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독서 - 현재진행형, 엄마의 자리를 묻다
정아은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sshin님은 책이 읽었던 육아서 중에 최고라고 하셨는데, 그런 찬사에 동감한다. 사실 엄마의 독서,라는 제목에서는 한국의 흔한 엄마를 상상하게 된다. 독서가 좋대. 독서 하는 애들이 공부도 한대. 그러니까 책을 많이 읽혀야 . 책도 많이 사야 돼고. 그래서 이번에 새로 전집 그거 들여놓았잖아. 아이들을 위해 책을 찾아보고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책을 구입하는 엄마들을 폄하하려는게 아니다. 연령에 적합한 독서지도법이 있고, 여러 읽을만한 좋은 책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권하는 일이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나라엄마 독서 대부분 아이들에게 좋은 책을 권하기 위한선별 작업이다. 당연히 필독서 위주일 수밖에 없고, 책을 권하는 기간도 매우 한정적이다. 우리나라 어린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 학원 숙제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0세부터 10세까지가 책을 제일 많이 읽는 연령대다. 본격적으로 어려운 책들을 읽기 시작하고, 한국말의 유려함을 음미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책읽기가 가능해지는 연령의 아이들은 모두 문제집과 뜨거운 중이다. 



그래서 이런 방향 목적으로엄마의 독서라는 책을 집은 사람이라면, 그런 엄마라면 적잖이 실망할 밖에 없다. 책은엄마의 독서 대한 책이다. 엄마라고 호명된 사람이 진정한 자기 자신을 찾아가기 위해,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읽어나가는 독서 여정에 관한 책이다. 책의 시작점 자체가페미니즘 모먼트이다. 결혼 이후아내, 며느리, 엄마라는 새로운 신분에 편입된 이후 그녀가 겪었던 불합리한 처우에 대한 억울함이 독서 여정의 강력한 추진력이 되어준다.  



하루아침에 남편과 사회 전체가 한통속이 되어 적군으로 변한 듯한 상황에서 나는 자포자기 상태로 나날을 보냈다. 그런 상황은 끝날 없이 영원히 이어질 것이고, 남편과 나의 차이는 날이 갈수록 커질 것이었다. 그는 대리에서 과장으로, 차장으로, 부장으로 승진하고 연봉도 차곡차곡 오르며 가방끈도 길어질 것이나, 나는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영영 음식물 쓰레기를 치우고 식탁 밑을 기어 다니며 밥풀을 떼어내고 아이들에게 소리를 질러댈 것이었다. (49)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힘든 무엇이냐는 질문에 저자는 주저없이외로움이라고 말한다. 세상에 오직 혼자만 있는 같은 느낌, 건너로 화려하고 북적이는 세상이 보이는데 나만 홀로 외딴 섬에 고립돼 끝없이 고행을 반복하는 느낌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아이 친구 엄마들과의 관계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나는 반대였다. 다시 일을 하게 된다 해도,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 해도 스스로를전업주부라는 카테고리에 넣고 싶지 않았다. 뻔하고 단순한 것을 받아들이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아이 친구 엄마들과의 관계에 목매지 않았다. 적어도 내게는, ‘다음주에 만날까?’하고 전화할 친구들이 있었고, 아이들을 데리고 외출하기 어려울 때는우리집에 놀러와~’ 말할 후배가 있었다. 양쪽 부모님들이 가까이 사셨고, 언제든 아이를 봐주시겠다고 하셨다. 나는 학교 모임 자체에 거부감이 있었다. 가능하면 ‘** 엄마 호출되는 모든 자리를 피했다. ‘** 엄마 빼고서는 나를 설명할 다른 말이 없었는데도, 나를 규정할 다른 단어가 전무한데도, 나는 ‘** 엄마로서의 나를 거부했다.   



