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디자인 1 지식을 만화로 만나다 1
김재훈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 디자인1


"만화로 읽는 현대 디자인의 지도"란 부제목이 달려 있는 책이다.
관심있는 디자인이란 테마에 좋아하는 만화라니 재미도 있고, 읽기도 쉽다.


요즘 책보는 양이 줄다 보니 보는 속도도 떨어지고, 읽다가 포기하는 책도 많다.
하지만, 책에 대한 욕심은 변함이 없어 내 주변에는 일단 책은 많다.
그런데도 뭔가 느낌이 좋은 책은 언제나 마다하지 않는다. 웰컴 투 마이 월드.


이 책에는 내가 좋아하는 자동차와 스티브 잡스가 등장한다.
자동차는 어느 주제나 항상 대환영이다. 이 책에도 자동차의 역사가 등장한다.
결론적으로 2명의 자동차 디자이너를 이야기한다. 주지아로와 피닌 파리나.
주지아로는 오타를 치지 않는데, 피닌 파리나는 언제나 오타이다. 피라니아라고 기억하거나, 피라나?
어찌 되었건 두명 모두 이탈리아 출신이고, 그들이 디자인한 작품들은 여전히 현재의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디자인은 무엇일까? 물건을 쓰기 편하게 만드는 것부터, 뭔가 특유의 고유성을 표현하는 것 등
다양하게 해석되고 다양하게 감동을 줄 수 있다. 불편한 디자인도 디자인이긴 하지만 기억에 남지 않는다.
소니의 워크맨에 가득 담긴 버튼들은 당시에는 감내할 것들이지만, 애플의 작품들이 나온 후에는 먼지가 되었다.
또한, 누군가의 작품을 흉내낸 모방품들도 디자인이라고 부를 수는 있다. 그 안에 개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말이다.
하지만, 모조품이란 꼬릿말은 끝까지 따라 다닐 것이다.


코카콜라 병의 남다른 풍만함은 끊임없이 유지되고 있다.
산타클로스가 빨간 옷을 입고 빨간 라벨의 콜라를 마시는 장면은 이제 모두의 뇌 속에 고정되어 버렸다.
이 또한 의도한 설정이자 한편의 디자인 결과물이 되었다.
UPS나 IBM등의 단순한 알파벳을 기억하기보다 심볼을 기억하는 것도 디자이너의 노력의 결과이다.
그들이 의도적으로 사람들에게 남긴 영감이라 할 수 있다.
자동차 회사 중에 태생부터 현재까지 수시로 로고나 마크를 바꾸는 업체들이 있다.
하지만, 그런 회사는 그리 오래 유지 되지 않는다. 처음부터 강렬한 마크와 심볼만이 강력한 힘을 갖게 된다.
현대의 마크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고유 심볼로 기억한다. 하지만, 70년대를 추억하는 사람들은
혼다 마크와 유사하다 기억하기도 한다. 그보다 포니 심볼을 오히려 기억할지도 모른다.
이제 현대가 마크를 변경할 일은 없어 보인다. 나름 N처럼 보이는 현대의 마크는 N브랜드라는 것으로 연속되고 있다.
에쿠스란 고급브랜드를 제네시스와 통일한 것도 오늘날의 디자인이란 세계에서 꼭 필요한 일로 생각된다.


이 책에는 디자인과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역사까지 아우르는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추파춥스 포장지가 살바도르 달리의 작품이란 이야기부터 2차 세계대전에 등장한 미국과 독일의 전투기 디자인까지
하나하나 재미나고 디자인이 시대를 통해서 늘 생동한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다.
작은 악세사리나 기념주화도 디자인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샤넬이란 브랜드가 고급보다는 실용이란 주제를 강조했다는 것은 오늘날에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다.
마치 저렴한 작업복인 청바지가 고급 패션 아이템이 된 것과도 같은 맥락이다.


