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어린이/청소년 분야 주목할 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한솔이가 유치원에 간 뒤, 내게 생긴 변화가 아이에게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이 무엇이 있나 생각해보면, 아이와 함께 읽을 책을 고르고 함께 읽는 시간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참 어처구니없는 결과이다. 아이와 함께 읽어야 할 책이 더 많아져야하는데 나는 왜 그걸 나에게 생긴 자유의 시간이라는 생각이 더 많았던 것일까? 

한해의 마무리를 지으면서 반성해야할 일이다. 12월에는 무슨 책을 읽으면 좋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었다는 것은 좋은 징조이다. 그것이 내 아이에게도 고스란히 전해지길 기대해본다. 

이 책은 어떨까? 환상적인 제목이다. 하늘이 레이스처럼 빛나는 밤이라고? 5세 여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나는 아무래도 아이의 관심사나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책에 먼저 눈이 간다. 지난 여름까지만해도 예쁜 것이나 공주풍에 관심을 갖지 않던 아이가 요즘은 공주이야기에 푹 빠져있다. 누가 시킨 것도 아닌데.. 그런데 이러한 현상이 때로는 엄마와의 마찰을 일으키곤 한다. 공주옷이나 악세서리에 관심이 많고, 내 눈엔 촌스러운데 아이는 그걸 고집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엄마 맘에 안차는 현상이라면, 반대로 그렇기때문에 아이의 언어표현이 다양해졌다는 것은 환영할 일이다. 솔직히 이 책 제목에 끌렸다. 공주를 좋아하고 우아하고 아름다운 것, 예쁘고 화려한 것에 집착하기 시작한 우리집 아이, 이런 아름다운 표현과 묘사도 한번 쯤 들어보아야할 듯해서다. 미리보기로 보니 묘사도 풍부하고 아이의 언어감각을 한단계 올려줄 수 있는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외양의 화려함과 더불어 내면의 아름다움을 채울 수 있다면, 그것이 아름다운 표현과 언어로 드러날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게다가 원서로도 나와있으니 원서도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인도여성작가의 그림책이어서 먼저 눈이 간다. 한솔이가 요즘 세계문화와 다문화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었다. 유치원의 교육과정이 그러한 탓도 있고, 엄마가 예전에 하던 일과 관련이 있기때문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 책은 미리보기로 보니 그림이 상당히 마음에 든다. 디즈니식 공주이야기에 빠져있는 한솔이의 시각을 조금 더 넓게 키워줄 수 있을 것 같다.  

더불어 '소문' 즉 말에 대한 이야기이다. 나는 최근에 말때문에 상처를 받았고, 말 한마디가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실감했다. 한솔이는 아직 그런 상황에 닥쳐보지는 않았지만, 조심하면 할수록 좋은 게 말이 아니던가. '말'이 지나치게 가벼워진 요즘 '말'의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다면 아이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싶다. 

좋은부모가 되기 위해 읽어야 할 책은 참 많다. 책이 정답은 될 수 없지만 길잡이는 충분히 될 수 있다고 여겨서 새로운 책이 나오면 눈여겨보게 된다. 이번달에 내가 주목하는 책은 바로 이 책이다. 물론 문제행동과의 한판승은 5월에 나왔고 성장발달편은 2월에 나온 책이긴 하지만, 두 권이 세트로 나왔으니 같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최근에 나는 유아교육분야의 책을 많이 읽는 편이다. 교육학을 전공했지만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이해를 하다가 최근에 같은 이론을 유아측면에서 바라보니 또다르게 다가오는 점이 많다. 이론을 알았으면 실제 아이들의 행동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하는 궁금증이 생긴다. 이 책들이 나에게 그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하여 주목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