엄마들과 많이 어울리지 않았기에 사교육 정보에는 완벽하게 무지했다. 큰아이 4학년때, 임원 아이들 엄마 모임에서 아이의 영어 학원 레벨을 말하며 자랑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엄마를 봤다. 아이가 어느 대학에 갔는지를 자랑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기는 하다. 아이가 좋은 대학에 것이 엄마의 성과이기에 자랑해도 된다는 암묵적 동의가 지배하는 한국 사회이기는 하지만, 영어 학원 레벨을 자랑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다. 티가 났는지 어쩐지 모르겠지만, 나는 어리둥절했다. 하지만 하이라이트는 다음이었다. 다른 엄마들이 다들 감탄하며 엄마를 부러워하는 것이다. ? 그래요? 브릿지야? , 브릿지? 브릿지는 청담어학원 레벨 하나다. 나는 세계와도 친하지 않았다. 소신만으로는 일이었다. 한국에서 교육은 가장 중차대하고 엄중한 투자 대상이다. 남편과 나는 사교육에 관한, 아이들 공부에 대한,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생각이 일치한다. 나는엄마표정보에 일희일비 하지 않을 있었다.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학습에 대한 강박관념에 시달리던 저자는아이들은 어떻게 배우는가』 읽게 , 틀에서 인간의 특성을 보고 근본적으로 사유하게 되면서 한결 자유로워진다. 자잘한 현상 하나하나에 일일이 흔들리지 않는 힘을 얻게 된다. 『아이들은 어떻게 권력을 잡았나』에서는 양육에서 아이들이 가진 무한한 파워에 의문을 제기하고, ‘민주적인 엄마라는 신화에 도전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단호하게 대처해야 하는 순간에도 망설이고 뭉그적거렸던 자신의 모습을 자꾸 떠올리게 됐던 저자는 일관되고 단호한 어조의 엄마가 이랬다저랬다 하는 엄마보다 아이들에게 혼란스러울 것임을 알게 된다. 



나는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의 리스트를 만들었다. 안전과 공동체에 대한 예의. 가지가필수 규칙 주를 이루었다. 범주에 들어가는 문제들에 한해서는 일관되고 단호한 태도를 보이되, 나머지 문제들에서는 최대한 허용해주자는 것이 내가 정한 방침이었다. (168)  


그에 더하여 숱하게 많은 육아서를 읽어왔던 경험치로 기존의 육아서들의 한계를 발견한다. 나는 지적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책을 통과해가면서 알게 되었다. 내가 읽었던 육아서들이 실은 엄마들용으로 마련된자기 계발서였다는 것을. 육아와 가사를 온통 엄마 사람에게 뒤집어씌우는 사회구조를 직시하기보다는 시선을 엄마인 자신에게로 향하게 만드는 자기계발서. 아이의 육신과 정신 모두 너에게 달려 있으니 시종일관 자신을 채찍질하여 어떠한 순간에도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도록 이를 악물어야 한다고 말하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엄마로 있음에 감사해야 한다고 부르짖는 자기계발서. (166) 



나도 그런 말을 하던 사람이었다. 나도 생각없이 그렇게 말하던 사람이었다. 육아서, 가끔 읽어줘야 한다고. 아이들 크는 금방이라고. 금방 커서 훌쩍 곁을 떠나갈 거라고. 그러니까 지금 예뻐해주고 사랑해 줘야 한다고. 30 가까이 살아왔던 자신을 잊고 자신을 뒤로 하고, 이제 엄마로 살라고. 엄마로서만 살라고 말하는 그런 , 책들.  



현재진행형, 엄마의 자리를 묻는 엄마의 독서. 정아은 작가가 찾은 답이다. 



정말 좋은 엄마가 되려면좋은 엄마 되려는 마음을 내려놓아야 한다. 세상에좋은 엄마 없다. 30 동안 엄마가 아닌 상태로 살아오고, 그에 따라 자기 고유의 성향과 습속과 역사가 형성돼 있고, 행복과 성과와 명예를 추구하고 싶은 인간이 자신의 여러 역할 하나로엄마 받아들인 상태가 있을 뿐이다. 엄마가 아이와 맺는 관계는 엄마가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맺는 관계의 일부분이다. 다른 관계보다 가깝고 영향력이 뿐이다. 엄마가 자신을 둘러싼 우주와 연계를 끊어버리고 오직 엄마로만 기능하려고 하면, 아이와 우주의 관계도 끊어진다. … 


그러므로 좋은 엄마가 되려면, 그냥 자신이 좋은 사람이 되면 된다. 내가 좋은 인생을 살면 된다. 내가 하고 싶은 하고, 감정에 충실하고, 다른 이들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으면 된다. ‘엄마 나의 수많은 정체성 하나일 , 나의 정체성 자체가 되지 않도록 하면 된다. (263) 




아주 시원시원하게 읽히는 책이다. ‘이라는 동아줄을 붙잡고 기쁨과 슬픔, 외로움과 질투, 행복함을 함께 엮어낸 작가에게 화이팅을 전한다. 