그만큼 디자인이란 장르 불문하고 모든 것에 통할 수 있다. 무형의 철학이 될 수 있고, 유형의 사물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사물과 함께 그 철학을 진두지휘한 디자이너를 추억하고 기억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의 디자이너는 때때로 배가 고프다. 화가보다 불편하고 슬프다. 기쁘고 편해지면 매너리즘에 빠진다.
결국 모든 직업은 나름의 디자이너라고 할 수 있겠다. 자존감, 자기만족이 가장 중요할지 모른다. 물론 머니가 제일이라 생각할 때도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트럭 200% 활용하기 - 일상 점검 정비부터 응급처치 요령까지
이운우.김치현 지음 / 골든벨 / 2019년 3월
평점 :
품절


내 트럭 200% 활용하기


"내 자동차 200% 활용하기"라는 책이 있다면,
모두들 "내 승용차 200% 활용하기"라고 생각할 것이다.
자신의 자동차 중에는 승용차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계를 위해 사용하는 상업용 트럭이 포함된다.


트럭은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수레를 뒤에 다는 형태인 트랙터(트레일러)와 흙 등을 싣고 내리는 덤프, 끝으로 컨테이너와 같이 물건을 싣기 좋은 카고가 있다.
이 책에 소개하는 트럭은 500마력 전후의 대형 트럭을 말한다.
봉고 정도의 승합차 크기인 1톤 트럭은 150마력이 되질 않는다. 그런 트럭은 엔진도 승합차에 사용되는 디젤 엔진이 장착된다.
이 책에 나오는 현대 엑시언트나 MAN트럭 볼보 트럭 등은 최소 450마력을 넘는 전용 디젤 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가솔린 엔진으로 비교하면 600~700마력 이상에 준하게 된다. 장착된 타이어 갯수만 해도 앞 2개, 뒤 4~12개 이상이 장착된다.
변속기 또한 일반 승용차가 6단이 보통이고 일반 시내버스가 4단인데, 반해 트럭은 전진 12단, 후진 2단이 기본이 된다.
왜 이렇게 단수가 많을까? 육중한 차체와 뒷쪽 짐들로 인해 주행시 변화량을 최소화하기 위한 배려라고 볼 수 있다.
마치 자전거를 예로 들어 6단 자전거와 18단을 비교하면 좀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단수가 높아질 때의 변속 충격이 작아지게 된다.
그만큼 운전자나 짐, 심지어 도로까지도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된다.


일반적인 승용차와는 모든 면에서 다른 트럭은 가격부터 만만치 않다. 고급 승용차 브랜드인 VOLVO를 예로 들면
최고급 승용차 가격의 2배 이상이 필요하다. 안전장치 또한 최고급 승용차 보다 훨씬더 다양하다.
차선이탈 방지나 보조 제동장치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디젤차의 환경보호 장치인 DPF, 요소수 등도 모두 포함되어 있다.
유지보수 비용도 만만치 않다. 타이어 가격만 해도 승용차와는 비교가 불가능하다.
보통의 승용차 운전자는 몇가지 관리 노하우만 알아도 평상시 차량운전에 큰 지장이 없다.
하지만, 트럭 운전자는 많은 면에서 차량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 자가수리가 가능한 정도의 훈련도 필요하다.


