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고는 말하지 못하겠다. ‘할만큼’이 ‘어느 정도’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대학에 들어오자마자 외국인 교수와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P에게 물어봤다. “어떻게 해야 되냐?” P가 말했다. “책을 많이 있어야 돼. 많~~~이“

친구야, 정확하게 알려 줘야지. 500권이라던지, 700권이라던지, 1000권이라던지, 2000권이라던지. 

이 책의 저자는 프랑스어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6개월동안 ‘사전 쓰기’를 ‘감행’했고, 필요한 단어들을 외웠다. 사전 외우기 6개월만에 필요한 프랑스어 단어를 모두 마스터(?)한 상태에서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했으며, 현재는 73개의 언어를 공부하고 있다. 잊으면 안 되는 건, 그녀가 ‘프랑스어’ 공부를 ‘프랑스’에서 했다는 것.

이 책을 읽으며 다음 두 가지를 유추할 수 있다.

첫째, 그녀는 프랑스어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이미 웬만한 정도의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었다는 것. (성문기본영어를 다 외우는 수준)

둘째, 처음에는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그녀의 공부법은 사전 단어 칠하기 - 베껴 쓰기- 문법, 숙어 익히기 - 원서 읽기’일반적인 영어 공부 순서와 동일하게 진행된다는 것.

결국 세상에는 공짜가 없고, 가녀린 손마디, 마디 굳은살이 배기도록 열심히 노력하면, 이런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읽으면 읽을수록, 『영어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와 아주 유사한 학습법이라는 생각이 들고, 나름 그 방법대로 열심히 공부하며 하얀 밤을 지새웠던 지나간 시간들이 떠오르고, 그럼에도 나는 왜 ‘득도’하지 못 했나 하는 생각에 아침부터 울적해지다가, 다시 한 번 도전해볼까 하는 부질없는 생각을 뒤로 하고, 그렇게 쉬웠다면 이 책은 세상에 나오지 못했을거야,라고 혼잣말을 한다.

사전을 꺼내 자주자주 읽어봐야겠다는 작은 결심과 다니엘 스틸과 시드니 셀던 추천도서 목록을 얻게 된 걸 주요한 소득이라 생각하려는 순간, 나도 모르게 작은 한숨. 휴우~ 

 

 

 

 

 

 

결심이란 건 없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해피북 2015-05-26 1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6개월동안 사전에서 필요한 단어를 모두 외우셨다면 정말 대단하신것 같아요 저는 몇년이 걸릴지 ㅠㅠ 외국어에 대한 갈증은 늘 있는데 막상 시작하면 도로아미타불이 되어버리구 ㅠㅠ 완전한 기초 부터 시작해 한 단계씩 올라갈 수 있도록 구성된 책이 있음 좋겠는데...제가 못찾는거겠죠? ㅎ

단발머리 2015-05-26 11:17   좋아요 1 | URL
그러게요. 정말 대단하죠~~ 6개월만에 이뤄냈다는게 더 대단하구요. 본인이 아무리 아니라고 말하더라도 저자는 언어에 대한 `감각`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그렇게 생각해야 마음이 편하다는^^

완전한 기초부터 시작해서 한 단계씩 올라갈 수 있게 하는 책이라면, 금방은 떠오르지 않지만, `완전한 기초`에 방점을 찍는다면, `중학교 교과서`를 많이 추천하더라구요. 그걸 그냥, 또 완전, 달달 외우라고 하더라구요.
예전에는 그러니까, 영어 교재가 지금처럼 흔하지 않던 시절에 영어공부했던 사람들은 다 이 방법을 주창하더라구요. 정철도, 오성식도, 또 누구누구요.
완전히 달달 외웠다. 큰 소리로 외웠다. 거울 보고 외웠다. 미친사람처럼 외웠다, 이런 식으로요.
아.... 그래서 가능한지는 모르겠어요. 결국은 의지의 문제같기도 하구요. 절실해야 성공하겠지요.
저는, 결심을 안 했어요. 하도 많이 해서, 제 결심이 다 닳았어요.^^
해피북님은 응원합니다. 화이팅!!

해피북 2015-05-26 11:22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힘이 불끈불끈 나네요 ㅎ 저도 결심이라는 단어가 겸연쩍고 부끄럽지만 또 남몰래 세워봅니다 ㅋㅂㅋ

중학교 교과서 라는 타이틀달고 나온 책봤어요 고 책을 달달 외우는길이 기초라면 다른 생각 접고 그길부터 시작해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ㅎ 단발 머리님두 늘 화이팅하시길~!