좋은 엄마. 번도 좋은 엄마이길 원한 적이 없었다. 없다는 알았기 때문이다. 나는 아이들에게 다정한 엄마가 되고 싶었다. 영양 만점 집밥 대신 오뚜기 컵밥을 줘도 다정한 엄마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정한 엄마가 되고 싶다. 


다정한 사람이 되고 싶다. 


만났을 , 우리가 만났을 , 


다정하고 싶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수이 2018-08-06 16: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뚜기 컵밥은 아니지만 이제 막 버거킹 버거 멕였지만 그래도 저도 다정한 엄마❤️

단발머리 2018-08-06 16:18   좋아요 0 | URL
집에 들어갈 때 버거킹 버거 사 가려고 해요. 오늘 저녁은 콰트로치즈와퍼. 3900원입니다.
야나님은 다정한 엄마 맞구요. 다정한 사람 맞아요.

이제 제 차례예요.
저는 다정한 엄마, 다정한 사람이 될 꺼예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8-08-06 17: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꼭!! 읽어보겠습니다. 불끈!!

단발머리 2018-08-09 08:38   좋아요 0 | URL
남자 아이 둘을 키우다 보니 힘든 순간이 많아서 욕하는 장면이 간간히 나옵니다. ㅎㅎㅎㅎㅎㅎㅎ
제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부분도 조금 있었구요.

위의 제가 인용한 마지막 문단이, 평소의 제 생각과 일치해 전 그 점이 좋았어요.
다락방님표 감상도 기대되네요~~

책읽는나무 2018-08-06 19: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두 다정한 엄마 되고 시포요!!
허나~~여름에 덥다길래 학원 끊고 집에서 같이 숨을 토해내고 있자니~~폭염속 실내에선 전기세 무서워 에어컨을 켰다,껐다를 반복하면서 결코 다정해질 수가 없네요ㅜㅜ
이건 폭염때문만은 아닐진대~~~???

단발머리님 글을 중간에 읽으면서 문득 얼마전에 읽은 김소영작가의 에세이집에서 읽은 일본 책방답사중 어느 서점에 아동도서코너가 있었는데 그곳 중간 작은 코너에 엄마 자신들을 위한 추천도서가 있었대요.거기엔 주로 페미니즘 책들이 많았답니다.
엄마지만 여자인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수련?해가는 것이 ‘엄마의 독서‘인셈인거죠.
님의 글에서 많이 겹쳐지면서 읽혔어요^^

그리고.....다정한 엄마!!
이건 제겐 많은 수련이 필요합니다만....저두 하고 싶네요.
여름방학동안만이라도~~~우리 해보아요^^

단발머리 2018-08-09 08:44   좋아요 0 | URL
아, 학원도 끊었다니 아이들과 함께하는 진정한 방학이시군요. ㅠㅠ
책읽는나무님, 아이가 셋인 엄마는, 그것만으로도 그냥 마구마구 박수받아야 한다고 전, 생각합니다.
에어컨은 켰다, 껐다 하면 전기세가 더 많이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흐흑...

김소영 작가의 책도 좋군요. 저도 제목이 특이하고 좋았어요.
사실 그런 생각도 조금 했거든요. 진심일까.
인기 많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유명인이 아니라, 운영이 걱정되는 작은책방을 낸 일을 정말 잘했다고 생각했을까...
진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는 걸 보노라면요.

여름방학에는 특히!!
다정한 엄마가 어렵네요. 그러나, 우리.... 해보아요!!!

라로 2018-08-07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다정한 엄마!!! ㅎㅎㅎㅎ (모든 엄마들의 로망일까요? ㅎㅎㅎㅎ)

단발머리 2018-08-09 08:46   좋아요 0 | URL
라로님은 다정한 엄마세요~~~
라로님댁 자녀들이 엄마 생일에 내미는 생일 카드를 보면 단번에 알 수 있어요.
진심 부럽사옵니다~~~

저도 엽서세트 사러 갈까봐요. 아이들에게 먼저 엽서를 쓰는 다정한 엄마....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