이 책은 바로 그런 면들에 대해서 알려준다. 9가지 오일과 5가지 필터, 9가지 소모품 수리에 대한 기본 지식을 알려준다.
알면 평상시 운행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제들을 직접 해결할 수 있다. 이런 기본 지식이 없다면 응급처치가 불가능해지고
수리를 하거나 문제해결을 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9가지 오일은 일반 차량과 동일하게 엔진오일, 기어박스 오일, 파워스티어링 오일, 냉각수, 요소수, 워셔액이 있다.
여기에 액슬 오일, 리타더 오일, 그리스가 포함된다. 보통 일반 차량의 오일류 교환은 냉각수, 요소수, 워셔액 정도만 가능하다.
리프트가 있는 경우에는 엔진오일까지는 가능하지만, 그 이상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트럭은 리프트에 올리지 않아도 모든 오일류 교환이 가능한 구조이기에 운전자가 차량 경고등이나 인디케이터 확인으로
오일류 교체를 직접할 수 있다. 이러한 정비 지침은 차량 설명서에도 포함되어 있다. 올바르게 처리한다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기포를 제거해 준다거나 주입구를 열고 잠글 때 필요한 규정 토크를 준수하는 일은 차량수명과 안전에도 직결된다.
5가지 필터는 일반 승용차와 동일한 에어컨 필터, 연료 필터, DPF, 에어클리너 필터가 포함되며, 트럭 모델에 따라 에어 드라이어 필터가 포함된다.
끝으로 9가지 소모품은 V벨트 및 벨트텐션 롤러, 배터리, 헤드 커버 개스킷,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판스프링, 드라이브 샤프트, 전조등과 미등,
브레이크등이 포함된다. 일반 승용차의 12V 배터리가 2개 한쌍인 24V 배터리가 장착된다. 전조등과 미등, 브레이크등은 교체가 쉬운 편이다.
하지만, 일반 승요차에 비해서 모델별 탈부착 위치가 상이하니 자신의 차량 매뉴얼을 잘 숙지하는 것이 좋다.
그외의 소모품들은 배테랑 트럭 운전자도 직접 감당하기에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 책을 보면서 트럭에 대해서 몰랐던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미니 트럭이나 픽업 트럭이 일상적인 미국의 경우도
이 책에서 설명하는 대형 트럭들은 결코 만만한 대상이 아닐 것이다. 일반 승용차와 달리 리프트가 필요 없지만,
그만큼 차량 전체에 대해서 속속들이 잘 알지 못하면 섣불리 수리하다가 더 큰 고장을 유발할 수 있다.
한 부분을 수리하기 위해 연관된 부분들을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1억 이상의 구매비가 필요한 트럭은 그만큼 목돈을 필요한 생계 밑천이기에 잘 알고 잘 다루는 것이 필요하다.
신형 트럭들은 다양한 전자장비들이 장착되어 사용설명서 숙지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게 된다.
특히 전륜 승용차만 운전하던 사람에게는 트랙이 드라이브 샤프트가 장착된 후륜 구동 방식이란 사실도 반드시 숙지해야 되겠다.
전륜이냐 후륜이냐란 차이만으로 차량 전체의 레이아웃과 관련 부품들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뒤가 무거운 트럭을 쉽고 편하게 조향하기 위해서는 후륜 방식이 당연해 진다. 트럭에 대해서 많은 것들을 잘 배울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 도형과 색깔로 보는 세계 나라의 상징과 역사
로버트 프레송 그림, 김소영 옮김 / 바이킹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의 국기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우리집 초등2학년는 초능력을 갖고 있다.
뭐든 마음에 들면 남들보다 오랫동안 집중해서 공부한다.
학교공부가 아닌 것이 다소 아쉽지만, 그래서 공룡박사이고, 국기박사이다.
TV만화박사도 있지만, 그건 나와 내 아내가 늦잠자기 일수여서 그때마다 아침7시부터 TV를 본 결과이다.


공룡은 자기 형보다 많이 알고 싶어 노력한 결과가 아닐까 싶다.
국기는 스마트폰을 너무 좋아할까봐 허락한 몇몇 게임들 덕은 아닌가 싶다.
하지만, 자기 스스로 이야기하는 것은 유치원에서 잘 배워서라고 말한다.


오늘 소개하려는 책은 국기의 패턴과 나라이름, 수도까지 줄줄 외우고 있는 아이에게
세계 각국의 국기에 대한 좀더 다양한 이야기들을 설명하고 있다.
좋아하는 국기에 대해서 몰랐던 이야기들을 알게 되니 아이는 매우 즐거워하였다.


"중동 국가들 국기는 서로 많이 비슷하잖아. 그치? 그게 종교 때문에 그렇다고 설명하네"
"과거 영국의 식민지 나라들도 거리가 멀어도 국기가 비슷하네. 그게 다 이유가 있었네"
"처음에는 그냥 단색이던 국기에서 정치상황이 바뀌면서 변화한 나라도 꽤 있다"
뭐 이런 식의 이야기가 가능해 졌다. 아이는 아빠의 말이 어려울만도 한데,
책 속의 설명들이 잘 되어 있어 금새 이해하게 되었다.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 말이다.


이 책의 순서는 이렇다.
십자와 X자가 들어간 국기.
줄무늬 세 개가 특색인 국기.
대각선이 있는 국기.
범아랍의 색상이 들어간 국기.
초승달이 새겨진 국기.
동물이 그려진 국기.
별이 돋보이는 국기.
범아프리카 색상이 들어간 국기.
두가지 색상으로 만든 국기.
빨간색과 흰색이 들어간 국기.
태양과 원이 그려진 국기.
빨간색, 흰색, 파란색이 들어간 국기.