단발머리 2015-05-26 11:29   좋아요 1 | URL
제가 영어공부에 한이 맺혀서요. 영어공부는 많이 하지 않았는데, 영어학습법 책은 몇 권 읽어봤거든요.
저의 소박한 결론은요. 위에 파란색 두꺼운 글씨요.

사전 공부하기- 베껴쓰기- 문법, 단어 익히기-원서 읽기 순서로 가더라구요.
물론, 미드 보기랑 뉴스 보기 포함해야지요.
제 화이팅을 해피북님께 드립니다. 화이팅, 화이팅!!! (2인분^^)

해피북 2015-05-26 11:45   좋아요 1 | URL
넵 감사합니다 단발머리님^~^ 열심히 해볼께요 맛있는 점심 드세요 ㅋㅂㅋ~♡♡

단발머리 2015-05-26 11:47   좋아요 0 | URL
화이팅 모자르실 때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제가 저희 남편꺼도 보내드릴께요~~
해피북님도 맛난 점심 드세요*^^*

다락방 2015-05-26 11: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런데요 단발머리님. 왜 하필이면 `다니엘 스틸`과 `시드니 셀던`이에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이를테면 그들의 영어가 더 쉽다던지, 하는 그런거요. 왜 특별히 다니엘 스틸과 시드니 셀던인지 궁금해요!

산드라 브라운의 원서 읽기에 실패한 저는 이제 다니엘 스틸에 도전해볼까, 하는 생각을 이 글을 읽으며 해봅니다. 불끈!

단발머리 2015-05-26 11:39   좋아요 0 | URL
안녕하시지요? 다락방님^^
물론, 제 의견 아니구요. 책에서 작가가 한 말입니다.

1. 다니엘 스틸인 이유 : 무겁지 않고, 너무 현학적이거나 전문적인 단어가 없고, 문장이 복잡하지 않다. 달달한 아침드라마용 내용이기는 하지만 깊고 따뜻한 이야기가 많고 역사 배경도 다양해서 지루하지 않게 영어실력을 쌓을 수 있다. 다니엘 스틸의 작품만큼 쉽고, 부담없이 읽으며 기초를 쌓을 수 있는 소설은 별로 없다. 다니엘은 쓰던 단어를 계속 쓰는 경향이 짙은 작가다. 쉽고 평범한 단어들로 책을 이끈다.

2. 시드니 셀던인 이유 : 복선이나 암시가 좀 나오긴 하지만 충분히 즐기면서 읽을 수 있다. 한 편의 영화 같아서 매우 흥미진진하다. 책 읽기 속도를 제대로 내게 해준다.

위에 사진에 책 목록이 있잖아요. 처음에 몇 권은 꼭! 순서대로 읽으라고 작가가, 말했어요.
트레이닝북이 같이 있는데 다니엘 책 [Dating Game]의 단어도 챕터별로 정리해 놓았구요.

산드라 브라운이요~~ 오호~~ 저는 줌파 읽다가 책 던지고... ㅋㅎㅎ
저는 다니엘 스틸이나 시드니 셀던 책을 안 읽어봐서요. 어쩔지 모르겠어요.
제 화이팅을 저기 위에 해피북님께 드렸거든요. 다락방님께는 제 불끈!을 드릴께요. 불끈, 불끈!! (2인분^^)

blanca 2015-05-26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흥미롭네요. 장바구니에 담아야겠습니다.

단발머리 2015-05-26 11:44   좋아요 0 | URL
ㅎㅎ blanca님 안녕하세요~~
아, 그런데요. 일단 고백할께요.
저는 이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어요. 읽은 후에는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은 많이 해보았지만, 결심은 아직, 못 했구요.
책 서평을 제가 몇 개 읽어 보았는데, 별로라고 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더라구요.
저는 말도 안 되는 문장 분석하는 영어 공부는 정말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1인으로서, `사전`으로 공부하는 이 책의 공부법에는 완전 동의합니다. 다만 실천이 어려울 뿐이죠.

blanca님 서재에서 `레이먼드 카버` 원서를 중고로 구매하셨다는 페이퍼 읽은 기억이 나네요.
저, 기억력 좋죠? ㅋㅎㅎ
많이 부러웠습니다, 그 때...

라로 2015-05-27 14: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런 책 안 믿어요. ^^;; 6개월 사전 공부해서 저렇게 잘 한다면 언어에 천재가 분명해요. 저같은 둔재는 6개월이 아니라 600개월을 해도 안 될 거에요~~~ㅠㅠ

단발머리 2015-05-28 08:49   좋아요 0 | URL
아하~~~ 그러게요. 6개월만에 가능하면 누구나 책을 쓸 수 있겠....지요?
그럼 어떡하면 좋아요? @@ 어떻게 해야 영어 천재 아닌 사람이 영어를 잘할 수 있게 되는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