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이어트]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콰이어트 Quiet - 시끄러운 세상에서 조용히 세상을 움직이는 힘
수전 케인 지음, 김우열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Quiet(콰이어트)는 경제 경영 서적이면서 자기계발서로도 분류되어 있다. 그런데 나는 이 책을 다 읽은 후 자녀교육, 육아 등의 카테고리와도 어울리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봤다. 어떤 책을 읽던 간에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는 건 어쩔 수 없는 나의 고질병이지만, 이 책의 2부와 4부를 통해 기질과 성격, 천성과 양육의 관점에서, 그리고 앞으로 살아가야 할 세상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어떻게 일할 것인가를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스스로를 내향적인 편이라고 생각해왔다. 그런데 주변을 둘러보면, 자신이 외향적이라고 단언하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외향적으로 보이는 사람인데도 알고 보면 내향성을 더 많이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내향적으로 보이는 사람인데도 어떨 때는 아주 적극적인 외향성을 보일 때가 있다. 그래서 나는 평소 외향성과 내향성은 공존하는 것이고 나에게서 좀 더 많이 드러나는 성향이 내향적이라고 생각해왔다. 내가 좋아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야를 만났을 때는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활동을 활발하게 한다. 이런 내 모습만을 본 사람들은 나를 외향적인 사람으로 판단하고 있을 것이다. 나를 오랫동안 지켜 본 사람들은 내가 그런 모습을 보일 때보다 그렇지 않을 때가 더 많다는 것을 알기에 외향적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외향적이라는 말이 적극적이고, 내향적이라는 말이 소극적이라는 말일까? 아니다. 외향적이라는 말이 사회적이고, 내향적이라는 말이 반사회적일까?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렇다고 여기며 살고 있다.


우리는 남을 대할 때든, 자신을 돌아볼 때든 간에 알게 모르게 외향적인 것을 동경하는 삶을 살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남을 즐겁게 해주어야 하고, 두려움 없이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는 기준이 점점 높아져 가고 학교 교육은 협력모형에 기반을 둔 교육으로 바뀌어간다. 이러한 활동은 팀으로 일하는 기술을 향상시켜주고 직장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술을 배우게 한다. 결국은 학교 교육조차 기업의 방식을 따라가고 있고 외향성을 가진 사람을 요구하는 분위기이다. 그런 가운데 내향성을 지닌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이 책은 내향성이 강한 사람들이, 외향성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점을 주로 다루는 듯하다. 그러다보니, 외향적인 것보다 내향적인 것이 더 낫다는 식의 이분법으로도 비춰질 수 있다.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외향성을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다. 그렇다고 사람마다 기질이 다르고 성격이 다른데 외향성을 고집할 수만도 없다. 또한 외향성만을 추구하는 사회를 부정하며 자신의 내향성을 치켜세울 필요도 없다. 외향적인 사람도 개인만의 공간에서 ‘의도적인 연습’이 필요하고, 동료들로부터의 압력과 평가에서 자유로워질 필요가 있다. 내향적인 사람도 때로는 외향적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드러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두 가지는 함께 공존해야 하는 것이지 어느 하나를 배척하고 어느 하나를 숭상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것이 외향성이다 보니 내향성을 지닌 사람들이 살기에 더 힘들게 여겨질 수도 있다. 저자는 세상을 바꾸는 힘이 외향적인 사람보다 내향적인 사람들에게서 더 많이 나왔다며 용기를 준다. 그러나 저자는 내향성을 강조하며 외향성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외향적인 사회에서 내향적인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기질과 성격에 맞는 세상과의 소통을 배우는 책이고, 조직에서는 팀(또는 회사)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하는 측면을 알게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8-21 09:2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