세계는 정말 넓다. 그 구석구석에 우리가 모르는 나라와 그들의 국기가 있다.
아이는 그런 나라들의 국기를 이해하면서 세계와 세상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게 된다.
벌써부터 해외여행을 가자며 조른다. 아이의 소원을 들어주려면 일단 휴직을 해야 될 것 같다.
쉽진 않겠지만, 아이는 그만큼 꿈과 희망이 크다. 그 꿈과 희망에 다가갈 수록 아이는 성장할 것이다.
부모는 사소한 일부터 큰 일까지 아이를 위해 돈을 쓴다. 결과적으로 부모 욕심을 채우는 꼴이기도 하다.
하지만, 서로에게 꿈과 희망이 되는 일은 어떤 것일까?
아이 덕분에 나도 꿈과 희망이 싹트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글로벌 세계 국기 여행 학습 : 세계'지도'퍼즐 / 스티커 / 그리기 / 색칠 - 유아지능개발, 다문화 가정을 위한 나라별 국기 글로벌 세계 국기 여행 학습
배수현 지음 / 가나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글로벌 세계국기 여행학습


퇴근을 하면 TV를 들으면서 스마트폰을 한다.
나만의 휴식 방법이다. 내 아내도 나와 함께 옆에서 똑같은 휴식을 즐긴다.
그 시간에 아이들은 뭔가 불만인 표정으로 잠자리에 든다.


큰 아이가 태어나서 우리 부부는 육아에 나름 열성을 가졌다.
책도 열심히 읽어 주었고, 같이 보드게임이나 놀이도 하였다.
그런데, 둘째가 생기고 부터는 그런 열성이 자취를 감춰버렸다.
둘째에게는 매우 미안한 일이지만, 그만큼 우리 부부도 이기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었다.
첫째에게 공들인 것들을 그대로 할만한 에너지가 남아 있지 않은 것 같다.


그런데, 둘째는 엄마와 아빠가 놀아주지 않는 것들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만의 놀이를 찾고 실행한다. 아빠와 엄마가 스마트폰을 하면
옆에서 "세계의 국기" 같은 스마트폰 어플을 한다.
나도 그런 아이에게 미안해서 스마트폰을 못하게 하기 보다
함께 하면서 죄책감을 덜어 보려 했다.
그런데, 처음에는 단순히 아이가 기억력이 좋은가 생각했는데,
그런 것 이상으로 세계 여러나라에 대해 호기심도 많고
자기만의 상상을 펼쳐 생각하는 것이 보였다.
그런 단적인 예가 비슷한 국기를 갖고 있는 나라는 인접하였거나,
문화적으로나 역사적으로 유사성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다.


이번에 아이에 대한 그런 느낌들이 사실일지 궁금하여 테스트를 해 보았다.
오늘 소개하려는 책이 바로 그런 내용들을 담고 있어 학습교재로 좋아 보였다.
이 책은 80개 국가의 국기부터 그들의 언어, 지역, 위치, 인구, 종교, 기후까지 설명이 되어 있다.
아이가 늘 이야기하는 이탈리아부터 최고층 빌딩이 즐비한 아랍에미리트까지 두루 함께 볼 수 있었다.


"어느 나라 국기가 제일 특이해?"하고 물으니 "대한민국"이라고 말한다. 기특하다 싶다.
"어느 나라 국기가 비슷해?"하고 물으니 "시리아, 이집트, 이라크"라고 말한다.
단순히 색상이나 형태만 비슷하겠지 싶어 확인해 보니 거의 동일했다. 다만 가운데 문양이나 마크가 다른 정도였다.


