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에르노는얼어붙은 여자』 밖에 읽지 못했다. 좋다고 팔짝팔짝 뛰었던 프랑수아즈 사강도 『슬픔이여 안녕』 딱 한 권 읽었고, 올해 상반기의 책인어떻게 지내요』의 시그리드 누네즈도 한 권밖에 안 읽은 상태다. 세상에서 제일 무서운 사람이 책 딱 한 권 읽은 사람이라 그랬던가. 내가 그런 사람이다. 작가별로 책 한 권씩 읽은 사람.



 














친구가 읽은 아니 에르노의탐닉』을 도서관에서 빌려왔다. 제목의 강렬함은 표지의 강렬함으로 이어지고, 표지가 없는 도서관 책은 더더욱 강렬하다. 눈이 부셔요. 너무 빨개요.

 

 















자체 휴가 기간 중이고 주말이라 『탐닉』 들고 집 앞 카페에 나왔는데 다들 휴가 가셨나, 조용하고 선선하다. 같이 빌려 온 책에 정희진쌤의 짧은 글이 있어서 그것 먼저 후루룩 읽었다. 역시나 좋다. 제목은삶을 바꾼 페미니즘 강의실』이고, 부제는 고 장춘익 교수의 <여성주의철학> 교육혁명에서 다음 세대의 페미니즘을 들여다보다이다. 정희진쌤은 대한민국 인문대학의 현실 속에서 장춘익 교수의 업적이 얼마나 특별한지를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제자에게 전한 그의 당부를 옮긴다.

 


“ … 페미니즘이 네 주장의 설득력을 보증해주는 것이 아니라 너의 지식이 너의 페미니즘에 설득력을 가져다주는 것이어야 해. 페미니즘 아닌 다른 영역에서도 지적으로 신뢰받을 수 있어야 사람들이 네 페미니즘도 신뢰한단다." (140)

 


그리고 이렇게 덧붙인다.

 


저도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는데 - 페미니스트가 지적으로 욕망의 대상이 되고 행복하고 건강하면, 그게 바로 여성운동이 아닐까요 - 이번 기회에 인용할 만한 좋은 텍스트가 생겨서 기쁩니다. (140)

 


지적으로 욕망의 대상이 될 것. 행복하고 건강할 것. 그게 선생님이 말하는 여성운동이다. 페미니스트로서, 어떻게, 지적으로 욕망의 대상이 될 것인가. 아직은 잘 모르겠다. 그건 잘 모르겠지만, 내가 지적으로 욕망하는 대상이 누구인지는 안다. 욕망은 해소되어야 하고, 책은 소유를 부른다. 책이 오고 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7-30 15:4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희진샘 영화가 내 몸을 지나간 후 표지 정말 역대급입니다. 구매를 부르는.... ^^ 암요 욕망은 해소되어야지요.
삶을 바꾼 페미니즘 교실도 살포시 담아갑니다.
아래쪽의 음료와 쿠키도 와 먹고 싶은데 저 지금 대장내시경 준비 중..... 어제부터 계속 바나나 먹었더니 입에서 구린내가 나요. 그래서 좀 전에 카스테라 사먹음요. 내일부터는 흰죽만 먹어야 되는데 슬픔요. ㅠ.ㅠ

단발머리 2022-07-30 16:28   좋아요 2 | URL
저도요. 저도 4권 표지가 제일 예쁜 것 같아요. 구매를 부르다 부르다.... 욕망은 해소되었습니다.
대장내시경 준비 과정이 그렇게 힘들다고요. 제 친구도 화장실 문을 붙잡고 눈물을 흘렸다는 슬픈 이야기를... 흰죽에 맛있는 거 쪼금이라도 올려 드시면 나을텐데요. 장조림이요 ㅠㅠㅠㅠ 날도 더운데 고생많으십니다 ㅠㅠㅠ

거리의화가 2022-07-30 16: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정희진 시리즈는 계속해서 나오는 듯하여 독자로서는 반가운 일이네요~ 항상 생각하지만 이 시리즈 표지가 참 예쁩니다^^ 저는 5권을 사려고 생각중입니다ㅎㅎ(3권까지는 사두었는데 음... 읽지를 못하고 있네요) 인증샷까지 완벽하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단발머리 2022-07-30 16:25   좋아요 1 | URL
이 시리즈는 처음에 기획이 5권까지라고, 저는 그렇게 알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번 5권이 완결편인가 싶어요. 무척 아쉽습니다. 또 다른 저작이 계속 나왔으면, 아니면 정희진쌤 글만 모아서 책으로 나왔으면 좋겠어요.
5권 읽을 때 여러 분들이 같이 읽게 되시면 의도치 않게 <같이읽기> 될 거 같아요. 거리의화가님도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요^^

mini74 2022-07-30 19: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진짜 표지가 예쁘네요 ~ 정희진 시리즈, 빌려봤다가 결국은 사게되는 ㅎㅎ 전 올초에 산 정희진처럼 읽기 아직도 읽고 있어요. 소개되는 책을 읽고 그 파트 부분 읽고 ㅎㅎ 그러다간 언제 읽을지 모르겠어요 ㅎㅎ

단발머리 2022-07-30 19:55   좋아요 2 | URL
네, 진짜 넘넘 이뻐서 아… 출판사에서 무척 고심하면서 열심히 일했구나, 그런 생각이 듭니다.
<정희진처럼 읽기> 를 미니님처럼 읽으려던 사람은 많지만(본인 포함) 사실 실천은 어려운데 미니님 진짜 대단하십니다! 따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