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구글은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
벤 웨이버 지음, 배충효 옮김 / 북카라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몇 년 사이에 경제·경영과 IT 분야에서 가장 화제가 있는 테마는 빅데이터사물인터넷이고, 가장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제품은 드론‘3D 프린터이며, 가장 주목받고 있는 기업은 (여전히)구글알리바바일 것입니다.

 

이 책은 이 가장 핫한 6가지 키워드 중에서 두 가지인 빅데이터구글을 제목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경제·경영·자기개발 분야의 신간 서적에서 제목을 어떻게 짓느냐가 매출액의 상당 부분을, 심하게는 죽기 전에 ~ 하라같은 경우는 거의 대부분을 제목에 의존해서 판매를 하고 있는 책들임을 감안해 보면 출판사 측의 이러한 제목 짓기의 고심을 이해하지 못할 바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제목 문제를 가장 먼저, 그리고 중요하게 짚고 넘어갈 수 밖에 없는 것은, 이 책에는 구글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이유와 방식에 관한 내용이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9개 챕터 335쪽에 이르는 본문 내용 중에서 구글과 빅데이터가 함께 거론되는 곳은 가장 분량이 적은 챕터 7 중에서도 맨 뒤의 불과 3 페이지만이 구글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조차도 특별한 것이 없이 앞에서 나열된 사항들을 구글은 현재 이렇게 성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한 줄로 요약이 가능할 정도로 별다른 내용이나 특기할 만한 사항이 전혀 없습니다.

 

거기에다가 제목 옆에 부제로 붙여놓은 기업의 창의성을 이끌어내는 사물인터넷과 알고리즘의 비밀이라는 부제목 역시 제목처럼 내용과 별다른 관계가 없습니다.

 

이 책의 본문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소시오매트릭 배지란 바로 현재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보는 IC 칩이 내장된 출입카드이므로 억지로 따지자면 이것도 사물인터넷의 범주에 넣을 수는 있지만,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논하는 사물 인터넷이란 이런 기본적인 IC 칩 내장 카드가 아님은 경제·경영이나 IT 분야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잘 알 것입니다.

굳이 내용에 맞게 부제를 붙이려면 스마트 IC 출입카드를 활용한 데이터마이닝정도가 적당할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책 제목에 버젓이 <구글은 빅테이터를 어떻게 활동하는가>라고 붙여놓는 것은 아예 대놓고 하는 사기 행위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검색을 해보니 출판사인 북카라반은 대략 70권 정도의 책을 출간한 중견 출판사인데, 이런 식으로 제목을 다는 것은 결코 양식있는 행위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EA%B2%8C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것은 구글은 전혀 아니고 빅데이터도 그렇게 정확한 대상은 아닙니다. 이 책에서 집중적으로 말하는 대상은 바로 소시오매트릭 배지라는 것입니다.

이 소시로매트릭 배지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이 장치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 움직이는 동선과 나누는 대화 내용, 접촉 시간 등을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이것이 과거에는 등에 짊어지고 다닐 정도의 크기였던 것이 최근에는 IC 칩을 내장한 출입카드 정도의 크기로 축소되고 경량화됨에 따라 소지와 이동이 훨씬 간편해져서 보편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소시오매트릭 배지로는 무엇을 하는가?

당연히 그것을 소지한 직원의 동선과 사용 시간을 파악하고 분석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게끔 동선과 시간을 재설계하고, 소지자가 만나는 사람과 나누는 대화의 내용과 시간을 분석해 소지자의 네트워크와 생각하는 바, 불만, 이직이나 퇴직 가능성까지를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들을 토대로 직원의 인사관리를 효율화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것은 실시간 감시 장치를 통한 직원들의 효율적인 통제이지 구글과 같은 혁신 기업이나 빅데이터 같은 신기술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데이터마이닝 방식은 한 마디로 24시간 추적 장치를 모든 직원들의 몸에 부착해 놓는 것인데, 당연히 가장 먼저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가 대두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저자는 이 문제를 현재도 기업은 직원들의 이메일 내용을 합법적으로 검열할 수 있으며, 장치가 느껴지지 않을 만큼 가볍고 작기 때문에 인식하지 못한다는 납득하기 힘든 이유로 어물쩡슬쩍 넘어갑니다.

한 마디로 기업주의 입장에 서서 직원들의 프라이버시나 생각을 임의로 검열하고 예측하는 것을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이런 점은 전형적인 과학의 중립성을 외치면서 그 과학을 이용하여 발생한 범죄에 대해서는 나는 아무런 책임이 없다고 발뺌하는 순수주의 과학자혹은 매드 사이언티스트를 보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이 장치를 이용해서 수집한 데이터들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매우 높은 확률로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그것을 기업 합병이나 임금 협상, 승진 가능성 타진 등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 문제는 그 근거와 결론 사이를 연결해주는 논리적인 타당성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저자는 사람들이 만나는 사람과 나누는 대화, 움직이는 동선과 시간을 파악하기만 하면 그 사람이 어떤 성격과 유형을 가지고 있고, 그 기업이 어떤 스타일의 회사이며, 어떤 직원이 창의적이고, 어떻게 하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직원들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의 문제들에 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말합니다. 그런데 저자가 예를 단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보면 전혀 그런 주장이 타당해 보이지 않는, 심지어는 결론을 위해 과정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조작한 혐의조차 들 정도입니다. 성공했다고 주장하는 사례들도 단지 결과를 이현령비현령식으로 억지로 끌어다 붙은 느낌이 짙고요.

 

빅데이터와 이를 활용하는 데이터마이닝은 분명히 앞으로 사회와 기업을 운영하는데 필수적이고 유용한 도구도 활동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이 책의 저자처럼 기업주의 이익을 위해 직원들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자율성을 강제하는방향으로 악용되고, 기업주나 기술담당자가 거기에 아무런 문제점이나 죄의식을 느끼지 못할 정도라면 이는 빅 브라더의 악몽을 만들어내는 것이나 전혀 다를 바가 없습니다.

 

 

hajin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