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한눈에 펼쳐보는 문화재 연표 그림책 한눈에 펼쳐보는 그림책
이광표 지음, 이혁 그림 / 진선아이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역사를 공부한다는 것은 어떻게보면 참 쉽고 어떻게 보면 참 어려운 것 같다. 역사 속에는 시회, 경제, 문화, 정치를 비롯한 모든 것들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떨 때는 인물 위주로 살펴보기도 하고, 어떨 때는 커다란 사건 위주로 살펴보기도 한다. 이 책은 그 중에서도 문화재를 통해 역사를 알아가는 책이다.

 

일단, 문화재연표다보니 시대별로 특색이 있거나 그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재를 소개한다. 그리고 그러한 문화재가 나온 시대를 개괄해서 보여주고 있다. 나는 아이와 함께 박물관을 자주 찾는 편이다. 사는 곳이 부산이다보니 주로 가는 곳이 경주국립박물관과 김해국립박물관이다. 그래서일까? 삼국 중에서는 신라, 그리고 가야의 문화를 많이 접하게 된다. 이 책을 보다보니 선사시대와 삼국시대까지는 자주 접할 수 있었던 문화재를 볼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라면 직접 보지 못했던 다른 시대의 유물들에 대한 것들이다.

 

확실히 눈으로 본 다음 책으로 정리하는 것이 굉장히 효과적이다. 전혀 어렵게 다가오지 않고 자연스럽게 정리가 되니까. 그런 면에서 우리집 아이에게는 다른 지역의 문화재들(다른 시대의 문화재들)을 많이 보여주지 못한 것이 아쉽게 느껴졌다.

 

이 책은, 문화재를 잘 모르는 아이들이 읽는 것보다 어느 정도 문화재와 시대의 관계를 알고 있는 아이들이 정리하면서 읽기에 좋다. 무엇이든 익숙한 것이 낯선 것보다 습득이 빠른 것. 그동안 인물과 사건 중심의 역사를 살펴보았다면 문화재를 통한 역사도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무겁지 않으면서 전체를 볼 수 있는 책이다. 한편으로는 근대 이후의 문화재들이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는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2-24 12: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