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키호테 푸른숲 징검다리 클래식 18
미겔 데 세르반테스 지음, 김정우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7년 12월
장바구니담기


"편력을 행할 수 없는 동안은 목동이 되어 지내면 좋겠구나. 네가 좋다고 한다면 말이다."
"아무리 그래도 주인님은 라 만차의 기사, 사자의 기사인걸요. 목동의 지팡이가 아닌 창을 잡아야 합니다요."
"딱 1년 동안만이다. 그러고 나면 다시 기사의 직분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내가 시에라 모레노 산에서 했던 말을 기억하느냐? 기사는 시심(詩心)이 넘치는 사람이라고 했던 말 말이다."
"기억나고말고요."
"목동도 마찬가지니라. 목동은 순하디순한 동물들을 돌보며 초원을 돌아다니지. 자연이 주는 온갖 혜택을 누리면서 말이다. 시냇물의 노래를 듣고, 맑은 샘물을 마시며, 잘 익은 나무 열매를 따서 먹겠지. 나무는 시원한 그늘을 마련해주고, 꽃들은 향기로 우리를 맞이하며, 어두운 밤에는 달과 별이 빛을 줄 것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하루하루를 만끽하고 한가롭게 사색을 하며 보내는 것이니라. 그러니 기사의 책무를 벗어 놓는 1년 동안 이보다 더 적당한 일이 어디 있겠느냐?"
-303쪽

산초가 고개를 끄덕였다.
"와아, 편력보다는 훨씬 평화롭겠네요. 그야말로 최고로 평온하고 걱정 없는 생활이 될 겁니다요."
돈 키호테는 만족스런 미소를 띠었다.
"평화야말로 진정으로 나에게 필요한 것이니라. 나는 둘시네아 아가씨께 바치는 시를 짓고, 모닥불을 가운데에 놓은 채 목동들과 둘러앉아, 내가 겪은 영광스러운 모험 이야기를 들려주련다. 그나저나 해가 지고 있구먼. 산초야, 오늘 밤을 보낼 만한 곳을 찾아봐야겠구나." -303-304쪽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08-05-11 1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린시절 세계명작으로 읽은게 끝이죠. 라헐 판 코헤이의 소설 '바르톨로매는 개가 아니다'에서 곱추소년에게 글을 가르치는 신부님이 '돈키호테' 책을 빌려주어요. 바르톨로매는 탐독하며 얼마나 행복해하는지...그 책을 읽으며 '돈키호테'제대로 봐야겠단 생각만 했지 아직도...독서회 토론도서로나 정해야 볼 듯해요.^^

마늘빵 2008-05-11 19:08   좋아요 0 | URL
^^ 재밌더군요. 저도 얼마전(?) 한겨레에 글 연재하시는 김용석인지 김용규인지 잘 기억이 안나는데, 그 분의 글을 읽고 <돈 키호테>에 관심이 갔습니다.

다락방 2008-05-12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이 책 말고 그 굉장히 두꺼운 책 있잖아요. 시공사에서 나온. 그 책을 읽었거든요. 그 책을 다 읽고서는 뜬금없이, 정말 뜬금없이 돈키호테를 읽은 남자와 결혼할테야, 라고 불끈 결심했어요. 대체 왜 그런 결심을 했는지는 의문입니다만.

여튼, 그 책이 너무 두꺼워서 지하철안에서 읽으려고 (멍청하게)시도했다가 팔 아파서 죽는줄 알았어요. 그래서 결국 집에서만 읽었었답니다. 윽. 악몽이야.

마늘빵 2008-05-13 08:52   좋아요 0 | URL
아 시공사 것이 제대로 된 책이군요. 이건 청소년용으로 나와서 그런지 얇던데. 읽기는 수월했는데, 시공사 걸로 다시 한번 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