아이들의 재능은 어른의 기대수준을 훨씬 넘는다. 다만 부모가 모를 뿐이란 생각을 해본다.
그런 재능도 부모가 몰라주면 아이는 금새 포기해 버리는 것 같다.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고마웠다. 아직 몇 페이지 본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쭈욱 계속해 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내 차 달인 교과서 : 전기자동차 편 -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알아보기 내 차 달인 교과서
탈것 R&D 발전소 지음, (사)한국자동차기술인협회 감수 / 골든벨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차달인 교과서 전기자동차편


오늘 집 앞에서 테슬라 모델X를 보았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을 대표하는 전기자동차 메이커이다.
모델X는 SUV로 4륜 구동 모델을 말한다.
나는 테슬라 자동차가 최초 발표되던 10여년 전에 전기차에 대한 기대감을 키웠다.
현재는 아직까지 안전성에 대해서는 의구심을 갖는다.
10년이 지난 지금 현재 테슬라 자동차는 순수 전기차를 넘어 인공지능을 탑재한 차를 내놓았다.
바로 인공지능과 전자제어에 대한 의구심을 나는 갖고 있다.


오늘 소개하려는 책은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에 대한 다소 넓다면 넓고
좁다면 좁은 지식을 매우 알차게 정리한 책이다. 바로 "내차달인 교과서" 시리즈의 전기자동차편이다.
올컬러책이고, 글씨도 꽤 크고, 종이 질도 좋다. 만오천원이라는 값이 아깝지 않는 책이다.
국내에서 자동차 전문업체로 독보적인 GoldenBell 작품이다.
나와 같이 비전공자에게는 둘도 없이 고마운 출판사이다.
하지만, 그런 것이 현재는 이 출판사를 우물안 개구리로 만드는 것은 아닐까 싶다.
또한 국내 자동차업체들이 이런 출판사와 우호적이지 않은 것도 문제의 원인일 수도 있다.


책 속에 나오는 그림들은 국내 업체들이 제공한 것은 그리 많지 않다.
국내 자동차 기술이 공개된 부분이 적기에 그저 표면적인 그림들 뿐이다.
즉 쉽게 검색해서 구할 수 있는 것들 뿐이다. 그래서 일본차 메이커들의 사진들이 가득하다.


현재 자동차 가격은 여전히 가솔린차가 만만한 상황이다.
전기차 가격은 가솔린차의 2배에 달한다. 다만, 나라에서 공공기금으로 구입비용을 지원한다.
그런 이유로 프리우스와 같은 고연비 자동차는 사람들이 구매를 쉽게 결정하지만,
그외의 차량들은 저마다 제약조건이 있어 쉽게 구입하지 못한다.
일부 매니아들이 혼다식의 가속도 향상 목적으로 하이브리드를 적용한 차를 구입하기도 한다.
현대의 넥소같은 수소차를 사는 사람은 전기차란 장점보다는 고급 SUV를 비교적 쉽게 산다싶어 사게 된다.


하이브리드의 형태는 혼다식과 토요타식으로 양분할 수 있다.
미적 아름다움과 공기역학을 버리고, 오직 연비만 생각하여 모터를 주기관으로 채택하는 토요타식과
회생재동이라는 낭비되는 에너지를 축전하고 출발시 부족한 마력을 채우는 부기관으로 모터를 채택하는 혼다식이 있다.
최근 혼다가 유럽시장을 포기하는 모습에서 환경문제란 하나의 주제에서 토요타의 압승으로 보여진다.
수퍼카의 대명사 포르쉐와 페라리, 람보르기니 조차 모터의 사용은 혼다식에 가깝다. 하지만, 연비를 광고의 주제로 삼는다.


달리기만 생각하던 자동차 메이커들도 환경과 연비를 생각하게 되었다.
전기차는 가솔린차에 비해 부품이 적다. 사실 정확히는 결코 적지 않다.
다만, 모듈이라는 덩어리 단위에서는 가솔린과 디젤에 비해 적은 것이 맞다.
수리라는 관점에서 부품이 적게 드니 수리도 간단하다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콘덴서와 같은 작은 부품 조차 수리를 판단할 수 없는 모듈을 통채로 교체하는 면에서는 결코 비용이 만만치 않다.
대부분의 주요 부품들이 전자부품들이다. 삼성이 어설프게 SM 시리즈를 내놓는 이유도
향후에는 전자제품이 자동차 부품을 대부분 차지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때는 차량의 생김새는 중요하지 않게 된다. 달리는 것 조차 인간의 즐거움이 될 수 없다.
그저 효율과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운전보다는 음악을 듣고 쉴 수 있는 개인의 공간이 되어갈 것이다.


이 책은 먼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변화에 순응하기 위해 전기자동차에 대해서 잘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