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나는 스티브잡스도, 애플이라는 회사도 별로 관심이 없다. 나는 아이패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걸 만든 회사나 CEO에 대한 관심은 없다. 어쩌면 나처럼 무관심인 사람이 대다수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해봤다. 적어도 내 주변엔 아이패드 사용자도, 아이폰 사용자도 거의 없다. 있다한들 그들 역시 나처럼 별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다.

 

텔레비전 뉴스에서는 새로운 아이폰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을 보여주거나, 국내 발매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그것이 마치 엄청 큰일이나 되듯이 이야기하지만, 관심없는 사람들에겐 그저 딴 나라 이야기이다. 이런 내가, 이 책을 읽은 건 순전히 알라딘 신간평가단으로서의 의무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 대한 나의 평가는 '애플'과 '스티브잡스'에 대한 일말의 관심이 없는 사람이 우연히 읽은 책에 대한 평가이다.

 

나는 '비밀' 혹은 '신비'주의를 조심하는 편이다. '비밀'이란 것이 호기심의 대상이 되었을 때, '비밀 자체의 가치'에 비해 높게 평가되는 면이 있다. 그것은 묘한 기대효과를 불러일으킨다. 이 기대효과는 제품구매력을 높이기도 하지만, 기대치가 높았던 이들에게는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 비판 역시 입소문의 한 영역일 뿐이다. 나는, 그렇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는 것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는 편이다.  

 

나의 이런 얄팍한 생각과 같은 이유로 스티브잡스가 애플을 사람들에게 공개하지 않은 채 수많은 비밀에 둘러쌓인 성채로 만든 것은 아닐 것이다. 자기만의 고집, 좋게 말하면 신념을 관철시키고, 자기 마음에 드는 무언가를 만들려면, 외부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경제적 관점이든, 사회적 관점이든 간에 남의 눈은 쓸데없는 소모전을 하게 만들고, 남과 다른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데 조바심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그러니 튼튼한 성채를 지어 외부와 단절시키고, 내부단속을 한다. 물론 이것은 외부인들의 시선에서 자유로움으로써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내려는 의지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런 비밀주의는 사람들의 시선을 오히려 끌어당긴다. 그래서 무엇을 하는지, 다음에는 어떤 상품이 나올지 그들의 행보 하나하나에 집중하게 만든다. 이것이 '스티브잡스'가, '애플'이 우리에게 자신을 어필하는 모습이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그들에 대한 어떤 정보도 알지 못했다. 그래서 이 책이 다른 이들과 다른 무언가를 담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똑같은, 하나마나한 소리들만 담고 있는지는 모른다. 다만, 스티브잡스가 이끌던 애플이, 스티브잡스가 없는 상황에서도 그런 기조를 유지할 것인지, 스티브잡스의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칠 수 있을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를 꿈꿀지 지켜보게 만든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3 16:3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