 대한 애정이 각별한 것이다. 물론 윤조라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명조의 눈에 비친 윤조는 모든 것을 가진 형이었지만, 그것이 즐겁고 행복하지 않았다. 그들에게 새로운 변화가 생기는 것은 바로 새 운동화를 사 온 날로부터 시작한다.


그냥 있다가는 평생 자기만의 것을 가지지 못할 것 같았던 명조는 새 신발을 창 밖으로 던져버린다. 그 일로 집에서는 혼이 나고, 한짝 밖에 없는 운동화는 신고 가지도 못한다. 윤조는 그런 명조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늘 말 없이 레고만 하거나 아빠가 애써 준비해놓은 일정을 망쳐버리기 일쑤다.


관심과 기대와는 달리는 윤조는 모든 일에 의욕이 없고, 비협조적이다. 늘 형때문에 손해를 본다고 생각하는 명조는 그 사실이 정말 이해가 되지 않는다. 자기라면 좋아서 했을 일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부모님과 할머니는 윤조와 명조의 모습을 제대로 지켜보고 이해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든다. 할머니는 할머니가 보고 싶은 것만 보았고, 아빠도 자신이 하고싶은 것을 윤조에게서 대리만족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며, 엄마는 방관자였다.


정말 다행인 것은 윤조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친구의 가족들을 통해서라도 찾았다는 것이고. 명조가 고작 364일 먼저 태어난 형이 그래도 자신을 챙겨주고 지켜주는 든든한 형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도, 자기가 하고 싶은 것과 부모님들이 시키는 것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비뚤어진 반항이 아니라, 논리적인 설득이 필요하다. 안다. 현실에서의 어른들이 그 논리를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는 사실을. 그렇지만 나의 인생이 아닌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정말 필요한 이야기라면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가족에게 터 놓아보자.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5-03-18 07: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른도 아이도 하고픈 일을 찾아야지 싶어요.
어른부터 스스로 하고픈 일을 못 찾으니
아이들을 들볶거나 대리만족을 하려는구나 하고 느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